학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경제학과 이소다미입니다 :)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주제는 맞춤형 광고의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전통 광고 매체로 '야립광고' 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요즘 다양한 뉴 온라인 광고 매체들의 등장으로 살짝 인기가 시들했던(!) 매체지만, 디지털을 만나 다시금 날개를 펼치게 되었다고 하네요. 특히 엄청난 기술과의 결합으로 더욱 막강해졌다는 소식도 함께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야립광고란?
Highway Billboards
야립광고 (Highway billboards) 란 흔히 고속도로를 지나가며 볼 수 있는 큰 전광판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전통적인 옥외광고의 한 종류로 고속도로변에 세운 광고판 속 광고를 의미합니다. 큰 규격의 전광판에 강한 색감으로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전광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는 특성 상 고속도로를 지나다니는 수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는 매체로 꼽혀왔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매체들의 등장과 함께 소비자 개개인 맞춤형 광고 시대로 접어들면서 야립광고의 입지는 점점 작아졌습니다.
하지만 야립광고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기엔 큰 장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주의 광고를 반복 노출 시킬 수 있는 지리적 특성까지 갖추고 있어 디지털과 함께 개발되면 더욱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매체로 꼽혀왔습니다. 따라서 야립광고는 시대에 맞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되며 새롭게 부활을 시도했습니다. 단순히 광고판이 디지털 매체로 변신한 것 뿐만 아닌 AI 기술과 딥러닝 기술과의 결합으로 더이상 일방향적인 광고를 제공하는 매체가 아닌 차량 운전자와의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통해 차량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완벽한 부활에 성공한 야립광고, 어떤 과정을 통해 차량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걸까요?
디지털을 만난 야립광고의 대변신
Digital Highway Billboards
디지털과 결합된 야립광고는 광고판 위에 설치된 감시카메라를 통해 전·후방 250m 내외에서 차량을 인식하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교통량과 차량 속도를 매 10초 단위로 계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광고가 송출된 로그데이터를 매칭하여 브랜드별 광고 노출량까지 산출되도록 적용했다고 합니다. 차량 속에 있는 운전자의 성, 연령대, 이용 차량의 브랜드, 이용 주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분석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옥외광고의 단점으로 꼽혀온 '광고 효과 데이터 분석 불가' 도 극복했습니다.
또한, 구글/네이버/서울시청 등의 교통, 날씨,시간, 미세먼지, 지도 등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각각의 TPO에 맞춰 다양한 소재를 선택하여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시 사진으로는 현대자동차와 맥도날드 디지털 하이웨이 빌보드 광고 사진을 가지고 왔는데요. 현대자동차는 지나가는 차량의 브랜드를 인식해, 현대자동차 제네시스를 타고 있는 운전자가 광고판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거리에 다가오면 '제네시스를 타고 있는 당신' 이라는 문구를 띄우며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를 선택한 당신,
안정성과 디자인을 모두 잡으셨네요!"
<기아자동차>
"빗길에서도 안전한 K7과 함께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드라이브 시간 되세요!"
<맥도날드>
아침 8시 "오늘도 아침엔 MAC cafe 아메리카노와 시작하세요, 맥모닝 커피 2천원"
아침 11시 "점심으로 맥런치 어때요? 불고기 버거 런치세트 3천원"
현재 우리나라에선 SM C&C가 처음으로 야립광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했는데요, 데이터를 통해 차량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모습을 가져왔습니다. 위 광고는 택배 트럭이 지나갈 때마다 '택배 기사님 늘 감사합니다!' 문구를 띄우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 중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디지털 하이웨이 빌보드를 통해 집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여러분들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위치한 디지털 하이웨이 빌보드를 유심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게시물은 여기서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전통 매체로만 생각했던 야립광고의 새로운 모습, 신기하셨다면 혹은 야립광고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 게시물에서 만나요 아니 줌 수업에서 만나요 〰️🙌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2
http://popcontents.com/contents/7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