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우리를 아주 잠시나마 힘낼 수 있도록 해주는 주문을 외치고 시작해봅시다.
"곧 종강이다~~~~~~~~~!"
어때요? 조금이나마 힘이 충전됐죠??
저도 힘내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 게임 좋아하시나요??
게임은 최고의 오락 수단 중 하나죠!(저는 게임을 잘 못해서 게임을 하면 화가 나지만요..)
원래 게임을 할 때는 아무런 고민을 하지 않고 즐기기만 하면 되지만
오늘 저의 포스팅을 보시고 나면, 게임을 할 때도 광고에 대해 고민하게 되실 겁니다..ㅎㅎ
오늘 제가 이야기할 주제는 게임 속 광고, '인 게임 광고(In Game Advertising)'입니다.
1. 인 게임 광고란?
인 게임 광고란 예시 사진과 같이, 가상 공간인 게임 속에 현실의 상품을 광고하는 것을 뜻합니다.
게임 배경의 건물 외벽, 입간판, 자동차 겉면 등으로 브랜드를 넣어 광고 효과를 창출하죠.
인 게임 광고를 아무 게임에다가 할 수는 없겠죠?!
먼저 광고주의 의뢰가 들어오면 1차, 2차 필터링으로 게임을 추려냅니다.
1차 필터링은 광고에 적합한 장르의 게임을 찾는 것이고
2차 필터링은 광고에 적합한 게임 이용자층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께 BMW 인 게임 광고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게임에 BMW 인 게임 광고를 집행하실 건가요?
먼저 1차 필터링을 해볼까요?
슈팅게임 vs 레이싱 게임
두 게임 장르 중 BMW 인 게임 광고에 더 적합한 장르는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레이싱 게임입니다.
그럼 2차 필터링을 해봅시다!
주 연령층이 아이들인 레이싱 게임 VS 주 연령층이 성인인 레이싱 게임
두 게임 이용자층 중 BMW의 인 게임 광고에 더 적합한 게임은?
네! 주 연령층이 성인인 레이싱 게임입니다.
이렇게 두 차례의 필터링을 통해
주 이용연령층이 성인인 레이싱게임으로 BMW 인 게임 광고를 집행할 게임을 추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게임을 추린 후에는
게임 이용자들이 많이 보면서 자연스럽게 배경과 어우러지는 공간을 찾아 광고를 게시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자연스럽게 게임 배경 속에 어울러져 게임 플레잉에 대한 몰입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가상 세계인 게임에 등장한 현실 브랜드에 한번 더 눈길이 가지 않나요?
2. 인 게임 광고의 등장배경
그렇다면 이러한 인 게임 광고는 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게임 이용자들이 기존 게임 광고를 아주 싫어했기 때문입니다.
게임 중 광고가 뜬 기억을 떠올려보세요!
신나게 게임을 하고 있거나 혹은 게임을 시작하려하는데 광고가 뜹니다..
원래 광고란 우리에게 늘 빨리 끝났으면 좋겠는 것이지만 이때만큼은 더 간절히 광고가 빨리 끝나길 바라죠...
이렇듯 게임 이용자들은 광고를 너무 싫어하고
심지어는 광고로 인해 게임을 이용하지 않기에 이릅니다.
그래서
광고주와 게임 개발자들은 고민해야했죠!
어떻게 하면 광고로 인한 게임 이용자들의 이탈을 막고 게임에 광고를 자연스럽게 녹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요.
그 고민 끝에 인 게임 광고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잠깐~!
최초의 인 게임 광고 형태는 어땠을지 궁금하지 않나요?
최초의 인 게임 광고는 1978년 미국의 텍스트 기반 컴퓨터 게임 '어드벤처랜드(Adventureland)'에서
개발자 스콧 아담스가 차기작인 '파이어리츠 어드벤처(Pirate Adventure)'을 한 줄의 문장으로 광고했던 것입니다.
