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광고(Video Ad)

이상하게 만족스러운 OSV

안녕하세요.

행정정책학부 정책학전공 17학번 현재원입니다:)

 

오늘은 OSV 광고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지난 1월에 공개된 [시몬스 침대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약 2주 동안 1200만 회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인기가 많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잠시 광고를 보고 오시죠!?

출처 : 시몬스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등 자연소리와 함께

일정한 행동의 반복

 

시몬스 광고에서 이상한 점들 발견하지 않으셨나요?

침대광고에 '침대'가 나오지 않습니다!

'시몬스' 글씨를 제외하고는 카피나 나레이션도 전혀 없습니다.

 

단조로운 청각과 시각만을 제공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단조롭고 반복된 동작이 청각자들로 하여금 시선을 끌게 만듭니다.


이러한 광고는 'OSV' 형식을 차용한 광고입니다.

OSV(Oddly Satisfying Video) = "묘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

 대칭·패턴·반복 등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영상이라고 합니다.

 

과거에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 인기가 있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ASMR이 청각을 자극해 심리적 안정감을 줬다면,

OSV는 시각에 의한 심리적 안정감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단순한 대칭, 패턴, 반복이 OSV 에 부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반복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줘야 OSV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OSV광고가 인기를 끌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OSV는 정말 단순하다. 사람들이 아무 생각 없이 볼 수 있는 영상이다.

-광고업계 관계자

 

시몬스의 광고를 예를 들어 생각해보겠습니다.

1. 편안함

정보에 대한 피로함보다 무의식적인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시몬스는 이런 편안함을 느낄 때 시몬스를 떠올릴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를 연결했다고 합니다.

 

2. 멘탈헬스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에게 힐링과 치유 영상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몬스가 숙면케어도 해주고 멘탈케어까지 해준다'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MZ세대 타겟팅

시몬스는 MZ 세대의 소비자층은 적은 편입니다.

시몬스 마케팅 담당자는 MZ세대의 흥미를 끌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멍때리기’하는 콘셉트로 시몬스가 추구하는 ‘편안함’이라는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많은 정보가 넘치고 뭐든 빠르게 처리하는 현실에 지친 사람들이 정보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그러나 OSV 광고는 사람들이 만족감을 느끼는 대칭, 패턴, 반복 영상이 시청자에게 묘한 쾌감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즉 OSV광고는 시각적인 영상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사례를 더 살펴볼까요?

 

1. 2019년 맥도날드 광고

McDonald's Egg McMuffin

맥머핀을 만드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보여줍니다.

통통튀는 달걀 노른자, 겹겹이 쌓이는 치즈, 흐르는 베이컨 등

 

2. SC 신한은행

 SC그룹의 본사가 영국에 있는 점에 착안해 영국인 성우가 영어 발음의 ASMR 콘셉트로 리포트를 읽어줍니다.

또 화폐를 세는 모습, 수표인자기에 정보가 인쇄되는 장면, 대여금고에 직원이 출입하는 장면 등

은행 영업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습을 반복적인 패턴으로 보여줍니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다소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금융 전망 콘텐츠를

고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광고를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OSV 광고를 어떻게 보셨나요?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시나요?

 

아직 OSV의 범위나 개념 정립에 대한 인식은 부족합니다.

외국에서 먼저 이슈화되어 새로운 광고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만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SMR가 하나의 콘텐츠로 인기를 끌었던 만큼,

산발적으로 정의된 OSV 형식의 영상이 콘텐츠로 인기를 끌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출처

- 소비자평가(http://www.iconsumer.or.kr)

- 아이보스(https://www.i-boss.co.kr/ab-6141-57322)

- AP신문(http://www.ap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209037)

- N포스트(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276552&memberNo=27908841)

- 비지니스포스트(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7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