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2.gif)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플래닝을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국제통상학과 20학번 김경현입니다.
여러분들은 ‘인스타 공구’ 혹은 공구로 물건을 구입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인스타그램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공구 진행 인플루언서들을 보거나 공구로 물건을 직접 산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공구에서 진행되는 가격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신적 없으신가요?
이는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도 이슈이며 여기에 관련된 비밀들을 유튜브에 올리기도 합니다.
인스타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만 광고가 아니라 ‘공구’를 진행하는 것도 일종의 광고입니다.
(제가 말하는 것들이 모든 공구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플루언서들은 공구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산 만큼의 몇 퍼센트 비율 혹은 소비자 한 명당 가격으로 측정되어 돈을 법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공구를 진행하여 광고비를 받고, 수익을 내는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애초에 가격이 7천 원인데 공구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사이트의 가격을 만 원으로 올린 후 공구가를 7천 원에 진행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30%의 할인을 받은 것처럼 보이지만 일시적으로 본 가격을 높게 바꿔놓고 할인이 많이 된 것처럼, 마치 저렴하게 파는 것처럼 속여 진행하는 공구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숨겨진 비밀들로 인해서 공구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공구들 말고 ‘투쿨포스쿨, 나이키, 폴로’등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을
어떤 거래 과정을 통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원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하는 공구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구들을 본 소비자들은
‘유명한 제품이고 원가보다 싸게 파는데 오히려 이득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9.gif)
하지만 유명 브랜드로 공구를 진행한다고해서 이것들이 모두 진품인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한 인플루언서는 폴로 니트를 공구하면서 “진품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말을 했지만
결국 정확한 정보를 알고 계신, 예리한 눈썰미를 가진 소비자분들이 가짜인 것을 밝혀낸 사례도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저렴한 가격에 혹해 인스타 공구를 통해 몇몇 제품을 구매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위의 사실들을 몰랐을 뿐더러 뒷광고 논란, 가짜제품 논란이 없었을 시기라서 아무 생각없이 소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사실들을 인지한 뒤
공구로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으니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히 어떤 거래과정에서 가격이 이렇게 낮아질 수 있는지 의문이 들기에
마냥 공구는 저렴하니까 좋은거야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위법을 저지르는 공구는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낮아진 가격에 대한 설명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고
이에 위법(탈세 등)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공구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