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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캠페인 Case Study

선례 참고 킹왕짱 네이버 광고 집행하기! 데스커&일룸 성공사례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전공 이세인입니다 :D

이 수업을 듣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광고 매체에 대한 관심이 많으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디지털 광고 매체하면...

대한민국 no.1 검색엔진인 네이버를 빼먹을 수 없겠죠!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광고'라고 쳐서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왜 네이버 광고를 선택해야 하는지부터 다양한 광고 상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네이버 회원수는 4,200만... 일간 순방문자는 3,000만...

네이버의 영향력에 감탄하며 이것저것 눌러보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있고

네이버 광고에 대해서만큼은 어느정도 많이 알게된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

 

매체 자체에서 광고 상품들에 대해 효과부터 특장점까지 잘 정리하여 제공하니

광고 시스템에 대해 알기 어려운 광고주의 입장에서나,

저희 같이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참 좋은 것 같아요! 

 

저는 광고상품별 단가표도 정말 흥미로웠지만 

무엇보다 성공사례 카테고리가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한참을 읽어 보았어요!

단순히 '어느 브랜드에서 어떤 광고상품을 써서 성공했다'가 아니라

'이런 유형의 브랜드라서, 이 광고 상품을 이렇게, 이런 전략과 함께 활용하여, 이런 수치의 결과를 얻었다' 정도의

디테일들이 나와있어서 실제 집행 과정을 따라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재밌더라고요!

무엇보다 많은 공부가 된다고 느꼈어요.

이론 이상 알기 어려운 학생의 입장에서 더 응용 부분을 알 수 있게 되는 것도 있고

광고 집행 때 이런 것들도 고려해야 하는구나, 이런 것들도 함께 진행해 효과를 볼 수 있겠구나! 하는 새로움들을 만나게 되더라고요.

역시 실제 사례들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 큰 배움이 되는 것 같아요 :)

 

학생인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도 하겠지만,

후에 현직자가 되어도 이런 것들을 참고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기존에 존재했던 것을 보고 모방하며 응용해 활용하는 것의 힘을 전 크게 믿거든요!

여러 성공사례들을 접하며 인사이트를 얻고 나면

그 다양한 것들이 합쳐지기도 하고 덜어지기도 하여..

나는 이 광고를 어느 매체에 어떻게 집행해야 할지 딱 감이 올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재미나고 유익한 정보들을 여러분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

제가 그 중에서도 특히 인상 깊게 보았던 사례 한 가지를 가져왔어요! 

제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고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

더 많은 사례들을 접해보시길 추천드려요!

킹왕짱 네이버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게 될테니까요 XD !!!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

3000만 사용자들의 디지털 거점, 강력한 비즈니스 도구인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 공식 사이트

displayad.naver.com

 

 


 

 

PPL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성과를 내다! 데스커&일룸

 처음 소개드릴 성공 사례의 주인공은 '데스커'와 '일룸'입니다. 이 두 브랜드..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신 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둘 다 가구를 판매하는 브랜드죠. 두 브랜드가 아예 동일한 광고 집행 방식을 활용한 것은 아니지만, 아주 흥미로운 공통점을 갖고 있기에 함께 들고 와 봤습니다. 그 흥미로운 공통점은 바로 두 브랜드 다 <바꿔줘! 홈즈>라는 방송의 PPL과 연계하여 리빙/인테리어 관심사 타겟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자 했다는 것입니다. 목표 과정은 네이버 사이트에서 잘 설명해 두었지만.. 저는 저만의 단어들로, 보다 더 쉽게 풀어 다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방송 <바꿔줘! 홈즈>에 특정 제품이 PPL로 노출 됩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유발되면,

💻그 관심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도록 합니다.

🖱그럼 소비자들의 제품 탐색이 시작되겠죠!

🤚이 탐색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구매여정에 관리를 들어가게 됩니다.

