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정정책학부 정책학전공 현재원입니다:)
O2O, O4O
이모티콘처럼 생긴 이 친구들, 보신적 있으신가요~?:)
유통과 관련해 최근 이슈가 되는 개념들입니다.
최근 기업들은 온라인+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는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온,오프라인과 관련한 유통 트랜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옴니서비스의 진화
옴니서비스란 ‘모든 것’을 의미하는 접두사 옴니(Omni)와 서비스가 합쳐져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옴니서비스는 O2O(Online to Offline), O4O(Online for Offline)로 나뉩니다.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O2O란
O2O(Online to Offiline)은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받는 것을 의미
가령, 카카오티로 택시를 불러본 경험,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집으로 치킨을 시켜본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즉 주문과 결제는 온라인을 통해 처리하고 최종 소비만 오프라인에서 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ICT 기술로 '연결'하는 방식에 의의가 있죠.
그렇다면, O4O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O4O란
O4O(Online for Offline)는 온라인의 경험과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온라인 서비스가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O2O에서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되는 단계입니다.
특히 요즘 기업은 온라인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상품 조달, 큐레이션 등에 적용해 오프라인 매장에 구현하고 있습니다.
가령 체험형 매장 오픈 등이 최근 마케팅 트랜드입니다.
아마존 고가 그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아마존 고는 모바일 앱에서 생성된 QR코드를 이용해 체크인을 해야 매장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이후 상품을 들고 나가면 계산대를 거칠 필요없이 기존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앱에서 바로 결제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가 더현대 언커먼스토어에도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언커먼스스토어 체험 영상인데요! O4O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시죠!
이밖에도 매장에서 상품을 확인한 후 곧바로 온라인 앱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O4O의 사례에 해당합니다.
O2O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O4O는 온라인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오프라인에서 실현시키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통합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출처 : 스마트경제(http://www.dailysmart.co.kr)
[스마트 1분 상식] O2O, O4O, 옴니채널 무슨 뜻일까요? - 스마트경제
[스마트경제] O2O, O4O, 옴니채널. 유통업체와 관련해 자주 등장하는 해당 용어들을 보면서 알쏭달쏭하셨던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O2O(Online to Offline)란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고, 오프
www.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