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사회학과 20200507 장지혜입니다.
제가 소개할 광고 이론은 '푸티지(Footage) 광고'입니다.
다들 한 번쯤 이 광고를 들어보거나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 푸티지 광고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슝슝~~ʕتʔ
푸티지(Footage) 광고란?
: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방송된 실제 장면을 광고에 그대로 활용하는 광고 기법
: 드라마나 예능의 영상을 재편집해 다른 음성을 삽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제작함
(= 드라마에 주인공이 출연한 실제 장면을 사용, 광고 제품을 삽입하여 제작함)
: 인기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이 브랜드나 제품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기존 영상을 재활용하는 방식의 기법이므로 광고 제작이 쉽고, 광고 제작비가 적게 드는 것이 장점임
이 정도는 여러분도 알고 계셨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정보도 혹시 알고 계셨나요??
현재 우리나라 TV 광고에선 푸티지 광고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지만, 그렇게 오래 전부터 자주 사용되었던 광고는 아니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 현재 인터넷 상에서 검색되는 가장 오래된 사례는 "광동제약"의 "옥수수 수염차" 광고입니다. 2006년에 집행된 이 광고는 드라마 '황진희'의 장면을 사용했어요. 그 당시에 일반 광고들이 광고만을 위한 영상을 따로 제작했던 반면에 이 광고의 경우 드라마 주인공인 배우 하지원을 드라마 속의 모습으로 등장시키고 광고 배경까지 드라마 '황진희'의 촬영필름을 그대로 사용했다고 해요.
그렇다면 푸티지 광고가 자주 활용되게 된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제작비 절약
앞서 언급했듯이 이미 제작된 영상을 사용하므로 영상 사용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과 여기에 출연하는 배우들에게 초상권 사용료를 지불하면 됩니다.
2) 제품의 인지도와 호감도 상승
푸티지 광고는 대부분 PPL과 연계시켜 진행됩니다. 실무자들은 이러할 경우 인기 콘텐츠에 등장하는 간접광고 제품의 인지도와 호감도가 같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3) 광고 모델의 이미지 전이
광고 모델이 갖고 있는 드라마나 예능 등의 문화 콘텐츠 속 이미지가 그대로 광고 속에서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해당 문화 콘텐츠를 통해 만들어진 광고 모델의 이미지가 광고에 고스란히 표현되어 광고된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죠. 푸티지 광고의 예시를 보고 갑시다!
1. 응답하라 1988X스팸
최고 시청률 18.8%를 달성한 대박 난 드라마였죠. 응답하라 1988의 장면을 그대로 가져와 스팸과 엮어 선보인 푸티지 광고입니다.
(영상 보니깐 갑자기 흰 밥에 스팸이 먹고 싶어지네요..ㅠ)
2. 신서유기 외전 강식당X롯데 드림카카오
인기 프로그램인 신서유기 외전으로 방송된 강식당과 롯데드림카카오가 연계해 제작한 푸티지 광고입니다.
(단짠단짠이라고 스팸으로 짠했다면 초코로 단,,이거 아닌가요?)
3. 삼시세끼X농심 부대찌개면
유명PD인 나영석PD의 또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죠. 삼시세끼와 농심 부대찌개면이 푸티지 광고로 만났습니다.
(위 푸티지 광고를 저는 가장 자주 봤던 거 같은데, 여러분은 어떤 푸티지 광고를 자주 보셨나요?)
4. 또오해영X호텔스컴바인
서현진 배우의 연기력이 돋보였던 드라마인 또오해영의 장면을 활용해 호텔스컴바인이 집행한 푸티지 광고입니다.
(TMI: 전 아직 이 드라마를 보지 않았습니다.)
예시를 보고 나니 푸티지 광고에 대해 더 확실히 알게 되신 거 같나요?
푸티지 광고에 대한 지식은 사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푸티지 광고 기법은 최근에 시도되는 새로운 기법이지만 넓게 보면 드라마나 예능에 출연한 모델을 광고의 주인공으로 등장시키는 기존의 호스트셀링(Host-selling) 기법 광고의 한 형식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호스트셀링 기법 광고가 단순히 드라마 주인공을 사용하여 별도의 콘텐츠를 구성하여 제작되는 반면 푸티지 광고 기법은 드라마에 주인공이 출연한 실제 장면을 사용, 광고 제품을 삽입하여 제작한다는 측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프로그램 호스트가 프로그램 광고에 나와 특정 상품을 직접 판매 촉진하는 것을 호스트셀링 광고라고 하고,
광고 모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간대에 그 광고가 삽입되면서 광고의 효과가 높아지는 현상을 호스트셀링 광고 효과라 한다면 푸티지 광고의 효과 또한 호스트셀링 광고의 효과와 비슷하거나 이를 상회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푸티지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께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٩( *˙0˙*)۶
<출처>
마정미, 장승익(2017), 푸티지 기법을 활용한 TV 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 : 프로그램과 제품 간의 맥락일치, 노출 조건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0:3, 91-116.
나정희(2020), 문화콘텐츠-제품 일치성과 광고모델 선호도에 따른 푸티지 광고효과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3:2, 3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