🛍 결국 최종적으로는 방송에서 시청자들이 보게 된 브랜드의 핵심 제품에 대해

인지도가 향상되고, 매출 증대까지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결과부터 말씀드리려고 해요. 데스커는 구매의도 타겟팅을 통한 목표대비 클릭 초과 달성율이 48%, 동기간 대비 매출 40%, 키워드 쿼리량이 70%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일룸은 기존 CTR 대비 56%, 전주 대비 트래픽이 508% 상승하였고 브랜드스토어 트래픽이 20만을 찍었다고 해요. 이렇게 체감될 정도로 성공적인 결과를 맞이한다면.. 전략을 세운 담당자의 기분은 얼마나 뿌듯하고 좋을지 상상이 안되네요..! 이런 결과를 보면 어서 실무를 경험하고 싶어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 같습니다. 

 

<바꿔줘! 홈즈>부터 브랜드 스토어까지, 세밀하게 설계된 여정!

 왜 <바꿔줘! 홈즈>를 통한 PPL 연계 전략이 가능했을까요? 바로, <바꿔줘! 홈즈> 방송이 네이버TV를 통해 독점 선공개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리빙/인테리어에 관심을 갖고 있는 타겟을 공략하기 적합한 선택이었겠죠? 네이버 스페셜 패키지를 통해서는 방송 시청 후 유저들의 탐색 과정 속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PPL로 노출이 된 이후 관련된 트래픽이 네이버 브랜드스토어로 연결되도록 하면 동선을 완성할 수 있었죠. 이 연결되는 여정 속에 네이버의 쇼핑, 광고, 컨텐츠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해 세밀하게 설계하였다고 해요. 정말 통합적인 패키지 캠페인이죠? 이렇게 여정이 설계되는 것을 보면 정말 디지털 마케팅은 여행 같기도 하고 마지막에 어떠한 감정과 깨달음을 전달해주는 연극 같기도 하고.. 참 신비로워요!

 

 

이제 브랜드 별로 나누어 세부적인 핵심 포인트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데스커

- 네이버 주제판 광고

데스커 네이버 리빙판 최상단 광고 노출 이미지

 데스커는 PPL이 진행되는 방송 날짜에 맞춰 하루 종일 리빙판 최상단에 컨텐츠를 노출시켰습니다. 네이버에는 법률부터 영화, 중국 등 다양한 주제의 판들이 있어 해당 페이지에 광고 노출이 가능한데요, 관심사 타겟팅에 매우 유리하겠죠! 데스커는 리빙판을 통해 리빙/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은 타겟층을 공략했습니다. 컨텐츠는 방송 PPL 장면을 활용해 PPL을 통해 탐색을 시작한 유저들의 클릭을 유도하였습니다. 클릭을 통해 이어지는 랜딩페이지는 제품 브랜드스토어! 구매 전환까지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좋은 전략이었습니다.

 

- 기획전 동시 진행

 데스커는 PPL이 집행되는 기간에 맞춰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PPL 제품 중심 할인 기획적을 진행했습니다. PPL 노출부터 시작하여 브랜드스토어에 성공적으로 유입된 소비자들의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에 아주 효과적인 전략이겠죠? 덕분에 동기간 대비 매출 40% 성장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일룸

- 네이버 주제판 광고 + 기획전 진행

일룸은 데스커와 마찬가지로 '리빙판' 최상단에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기획전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아주 뜨거운 반응을 얻을 수 있었죠! 데스커와 다른 점은 무엇이었을까요?

 

- 네이버 성과형 광고 + PC 롤링보드

일룸 네이버 PC 롤링보드&모바일 스마트 채널 광고 노출 이미지

 바로, 주력 광고 상품으로 네이버 성과형 광고와 PC 롤링보드를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노출되는 이미지 안에 '<바꿔줘! 홈즈> 속 바로 그 와인바!'와 같이 방송 프로그램명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함께 프로모션 혜택도 언급하였습니다. 이 결과 기존 CTR 대비 약 56%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정말 허투로 짜여지는 플랜은 없는 것 같아요. 또 이렇게 세밀하고 촘촘한 전략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만큼 짜릿하고 기분 좋은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미디어 플래닝은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작가의 작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제 포스팅을 재밌게 읽으시고 네이버 광고 페이지에 직접 방문하셔서 더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접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자료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70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70

3000만 사용자들의 디지털 거점, 강력한 비즈니스 도구인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 공식 사이트

displaya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