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중인 광고홍보학 전공 21학번 채예진입니다!
여러분, 혹시 인생네컷 찍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사실 오늘도 두 컷이나 찍었는데요!
저뿐만이 아니라 제 나이 또래의 사람들에게는 인생네컷을 찍는 것이
이제 약속에 나가 누군가를 만나면 꼭 찍어야 하는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먼저, SNS 홍보의 영향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MZ 세대들은 대부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이 이용률이 많은 SNS에 많은 영향을 입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즉석 사진관이나 셀프 스튜디오들이 SNS 홍보를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연예인이나 SNS 스타들이 셀프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을 올린 게시글이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매출을 올리는 데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는 더 매출을 더욱 높이기 위해, SNS 활동을 활발히 하는 일반인 인생네컷 이용자을 대상으로 '인생네컷 서포터즈 1기'를 선발하기도 했다는 점을 봤을 때 인생네컷 역시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둘째로, MZ 세대들은 타인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오로지 '나 자신'에 집중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MZ 세대들은 본인들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본인이라고 믿고 있기에, 전문 사진기사 없이도 스스로 본인을 표출해내고 싶어하는 것이죠. 이런 사진기들은 특별한 하루를, 즐거운 추억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간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인기를 끄는 것입니다! 사진에 제공되는 QR코드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으로도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MZ세대에게 인생네컷은 끌릴만한 요소가 가득 담겨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인생네컷은 트렌드를 빠르게 소비하고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요즘 세대에 맞추어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각 지점별 다양한 콘셉트의 인테리어는 물론, 2020년 7월에는 월트디즈니코리아와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인화 시 등장하는 사진 프레임에 귀여운 캐릭터들을 선보였습니다. 이 디즈니 프레임은 6개월 동안 전국 매장에서 약 38만 장이 출력되며 18억 8천만원의 매출을 일으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2022년 5월에는 1020세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최고심 일러스트레이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특별한 프레임을 제공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MZ세대가 무엇을 원하고 어떤 것에 열광하는지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MZ세대가 인생네컷에 열광하는 이유를 크게 세가지 이유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