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하는 광고홍보학전공 20210538 김민서입니다!
여러분! 카카오톡의 카카오톡프렌즈와 EBS의 펭수 캐릭터 모두 알고 계시죠?
이처럼, 요즘 캐릭터 없는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자체 캐릭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캐릭터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알리고, 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팅을
'캐릭터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캐릭터 마케팅이 어떤 효과가 있길래, 이렇게 많은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것일까요?
우선, 캐릭터는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고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해줍니다.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이러한 감정적 교류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캐릭터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즉,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의 성격을 구체화하여 다른 브랜드와 차별성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만들어진 캐릭터는 소비자에게 전달되며
캐릭터의 이미지가 브랜드의 이미지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는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굿즈를 제작하거나 협업활동을 하는 등
더욱 넓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캐릭터 마케팅!!
그럼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알아볼까요??
이 캐릭터는 소주 진로의 캐릭터인 두꺼비입니다.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정말 자주 등장하는데요!
2019년 4월에 출시된 '진로이즈백' 소주는 이 두꺼비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제로 이 두꺼비 캐릭터는 많은 사람들의 호감을 얻었고, 인기에 힘입어 하이트진로는 국내 최조 주류 캐릭터샵인
‘두껍상회’라는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까지 운영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점점 넓혀갔습니다.
진로는 작년도 4월까지 누적판매령 6억 5천만병에 달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는데요,
하이트진로측은 진로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두꺼비 캐릭터를 뽑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사례는 빙그레입니다!
빙그레는 올드한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 캐릭터 마케팅을 통해 젊고 신선한 이미지로 MZ세대에게 다가갔습니다.
B급 세계관으로 MZ세대의 큰 관심을 끌었던 빙그레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캐릭터 공개 후 빙그레의 SNS 팔로워, 구독자 수는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SNS채널을 운영하는 방식이 브랜드마다 유사하다 보니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고민하게 되었다" 며 "제품군이 다양해 캐릭터로 만들어 재미있게 선보이는 방식을 택했다" 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이 캐릭터 마케팅은 매출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빙그레는 2020년 2월에 이 캐릭터를 공개하였는데요.
2020년 빙그레의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2%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 사례는 정말 많습니다.
성공 사례가 워낙 많다 보니, 캐릭터 마케팅이 그냥 호감형의 캐릭터만 만들면 성공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캐릭터 마케팅은 그렇게 단순히 이뤄지지만은 않습니다.
캐릭터 마케팅의 생명은 '소통'입니다.
캐릭터를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관리하며, 꾸준한 노출을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즉 단순히 일방향 전달이 아닌, 양방향의 공감적 소통이 필요합니다.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이은희 교수는
“브랜드의 캐릭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모든 캐릭터가 사랑받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의 호감을 얻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소통하고 감정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캐릭터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캐릭터 마케팅은 단발성 마케팅이 아닌,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브랜딩으로 보아야 합니다.
캐릭터가 갖고 있는 세계관을 목표 고객이 공유하고 공감해야 하며, 끊임없는 소통으로 그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본 캐릭터 마케팅!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캐릭터 마케팅이 어떠한 원리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지, 캐릭터 마케팅의 효과는 무엇이며
브랜드가 이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캐릭터 마케팅의 핵심 요소 등을 알아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캐릭터 마케팅의 사례는 무엇인가요?!
성공사례나 실패사례, 케릭터 마케팅 등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 등을
댓글로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bizhankook.com/bk/article/22270
https://brunch.co.kr/@comm-mar/532
http://www.kocca.kr/k_content/vol16/vol16_03.pdf
https://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