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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AI가 대신 써주는 광고 카피 ?!

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전공 20200513 강다슬입니다 :) 

 

저는 이번 학기에 '카피라이팅실습'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교수님께서 중간중간 광고 목적에 맞는 카피를 작성해보는 시간을 주신답니다. 

그럴 때마다 머릿속이 하얘지고.. 

제가 써놓은 카피를 보면 한숨밖에 나오지 않아요.. 

그런데 !! 

 

얼마 전에 AI가 대신 카피를 써준다는 기사를 읽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 얘기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뤼튼 홈페이지

자연어 처리(NLP) 기반 인공지능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

지난달 19일부터 AI 카피라이터 서비스 '뤼튼'을 오픈 베타 서비스로 운영중입니다.

 

자연어 처리..?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자연어 처리(NLP)란?

자연어처리(NLP)는 

컴퓨터와 사람의 언어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AI의 주요 분야 중 하나인데요, 

머신러닝을 통해 인간의 언어를 공부한 AI가 사람의 말이나 문자를 이해하고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AI 스피커, 클로바노트, 챗봇 서비스, 전화 상담 등 

다양한 곳에서 NLP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뤼튼 홈페이지

뤼튼은 최신 광고 트렌드를 학습한 AI가 NLP 기술을 통해 광고 카피를 작성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키워드만 입력해도 광고 카피 문장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SNS 광고문구, 세일즈 이메일 등 업무에 필요한 활동을 위한 50개 이상의 AI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가 작성한 카피가 고객의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원하는 말투나 느낌, 포함됐으면 하는 키워드를 넣어

세밀하게 조정 하는 것도 가능하고, 블로그 콘텐츠와 같은 장문의 글쓰기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과연 얼마나 자연스럽게 자연어로 광고 카피가 만들어지는지 제가 한 번 사용해봤는데요 ~ 

이 서비스를 통해 본 포스팅의 제목을 지어보겠습니다 !

블로그 포스팅부터 SNS 광고문구, 카피라이팅 등 다양한 툴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의 제목을 써야 하기 때문에 '카피라이팅'을 선택했습니다.

클릭하면 제품/브랜드 이름과 핵심 내용, 톤앤매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각각 '뤼튼', 'AI가 광고 카피를 대신 적어준다'라고 작성하고 

톤앤매너로 기본과 친절을 선택해봤는데요,

 

그 결과 !!!!

'AI가 당신의 카피를 적는다? 세계 최초 RITEN(뤼튼)에서 실현되다', 

'모두가 탐내는 당신의 글솜씨...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나요? 저에게도 그 능력 좀 나눠주세요..', 

'수고했어 오늘도.. 이제는 인공지능에게 맡기세요!!' 등 6개의 카피가 나왔습니다..ㅎㅎ

 

확실히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AI가 사람이 쓰는 것처럼 카피가 나와서 신기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작성한 제목이 더 맘에 드는 거 같아서,,, 이 카피는 참고만 하겠습니다..!

 

그럼 과연

'뤼튼'이 아닌 정말 개인적인 카피는 어떻게 나올까 궁금해서 

저희 수업을 소개하는 카피도 만들어봤는데요, 

 

제품/브랜드 이름은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핵심 내용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반 김나경 교수님의 디지털마케팅',

톤앤매너는 친절로 선택했습니다.

 

그랬더니~~

 

'나만의 마케팅 아이디어 발굴하기 강의 듣기',

'블로그 포스팅부터 인스타그램 마케팅까지 실무위주의 수업방식 덕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 트렌드부터 SNS 마케팅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교육 과정입니다. 놓치지 마세요!' 

등의 카피가 나오더라고요..! 

 

카피라이팅 도구를 선택해서 그런지,

확실히 상업적인 목적이 드러나는 카피가 나왔습니다.. 

나중에 카피를 작성할 때 참고하는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거 같아요..! 


최근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자연어처리(NLP) 관련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인데요, 

ZDNET Korea


심지어 관련 기술과 시장을 국내 유망 AI 스타트업이 혁신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트가 매년 선정한 글로벌 ‘100대 AI 스타트업’에 

올해 한국 기업으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트웰브랩스도 NLP 업체인데요,  

이 기업은 이용자가 기억 나는 영화의 대사나 상황 묘사 등을 입력하면 해당 장면을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부지 뭐하시노’라고 치면 영화 ‘친구’의 교실 장면이 뜨는 식이죠. 


이처럼 NLP기술은 더욱 성장하고 있고, 

광고 카피를 작성해주는 AI까지 등장한 상황에서 앞으로 NLP 기술이 얼마나 더 발전될지 기대가 됩니다 !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과연 AI가 인간을 어디까지 대체할 수 있을지,

과연 AI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까지 만들 수 있을지 등

생각이 많아지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댓글에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광고홍보학전공 20학번 강다슬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AI가 광고 문구 써준다…뤼튼 AI 카피라이팅 오픈베타 실시 - 머니투데이 (mt.co.kr)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766587?sid=105
https://naver.me/Fni8cC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