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미디어 광고학부
광고홍보학 전공!
20학번 지선우입니다.
최근에 아주 논란이 되었던
사기꾼 전청조 사건, 다들 알고 계신가요?
https://www.youtube.com/watch?v=jz5FtF0A1Yo
최근 아주 미디어를 장악하고 있는 인물이죠?
물론, 이슈에 대한 글을 쓸려는 의도는 아니구요!
그렇다면, 주제를 조금 바꿔볼게요!
혹시, 블레임 룩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블레임룩(Blame look)이란 대한민국의 시사 관련 신조어로,
회적으로 물의를 빚거나 비난받는 대상의 행싱, 의상, 품행 등이
갑자기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끌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실제로, 2016년 최순실씨가 벗어놓고 간 프라다 구두를 보고,
위와 같은 패러디 사진까지 등장했었습니다.
최근에도 엄청난 블레임 룩이 유행을 타고있죠?
네? 뭔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정말 이 말투, 본 적 없으신가요?!
이것 뿐 만 아니죠!
최근, 강화도의 한 돈까스집인 뉴욕뉴욕 또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죠!
이것은 단순히 블레임 룩 현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바로, 블레임 룩 현상의 모티브와 같은
'칼리굴라 효과(Caligula effect)' 때문입니다.
여러분, 학창시절에 복도에서 뛰지 말라는 선생님의 말에 막 뛰어다녔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괜히 들어가지 말라고 적힌 곳에 대한 호기심이 마구 부풀었던 경험이나,
하지 말라는 게임은 유난히 더 하고 싶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 모든 것은, 전부 칼리굴라 효과 때문입니다.
개구쟁이 효과로도 불리는 이 효과는
드물게도, 거의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심리적 효과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예시를 하나 보여드리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1985년 출시된 캔디바, 이 제품의 첫 카피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남자들은 참아줘요, 깨끗한 캔디바" 였답니다.
대놓고 여성을 타겟한 제품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남성층의 소비 욕구를 치솟게 만들어
남성 고객들에게 불티나게 팔렸다고 하죠!
이처럼, 칼리굴라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은 국내에서도,
아주 오랫동안 효과를 보여 왔습니다.
다양한 블레임 룩 예시에서도,
단순히 웃긴 말투를 따라하는 것이 아닌
칼리굴라 효과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자료
http://scnews.co.kr/news/view.html?section=88&category=166&item=&no=5162
https://limoncitointeligente.com/9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378482&memberNo=41563213&vType=VERTICAL
http://psytimes.co.kr/skin/news/basic/view_pop.php?v_idx=5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