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강의를 수강 중인 중국정경전공 안수아(20180206) 입니다!
지난 번에는 '식테크'와 관련한 글로 인사를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주제로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바로 '디지털 노마드' 인데요,
N잡러? 디지털 노마드?
모두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는 용어들이죠!
여러분의 궁금증을 지금 바로 해소해드리겠습니다😎
저와 함께 미디어플래닝 과목을 수강하는 대부분의 학우분들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거나,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했거나,
취준생으로서 2022년을 보내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은 '어떤 직장인'의 모습을 꿈꾸고 계신가요?
저는 '기업에 입사하여 열심히 회사를 다니는(=돈 버는) 회사원' 정도로만
직장인으로서의 저의 모습을 상상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 하나의 직장을 평생직장으로 여기지 않으며
✔ 직장인으로서의 '나'의 모습을 하나로만 정의하지 않는
'N잡러'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N잡러란?
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의 'Job',
그리고 사람을 뜻하는 '~러(er)'가 합쳐진 신조어
'N잡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본업 외에도 유튜버, 작가, 강사 등등...
여러 분야에서의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역량을 펼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노마드'란 개념은 'N잡러'와 무슨 연관이 있는 것일까요?
먼저 '디지털 노마드'의 정의부터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란?
첨단기술(digital) + 유목민(nomad)이 합쳐진 신조어로,
인터넷과 업무에 필요한 각종 기기, 작업 공간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람
'인터넷을 통한 재택 부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병행하여 수익 활동을 펼치는 것!
이라고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이후 직장인들의 재택근무가 하나의 기업문화로 자리잡으며,
'노트북'과 '와이파이'만 있다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회사 업무와 그 외의 업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로서 N잡러의 삶을 사는 직장인 분들...
정말 존경스러운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디지털 노마드'의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사례 1. '수익형 블로그'
요즘에는 블로그를 통해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네이버, 티스토리, 브런치 등을 통해 정보성 글을 게시하며
게시글 내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여 광고료를 지급받거나,
특정한 주제로 하나의 글을 만들어 작가로서 독립 출판물을 발행하는 등의 방향으로
수익을 새롭게 창출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보다가 우연히 이런 광고를 본 적이 한 번 쯤은 있으시죠?
이것이 모두 수익창출의 길이라는 사실!...
N잡러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선택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 것 같기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사례 2. '동영상 크리에이터'
N잡러의 유형 중 가장 핫한 것은 바로
'유튜버' 아닐까요? 😎
전문 카메라 장비가 없어도,
촬영 및 영상 편집 능력이 전문가 수준이 아니어도,
스마트폰과 삼각대 만으로 자신만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나가는 '동영상 크리에이터'는
N잡러를 넘어서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을 만큼 각광받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본인의 회사생활이나 취미생활을 담은
브이로그(V-log) 형태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제작하는 것 같아요.
저의 지인 중 한 분도 대학생 때 취미생활 느낌으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를 2만 명 가량 보유한 채널로 성장하여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 활발하게 유튜버로서 'N잡러'의 삶을 살고 있더라구요!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꽤 쏠쏠하다고 합니다 ㅎㅎ)
디지털 노마드 사례 3. '오픈마켓'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적은 자본금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오픈마켓'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마켓플레이스' 등을 통한 상품 판매
✔ 아마존, 쿠팡 등의 사이트를 통한 '해외 직구'
✔ '아이디어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소량으로 직접 만든 상품 판매
등이 오픈마켓 활용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동기 중 한 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중국의 대형 커머스 업체인 '타오바오'에서 저렴하게 구매한 물건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벌어들이기도 하더라구요!
더불어, 이전에 미디어플래닝 2주차 수업으로 학우 분들의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을 때
한 학우 분께서 디자인 능력을 활용하여 아이디어스에 입점 후
그림 작품을 판매하셨던 것을 어렴풋이 본 것 같아요!
직장인으로서, 아이디어스 작가로서 살아가는 N잡러의 삶...
상상만 해도 정말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N잡러' 등의 개념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하는 것은
취업 이후 '회사-집'을 반복하는 삶으로부터 스스로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고,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나'라는 사람을 여러 개의 새로운 모습으로 재정의하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광고홍보학전공 수업을 수강하는 모든 학우 분들께서
미래에 사회에 진출하게 되었을 때,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에 맞서 멋진 N잡러로서
가치있는 하루하루를 만들어가시길 기대해보겠습니다! 😉
N잡러의 시대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인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