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광고(Mobile Ad)

광고를 보는데 보상을 준다구? 리워드 광고!

 

시간이 갈수록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모바일을 이용한 정말 다양한 광고들이 등장했는데요

그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모바일 광고는 바로

리워드 광고 입니다


리워드 광고란 무엇인가?

리워드 광고는  그대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출처 : TVCF [네이버 시리즈 '하렘의 남자들']

보통 광고 광고를보는 우리들에게는 직접적인 이득이 없습니다.

유튜브 광고를 본다고해서본다고 해서,네이버 메인에 있는 광고들을 본다고 해서

우리들에게 광고비가 지급되거나 하지는 않죠!

 

출처 : 캐시슬라이드

하지만 리워드 광고는

광고를 보는 사람들

아니면 특정 행동을 취한 사람들에게

특정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리워드 광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시청형 광고

 

먼저 시청형 광고입니다.

광고를 시청하면 특정 보상을 주는 광고입니다.

 

출처 : 캐시슬라이드 광고 가이드

 

이렇듯 앱을 통해서 광고를 보면

그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있습니다. 


2. 행동 유도형 광고

 

출처 : adpopcorn

다음은 행동유도 광고인데요

행동 유도광고는

특정한 앱을 설치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가입 한다거나 하면

그에 맞는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3. 퀴즈형 광고

 

출처 : 캐시슬라이드

마지막으로 퀴즈형 광고입니다.

퀴즈형 광고는

앱에서 제공하는 특정 퀴즈를 맞추면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 리워드를 제공하면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보고

광고 효과도 너무너무 좋지 않을까?

 

출처 : flaticon

세상에 좋기만한게 어디있겠어요!

 

물론 리워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다른 광고에 비해 거부감이 적고

유도하고 싶은특정 행동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디 광고컬럼, 2018)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출처 : CIVIC news

바로 보상만을 노린 체리피커(Cherry picker)들이

광고 참여자의 대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많아

실질적인 고객으로의 전환이 어렵다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종알종알’, 2014)

 

*체리피커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을 차리기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신포도 대신 체리(버찌)만 골라먹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본래는 신용카드 회사의 특별한 서비스 혜택만 누리고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가리킨다.[네이버 지식백과] 체리피커 [cherry picker] (두산백과) 

단점도 명확하지만

수많은 광고 방식의 등장으로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피로감

그리고 거부감이 크게 늘어나있는 지금

다른 광고에 비해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적다는 점만으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리워드 광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문헌

 

주목받는 앱테크, 다시 뜨는 리워드 앱 광고! [플레이디, 2018]

https://www.playd.com/contents/business/AD_column.html?type=view&no=23714

 

3세대 리워드 앱이 등장하길 바란다. [네이버 블로그종알종알’, 2014]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jswowhddms&logNo=22016833561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캐시슬라이드 광고 가이드 [캐시슬라이드, 2018] http://akamai-cdn.cashslide.kr/advertiser_login_info_guide.pdf

 

애드팝콘 - 광고 소개 [애드팝콘] https://www.adpopcorn.com/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