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국어국문학과 강안나입니다.
여러분 롤러코스터 타는 거 좋아하시나요?
빠른 속도감이 주는 즐거움 때문에 긴 줄을 기다려서라도
놀이공원에 가면 롤러코스터는 꼭 타야 하는 필수코스죠?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롤러코스터가 소셜미디어 속에도 유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롤코 라이프란?"
"롤코 라이프의 등장 배경은?"
롤코라이프 중심은
"참여를 즐기고 더 자극적이고 재밌는 콘텐츠를 찾아다니는 z세대(10대 후반~20대 중반)" 등장입니다.
롤코 라이프란, 콘텐츠에 대해 뜨겁게 반응하다가 빠르게 식어버리는
z세대의 콘텐츠 소비 라이프 스타일을 롤러코스터 타는 것과 연관지은 것입니다.
더불어 정보의 홍수 속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콘텐츠들과 '숏폼' 플랫폼의 활성화는
짧은 재미를 추구하는 롤코 라이프의 삶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SNS을 기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롤코 라이프"
1. 챌린지 참여
"아무 노래 챌린", "집콕 챌린지"(달코나 커피) ···.
여러분? 아무노래 챌린지 혹시 들어 보셨나요?
연예인 지코가 아무 노래의 하이라이트 안무를 짧은 영상으로 올렸고
그것을 따라 하는 영상을 올리는 것이 한동안 크게 유행을 했습니다.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 '인스타 스토리'를 통해 짧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챌린지 영상이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50초가량의 짧은 영상 챌린지에 참여하며 소속감을 느끼고 재미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죠?
이에 따라, 참여와 소통을 통해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밈마케팅
"밈"이란?
"밈" 트렌드의 특징
"밈" 트렌드의 특징은
첫 번째, 자발적 확산!
SNS의 주된 소비계층이자 롤코 라이프를 즐기는 MZ세대가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을 중심으로
콘텐츠들이 쉽게 복제되고 공유되고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소비자 중심으로 확산된 콘텐츠들은 2차, 3차 패러디로 발전하면서 엄청난 파급력을 갖기도 합니다.
두 번째, 예측 불가능!
밈은 네티즌들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는 것으로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밈 콘텐츠 자체가 유동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빠르게 새롭게 만들어지며 빠르게 사라집니다.
네티즌들에 의해 밈이 유행할 때 기회를 빠르게 잡는 것이 좋겠죠?
세 번째, 역주행!
밈의 대표적인 예는 2017년 비가 발매한 "깡"입니다.
발매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한 여고생이 커버댄스를 하면서 "깡" 뮤직비디오가 빠르게 유행되었습니다.
'1일 7 깡'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네티즌들 사이에서 관심을 크게 받으며
비의 "깡" 음원 차트까지 역주행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더불어, "깡" 뮤비에 달린 댓글도 화제가 되며 "깡"의 유행을 더욱 확산시켰습니다.
"댓글 맛집", "깡뮤니티(깡 뮤비 댓글 창)", "깡팸(깡 뮤비 댓글 다는 사람들"이란 신조어까지 탄생하고,
댓글로 소통하는 것 그 자체가 사람들에게 하나의 재미거리가 되었습니다.
"깡"이 유행하면서 농심은 비를 모델로 발탁,
깡 시리즈 제품으로 한 달 매출 100억 원 이상을 달성합니다.
"깡"과 더불어 야인시대 대사인 '사딸라' 가 유행이 되면서
버거킹 또한, 김영철을 모델로 발탁,
패러디 광고로 유튜브 조회수만 600만 회 이상을 달성합니다.
"밈"이 마케팅의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온라인 놀이 문화의 힘을 보여준 '밈' 마케팅은 큰 파급력과 홍보효과를 가져다주어
2021년 마케팅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상, "롤코 라이프"와 롤코족이 등장하면서 주목받는 2021년 마케팅 트렌드 중
"챌린지"와 "밈"을 이용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김난도 외 8명. "트렌드 코리아 2021". 미래의창, 2020.10.13
이운형. "소셜 미디어에서의 모바일 콘텐츠형 광고 트렌드 : 유튜브의 바이럴 영상광고를 중심으로".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