전 왠지 모르게 이 최초의 인 게임 광고가 너무 귀여운 것 같아요 :)
그렇다면 최초의 인 게임 광고에서부터 인 게임 광고는 꾸준히 성장만 했을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인 게임 광고는 그 게임을 하는 사람에게만 노출이 되기 때문에 타겟의 범위가 좁죠!
따라서 광고의 타겟이 한정적이라는 이유로 광고주에게 외면을 받아왔던 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좀처럼 성장하지 못한 시기도 있었어요..
하지만!
온라인을 게임을 기반으로 한 게임 산업이 급성장을 이루기 시작하면서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에는 영국과 미국의 미디어 바이어 중 무려 81%가 인 게임 광고 비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죠.
또한 2028년 글로벌 인 게임 광고 산업의 매출은 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니!
인 게임 광고의 전성기는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고요~!
3. 인 게임 광고의 장점
인 게임 광고는 게임 개발자와 광고주에게 서로 다른 혜택을 주는데요.
먼저 게임 개발자들은 인 게임 광고를 통해 게임 내 광고 지면을 판매하여
광고 매출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광고주들은 인 게임 광고를 통해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용자와 인게이지먼트를 달성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죠!
인 게임 광고는 실제로, 사용자 구매 의도를 최대 12%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
광고주에겐 아주 고마운 광고겠죠?
또한 인 게임 광고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인게이지먼트, 도달률, 완료율 등의 주요 지표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광고주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4. 오늘날의 인 게임 광고
최초의 인 게임 광고로부터 오늘날의 인 게임 광고는 매우 발전했고 성장했습니다!
오늘날의 인 게임 광고는 단순히 '광고를 게임에 자연스럽게 넣었다'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용자에게 인 게임 광고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죠.
레이싱 게임에서 결승점 부근에서 '보다폰' 광고를 매번 마주쳤다면,
게임 이용자는 보다폰을 보면 레이싱 게임에서 결승점에 이르렀을 때 느꼈던 성취감이 느껴지면서
보다폰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게임에서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하는 곳에, 특정 인 게임 광고가 집행되면 '회복'이 주는 긍정적 감정과
해당 인 게임 광고 제품이 결합되면서, 결국 그 광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이죠!
이렇게 오늘날의 인 게임 광고는 이용자들의 호감을 이끌 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 맞춤화되고 이용자를 타겟팅한 광고를 노출시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남성 게임 이용자와 여성 게임 이용자가 보는 광고판의 색상의 차이를 만들고
스포츠 즐기는 이용자에겐 운동화 광고를, 레이싱 게임을 하는 이용자에겐 자동차 광고를 노출하는 것처럼
이용자에게 맞춤화된 광고를 제공하는 것!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인 게임 광고입니다.
아마 타겟팅이 조금 더 세밀하게 가능해진다면 그 만큼 또 인 게임 광고는 성장하겠죠?
인 게임 광고의 성장은 아마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게임 속 똑똑한 광고인 '인 게임 광고'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이 주제로 포스팅을 하면서
제가 하는 모바일 게임 어플인 브롤스타즈에
인 게임 광고가 들어간다면 어디에 어떤식으로 들어가면 좋을까 고민해봤습니다.
그 결과!
오락실이 컨셉인 맵에서, 제가 흰색 네모 박스로 표시한 위치에 인 게임 광고를 넣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게임에 몰입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배경과 잘 어우러지는 위치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주 이용연령층이 초등학생인 점을 고려해서(이 게임이 재밌는 저..초등학생인가 봅니다..)
초등학생을 타겟으로 한 제품을 인 게임 광고를 집행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여러분들도 앞으로 게임을 하시면서
인 게임 광고를 마주치셨을 때 반가워해주시면 좋겠고,
여러분이 하는 게임에 인 게임 광고를 집행한다면 어디에 배치시킬지 고민해보시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ttimes.co.kr/article/2022062216407757259
모바일 인게임 광고: 장점, 전략과 팁 | Adjust
https://www.techspot.com/article/2355-about-in-game-advert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