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이론

‘핀도도’의 전염성 발전!(Pinduoduo Inc.)

 여러본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과 20학번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고부하고있는 왕소입니다.

 

핀도도‘가 많이 생소하죠?
우선 조급해 하지 마세요.
오늘은 

제가  중국에서 급부상하고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중요한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쇼핑앱을

소개하겠습니다.

핀도도의 로고

핀도도,

중국 모바일 인터넷의 주류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앱응용 제품)입니다.

C2M 콜라보레이션 쇼핑에 집중하는 제삼방 소셜커머스 플랫폼입니다.

 

2019년 12월, 핀도도는 2019년 중국 브랜드 강국의 축제 모델 100에 선정됐습니다.

2020년 말 현재 다년간 활동한 바이어 수는 7억8840만 명으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됐습니다.

 

그렇다면 왜 핀도도는 이렇게 대대적인 홍보를 할 수 있었습니까?

 

그다음은 핵심 포인트입니다.
바로 핀도도의 '전염식' 마케팅 방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이 아는 것은 '칼 한 대 베기'라는 캠페인 때문입니다.

이건 무슨 뜻이에요?

↓↓

 

칼 한 대 베기 행사

 

예를 들어 

이 상품에 5만 원이 든다고 하면 

핀도도는 4만8000원을 아예 면제해 줍니다.

나머지 2000원은 당신의 친구에게 링크를 보내야 하고,

당신의 친구는 링크를 클릭하면

'찍어주세요'를 클릭하면 100원을 올려줍니다.

 

이 정도면 나머지 2000원은 20명에게만 나눠주면 되나요?

그런 것도 아니다

 

이 행사가 마지막 몇백 원이 됐을 때 친구 한 명이 몇 원씩 깎거나, 마지막까지 1원씩 깎을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주문한 친구들은 핀도도가 직접 1만8000원을 현금으로 보내지만,

2만원은 채워야 현금인출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또 다른 '칼 한 대 베기'가 시작됐습니다.

 

당시 인터넷에는 이런 마케팅에 대한 비판적인 글들이 많았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보통 며칠의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여력이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비싼 물건일수록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시 젊은 층에선 '친구라면 칼 한 대 베지 말라'는 인터넷 용어가 유행했습니다.

여러 사람에게 링크가 되고 난 뒤 짜증이 납니다.

 

 

 

그러나 그만큼 핀도도가 널리 퍼져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 비판적인 점은 핀도도 제품은 보편적으로 싸지만

품질은 대부분 보통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핀도도의 수용층은 대부분 중장년층입니다.

 

중장년층이 주로 구입하는 상품은 바로 가정용 작은 물건인데,

 이 상품의 품질이 괜찮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시간과 정력을 가지고 작은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핀도도 품질은 믿을 수 없는데 왜 이렇게 많은 소비자와 매출이 발생했나요?

 

왜냐하면 그것의 상품은 너무 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할인행사가 너무 많이 나와요.

 

예를 들면 이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핀도도 0원 사재기 행사

 

0원 사재기 행사!!

당신은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물건을 집으로 살 수 있습니다!

 

듣기에 너무 매혹적이죠??

 

하지만 잠깐만요.


활동은 요구되는 것이 있습니다.
당신이 몇 명만 모이면 당신들은 함께 하시오단, 물건을 집으로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듣기에, 그것도 그리 어렵지 않네요?

 

네, 행사 초반에는 많은 이용자들이 참여해 상품 수령에 성공했습니다.

1차 이용자들은 이점을 체험한 후 주변 사람들이 참가하도록 전파할 것입니다.

 

하지만 ’칼 한 대 베기‘ 행사와 마찬가지로 필요한 사람은 많아지고

시간 제한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건 '새 사용자'라는 겁니다.

 

행사 열기가 높아지고 참가자가 많아지면서 '새 사용자'는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차이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칼 한 대 베기’든, ’0위안 구매하기‘든 새 사용자든 모두 일당 백 위안으로 가격을 깎을 수 있습니다.

 

 친구를 돕든

 가족을 돕든

 계좌를 만들어 돕는데, 마음에 드는 제품을 보면 쇼핑을 하는 게 당연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새 사용자가 매우 적습니다.

내 곁에서 새 사용자를 한 명도 찾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이미 모두 '핀도도 바이러스'에 전염됐습니다----------

 

 

 

 

 

 

 

 

 

 

참고 문헌:

https://baike.baidu.com/reference/19143667/bd4cdkym_piKdctbYinKgO_dpWqzd9bKaABzhYrjs60Fx_VZ1g7WjIUyNuVsnTar27LHvzruomGLSCo3aZv3cNrBnbZyP6k

 

拼多多参考资料

以下是该参考资料在北京时间2021年09月11日 15:13:10的网页快照。此快照仅用于佐证词条内容来源,如果对快照内容有疑问,可点击投诉反馈。 原网址被百科词条引用后,内容可能发生变更。继续

baike.baidu.com

https://baike.baidu.com/reference/19143667/a43dp9-U75VyTG_l7Zwxve9LX6HoT4YpYg_-p3TSYD8gp5vpmFWWscwb_gJZ-BqHM1G7rH3FWLH2e8ezSOIP4QXenY8NsurjtTA_gDIYC36zUGY-5UghFK5mJAKvez8

 

拼多多参考资料

以下是该参考资料在北京时间2019年12月16日 22:28:11的网页快照。此快照仅用于佐证词条内容来源,如果对快照内容有疑问,可点击投诉反馈。 原网址被百科词条引用后,内容可能发生变更。继续

baike.bai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