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학 전공 20180704 서은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를 볼 때, 광고의 ‘시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어느 상황에서도 쉽게 주의를 끌 수 있는 감각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으로 이루어져 있는 사람의 오감들 중 광고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바로 시각과 청각입니다. 아무래도 후각, 미각, 촉각은 대면을 하는 상황에서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감각이기 때문에 비교적 시각과 청각을 광고계에서는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 청각적 요소를 잘 활용한 광고에 대해 관심이 많아 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청각을 이용한 가장 큰 광고 형태는 아무래도 후크송 형식으로 만들어진 CM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후크송이란, hook와 song을 결합시켜 만든 신조어로 짧은 후렴구에 반복된 가사로 사람의 귀를 사로잡는 상업적인 대중 음악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TVCF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안에 소비자들에게 상품이나 브랜드를 강하게 인식시켜야 하기 때문에 중독성이 강한 CM송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이 알려져있는 cm송을 몇 개 소개해보자면 가장 먼저 동원F&B의 <동원참치>가 있습니다.
정말 많이 알려진 광고라 영상을 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cm송이 연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오로나민씨 / 연두 / 에듀윌 등이 중독성이 강한 cm송을 통해 브랜드와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인식시킨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cm송과 같은 대표적인 청각을 이용한 광고 외에도 광고에서 새롭게 자주 사용되는 기법이 있는데요, 바로 <ASMR> 기법입니다.
ASMR이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을 줄여 표기한 것으로 우리나라 말로는 “자율감각 쾌락반응”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청각을 중심으로 하여 시각,청각,촉각,후각 혹은 인지적 자극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감각적 경험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asmr은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기도 하여 유투브 등에서도 굉장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당장 유투브에 asmr을 검색하기만 해도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구독자들을 위해 소리에만 집중한 영상, asmr을 이용하여 책을 읽어주는 영상 등 다양한 영상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업로드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smr기법은 오늘날 광고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asmr기법을 활용한 광고라고 하면 가장 먼저 어떤 광고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배우 한소희의 리츠 크래커 광고가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소리로 먹는 리츠 크래커 - ASMR 체험
: https://youtu.be/shiPU5GuUN0
위와 같이 배우 한소희는 광고 영상 내에서 리츠 크래커의 포장지를 만져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내고, 포장지를 뜯고 과자를 꺼내는 소리를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리츠 크래커의 특유의 바삭함을 강조하며 광고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리츠 크래커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속성들 중 “바삭함”을 강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이상한 IKEA": IKEA ASMR
: https://youtu.be/uLFaj3Z_tWw
위 광고는 아마 보신 분들이 많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광고는 약 25분을 꽉 채워 asmr기법을 활용해 소개되고 있는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광고는 짧지 않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25분이라는 긴 광고시간 동안 제품에 대해 지나치게 자세한 설명이나 정보를 주입하려 하지 않고, 단지 제품을 긁거나 두드리는 등의 행위를 통해 소비자들이 편하게 asmr을 들을 수 있도록 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계속 지속해나가기 때문입니다. 이토록 편안함을 주는 광고는 이케아라는 브랜드와도 굉장히 잘 어울려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asmr 광고는 사실 하나의 도전에 가깝습니다. 청각에 집중한 광고인만큼, 주변이 조금만 시끄럽더라도 그 효과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영화관과 같이 그 어디보다 조용하고 소리에 집중되는 곳이라면 다른 어떤 광고보다도 큰 광고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비단 시각에 넘어서 청각까지 확대되고 있는 광고계에서, 시각과 청각은 그 효과를 결합해 나머지 감각들인 촉각이나 미각 등과 같은 감각까지 소비자들이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청각을 이용한 광고들이 얼마나 더 풍부해질지 기대가 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