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 플래닝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 전공 20180603 유정정입니다.
여러분 혹시 Y2K감성에 대해서 시도해 보셨나요?
SNS에서 많이 보이셨지만
'Y2K'는 일종의 패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쿨하고 달달한 이미지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2000년대 유행했던 패션 요소들이 최근 몇 년에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Y2K패션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Y2K이란?
Y2K는 Y2K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2000년 문제 :Y는 연도(year), K는 1000을 뜻하는 킬로(kilo)를 의미하며, 연도의 마지막 두 자리만 사용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2000년을 1900년으로 인식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오류)
테크놀로지가 분출하는 중요한 시점으로서 미래적이고 무한한 상상으로 가득 찬 그 시대의 미적 스타일을 완성하고, 한 세대의 상상과 동경이 모여, 사람들은 대담하고 선명한 색깔과 독특한 이념을 겸비하고, 그 시대의 흐름을 그립게 만들면서 Y2K의 미학이 생겨났습니다.
신구 세기의 교체는 문화와 생활에 큰 충격을 주었으면서 90년대 말부터 반항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디자이너들이 점차 대중들의 눈에 들어오면서 전통 패션 브랜드에서 차별화된 에너지를 불어넣고 Y2K 패션 미학을 정착시켰다.
나중에 사람들은 1990년대 말부터 2010년까지 유행한 패션 스타일을 Y2K라고 불렀는데 Y2K는 더 많은 변화를 가지고 새로운 유행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Y2K는 컴퓨터 용어에서 스타일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Y2K 다시 유행해지는 이유:
1. 사람들이 흔히 패션은 윤회라고 하는데, 오래전에 유행했던 것들이 이미 사람들에게 도태되었지만, 10년, 20년 후에 누군가가 그것을 여러분의 삶에 다시 보여준다면, 도태된 이 물건들은 새로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사랑받게 될 것입니다.
2. 두 번째 이유는 Y2K 표출하는 태도와 관견 있습니다. Y2K 미학이 생겨난 것은 당시 사람들의 정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정서는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다양한 색깔 또한 환경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사회적 배경 때문에 Y2K는 처음부터 초현실주의와 미래지향적으로 탄생했고, 낙관주의와 기술 유토피아 주의가 주류였습니다. 이는 일부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즘 젊은이들의 심경과 겹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노곤하는 상황에서 젊은이들이 낙관적인 마음으로 미래를 기대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3. 패션 표현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색깔로 매력을 발산합니다. 젊은 소비층은 더 용감하게 자기표현할 수 있습니다.
Y2K 패션 양식:
Y2K는 다양한 조합이 있지만 외관 주로 특징은 입체감, 과학기술 감각, 고 포화도 색상,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은 핵심입니다. 대부분 반사 원단, 금속 액세서리, pvc 등의 소재로 만들었다. 독특한 몽환적이고 빈티지하며 미래적인 감각의 스타일입니다. Y2K 스타일은 쉽게 정의될 수 없고, 과장과 수렴이 모두 표현 가능합니다. '매트릭스' 영화 속에 일부 스타일은 간단한 색상으로도 심플하고 입체적인 컷팅과 메탈릭 광택을 더한 것도 Y2K의 일종이다.
Y2K에 대한 논의가 많아졌고,
한 세대에 속했던 서브컬처도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최근 2년간 Y2K는 런웨이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 많은 연예인들(블랙핑크/레이디 가가/현아/태연 등..)의
메이크업과 스타일부터 지금에 길을 걸으면서도
젊은이들이 Y2K감성을 가진 의상을 입고 있는 것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Y2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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