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20210558 임연수입니다 😊
여러분, 오늘이 바로 ‘성년의 날’인 거 아시나요?
성년의 날은 성년이 된 것을 축하함과 동시에 성인으로서의 책임감을 일깨워주는 목적으로 지정된 기념일이라고 하죠!
일반적으로 성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3가지 선물을 준다고 하는데요.
3가지는 바로 장미와 향수, 그리고 키스라고 합니다.
이렇게 특별한 기념일을 더 ‘기념일 답게’ 만드는 선물이 존재하기에
사람들도 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기념일을 기다리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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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기념일에 맞춰 서프라이즈 선물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
이번 성년의 날 선물 준비를 위해 이틀 전부터 분주히 움직였답니다!
그런데 기념일마다 바빠지는 건 저뿐만은 아닌데요.
많은 브랜드들 역시 기념일에 가까워질수록 분주해집니다.
바로 ‘데이 마케팅’ 때문인데요!
데이 마케팅이란,
특정한 날짜를 이용해 기념일을 만들어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데이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감성 기반의 데이 마케팅
사랑이나 우정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 특정한 날짜에 제품 판매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마케팅인데요.
대표적으로 ‘포틴데이’ (매달 14일)에 많은 기업이 데이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2월 14일)에는 제과 디저트 브랜드들이 초콜릿과 관련된 홍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고,
화이트데이(3월 14일)에는 츄파춥스 등 사탕 브랜드들이 다양한 할인 및 패키지 상품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 요일 관련 데이 마케팅
특정 요일이 가진 의미를 제품 이름 또는 속성과 관련 지어
자체적으로 특별한 날을 지정해 제품판매를 촉진시키고자 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빼빼로 데이’ (11월 11일)가 있습니다!
롯데제과에서는 가늘고 길쭉한 모양의 빼빼로와 숫자 ‘1’의 모양을 연관 지어,
11월 11일을 빼빼로 데이로 지정해 제품을 홍보했죠.
성공적인 데이 마케팅으로 롯데제과는 ‘빼빼로’라는 제품 하나만으로
1996년부터 지금껏 꾸준히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3. 브랜드 및 기업 이미지 관련 데이 마케팅
특정한 날짜와 제품의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시켜 제품 판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인데요.
대표적으로 배스킨라빈스의 마케팅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한 달 31일 내내 새로운 맛을 선사한다’라는 의미에서 브랜드명에 숫자 ‘31’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숫자 ‘31’을 ‘31day’로 지정하여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달 31일에 배스킨라빈스 패밀리(22,000원/5종류)를 구매하면,
하프갤런(26,500원/6종류)으로 무료 사이즈업 해주는 프로모션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역시 훌륭한 데이 마케팅을 펼치고 있죠.
데이 마케팅을 단순히 요일을 활용하는 마케팅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종류가 굉장히 다양했네요!
데이 마케팅을 기업의 상술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이 전략이 잘만 활용하면 상당히 사회적 반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해요.
데이 마케팅이 성공한다는 가정이 필요하겠지만,
성공한다면 정말 효율적이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브랜드 파워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니까요!
또한 데이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스토리’인 것 같습니다.
왜 우리는 이 날짜를 지정했는지, 이 날짜에 우리 제품이 어떻게 필요한지, 그로 인해 우리 사회는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등에 대해 대중들이 잘 인식할 수 있을 만한 스토리를 만들고,
광고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이러한 스토리를 적절히 풀어나간다면
성공적인 데이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데이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