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N잡러의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남기!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강의를 수강 중인 중국정경전공 안수아(20180206) 입니다!

지난 번에는 '식테크'와 관련한 글로 인사를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주제로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바로 '디지털 노마드' 인데요,

N잡러? 디지털 노마드?

모두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는 용어들이죠!

여러분의 궁금증을 지금 바로 해소해드리겠습니다😎

 

 


 

저와 함께 미디어플래닝 과목을 수강하는 대부분의 학우분들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거나,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했거나,

취준생으로서 2022년을 보내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은 '어떤 직장인'의 모습을 꿈꾸고 계신가요?

저는 '기업에 입사하여 열심히 회사를 다니는(=돈 버는) 회사원' 정도로만

직장인으로서의 저의 모습을 상상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 하나의 직장을 평생직장으로 여기지 않으며

✔ 직장인으로서의 '나'의 모습을 하나로만 정의하지 않는

'N잡러'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N잡러란? 
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의 'Job', 
그리고 사람을 뜻하는 '~러(er)'가 합쳐진 신조어

 

'N잡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본업 외에도 유튜버, 작가, 강사 등등...

여러 분야에서의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역량을 펼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노마드'란 개념은 'N잡러'와 무슨 연관이 있는 것일까요?

 

먼저 '디지털 노마드'의 정의부터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란?
첨단기술(digital) + 유목민(nomad)이 합쳐진 신조어로,
인터넷과 업무에 필요한 각종 기기, 작업 공간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람

 '인터넷을 통한 재택 부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병행하여 수익 활동을 펼치는 것! 

이라고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이후 직장인들의 재택근무가 하나의 기업문화로 자리잡으며,

 '노트북'과 '와이파이'만 있다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회사 업무와 그 외의 업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로서 N잡러의 삶을 사는 직장인 분들...

정말 존경스러운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디지털 노마드'의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사례 1. '수익형 블로그'

 

요즘에는 블로그를 통해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네이버, 티스토리, 브런치 등을 통해 정보성 글을 게시하며 

게시글 내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여 광고료를 지급받거나, 

특정한 주제로 하나의 글을 만들어 작가로서 독립 출판물을 발행하는 등의 방향으로

수익을 새롭게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예시 이미지

블로그를 보다가 우연히 이런 광고를 본 적이 한 번 쯤은 있으시죠? 

이것이 모두 수익창출의 길이라는 사실!...

 

N잡러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선택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 것 같기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사례 2. '동영상 크리에이터'

 

N잡러의 유형 중 가장 핫한 것은 바로

'유튜버' 아닐까요? 😎

 

전문 카메라 장비가 없어도,

촬영 및 영상 편집 능력이 전문가 수준이 아니어도,


스마트폰과 삼각대 만으로 자신만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나가는 '동영상 크리에이터'는 

N잡러를 넘어서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을 만큼 각광받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본인의 회사생활이나 취미생활을 담은

브이로그(V-log) 형태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제작하는 것 같아요.

 

저의 지인 중 한 분도 대학생 때 취미생활 느낌으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를 2만 명 가량 보유한 채널로 성장하여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 활발하게 유튜버로서 'N잡러'의 삶을 살고 있더라구요!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꽤 쏠쏠하다고 합니다 ㅎㅎ)

 

동영상 크리에이터 예시 (유튜버 '유네린NERIN')

 

디지털 노마드 사례 3. '오픈마켓'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적은 자본금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오픈마켓'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마켓플레이스' 등을 통한 상품 판매
✔ 아마존, 쿠팡 등의 사이트를 통한 '해외 직구' 
✔ '아이디어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소량으로 직접 만든 상품 판매

 

등이 오픈마켓 활용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동기 중 한 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중국의 대형 커머스 업체인 '타오바오'에서 저렴하게 구매한 물건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벌어들이기도 하더라구요!

 

더불어, 이전에 미디어플래닝 2주차 수업으로 학우 분들의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을 때

한 학우 분께서 디자인 능력을 활용하여 아이디어스에 입점 후 

그림 작품을 판매하셨던 것을 어렴풋이 본 것 같아요!

 

직장인으로서, 아이디어스 작가로서 살아가는 N잡러의 삶...

상상만 해도 정말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N잡러' 등의 개념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하는 것은

 

취업 이후 '회사-집'을 반복하는 삶으로부터 스스로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고,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나'라는 사람을 여러 개의 새로운 모습으로 재정의하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광고홍보학전공 수업을 수강하는 모든 학우 분들께서

미래에 사회에 진출하게 되었을 때,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에 맞서 멋진 N잡러로서

가치있는 하루하루를 만들어가시길 기대해보겠습니다! 😉

 


 

N잡러의 시대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인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