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전공 20220494 김민지입니다.
오늘 제가 다룰 주제는 바로 5월 하면, 가정의 달! 11월이면, 빼빼로데이!
곧 다가올 빼빼로 데이를 맞아, 이와 관련된 '빼빼로와 관련된 ESG 경영'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ESG 경영이란?
'ESG 경영'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기업 가치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성과지표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한 노력 및 활동을 의미합니다.
즉, 환경적 그리고 사회적인 면에서의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여러 분야의 환경적인 문제가 계속되면서 '전세계적 문제다'라고 얘기해 왔음에도, 기업별 및 국가별의 환경 보호를 위한 큰 활동이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 약 3년 간의 심각해진 '전 세계적 기후변화 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ESG와 같은 기업의 활동이 기업의 가치 평가의 새로운 지표로 떠오르게 되어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ESG가 빼빼로랑 무슨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빼빼로를 많이 주고 받는 빼빼로데이를 떠올려보면, 누구나 너무나도 많은 빼빼로를 구매하는데 그 구매의 양과,
빼빼로 같은 경우 설, 추석,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와 함께 '편의점 업계의 5대 대목'으로 불리다 보니
제품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요소로 '그럴듯한 포장'의 과대 포장으로 인해
빼빼로데이에 생기는 포장 폐기물의 양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1) 이러한 포장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심화,
2) 과대 포장비용으로 인한 제품 가격 상승,
3) 품질보다 과장되고 화려한 포장으로 생기는 '소비자 기만' 등의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의 문제 등
'마음을 전한다'는 빼빼로데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환경적, 사회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빼빼로데이 기업들의 ESG 활동을 살펴볼까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근 들어 중요해진 기업의 ESG 노력 및 소비자의 ESG 소비 (가치소비) 문화로 인해
소비자의 ESG 소비: 'ESG 소비'는 소비자의 경제 활동이 기업의 비재무적인 성과 중심의 기업 가치로 구체화되는 것으로,
ESG가 담긴 상품 및 서비스 구매, ESG를 추구하는 기업의 재무적인 투자 등으로 실천하는 소비
달라진 빼빼로 데이의 풍경을 살펴보면!
롯데제과의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비닐로 된 빼빼로 포장을 줄이고 이를 '종이'로 대체하였습니다!
또한, ESG 요소의 일부분인 '지역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제품들도 등장했는데요!
2020년, 롯데제과는 국내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사회공헌 사업의 한 부분으로,
이천 쌀로 만든'우리 쌀 빼뺴로'를 출시했고 처음 선보인 이후
생산물량 10만 여 개가 완판 되는 등의 성공적인 성과를 보이자,
그다음 제품으로 '제주감귤 빼빼로' 제품 출시했다고 합니다!
또한 제조 기업이 아닌 '편의점' 자체에서도 ESG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작년 11월 편의점 CU는 수제 맥주 붐을 일으켰던 곰표 브랜드를 활용해 ‘곰표 크림치즈’ 스틱을 출시했는데 재활용하기 쉬운 ‘크라프트지’를 제품포장지로 사용해 친환경적 요소를 강조하였고,
2021년, 편의점 GS25의 경우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와 공익적 제휴 사업을 시작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상징인 ‘사랑의 열매’ 로고를 활용한 ‘사랑의 열매빼빼로’ 4종과 ‘사랑의 열매젤리’ 등 총 5종의 기획 상품을 전국 1만 6000여 개의 GS리테일 매장을 통해 선보이고,
빼빼로의 판매 수익금 중 10%를 ‘사랑의 열매', 사회적 기업을 통해 당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이웃들에 기부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다가오는 빼빼로데이에 확인하실 수 있는 사례는
롯데제과의 점자 패키지를 적용한 '아모든 빼빼로' 출시입니다.
이 역시 시각장애인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적인 관심과 배려를 이끄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롯데제과는 이러한 활동에 대해
"빼빼로의 브랜드 가치인 ‘나눔’을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서로를 아끼고 생각하는 마음을 더 많은 사회 구성원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이렇게 '빼빼로데이'에 담긴 '마음을 전하다' 슬로건 안에 담긴 마음, 나눔, 모두라는 가치에 맞게,
빼빼로 데이가 환경적으로, 사회적으로 선한 가치를 나눌 수 있는 날이 되길 바라면서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26812
https://www.inthenews.co.kr/news/article.html?no=40735
https://www.thedai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102035
https://www.youtube.com/watch?
https://www.youtube.com/watch?v=1sE4q_Djmz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