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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나도 했다 ! 슬릭백

(사실 못합니다..)

 

광고홍보학전공 이민주입니다 !

허성태 슬릭백 챌린지

 

요즘 일명 초전도체 춤이라고도 불리는 슬릭백 챌린지가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며 화제성을 띄고 있는데요.

여기서 문득 챌린지 마케팅에 대해 글을 써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도전’ 이라는 사전적 의미에 걸맞게 도전할 무언가를 앞에 붙여 '00 챌린지' 라고 이름 붙이는데,

요즈음엔 자체를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하나인 지코(ZICO) 2020 싱글 <아무노래> 발매하며

음악에 맞추어 간단하고 귀여운 춤을 곁들인 챌린지를 시작했습니다.

이에 수많은 사람들이 SNS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며 확산되었고, 음원은 더할 나위 없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무노래 챌린지

이외에도, 예전에 아이스버킷 챌린지, 네이버 주간일기 챌린지 등 우리에게 익숙한 챌린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챌린지 마케팅이 왜 인기가 있을까요 ?

저는 크게 3가지 이유로 생각해보았습니다.

 

먼저, 재밌기 때문입니다.

의외의 인물이 참여하는 것을 보며 웃고, 나도 참여해보거나 혹은 식상하지 않게 본인의 색을 덧입히거나

다른 영상 효과를 주는 등의 재미 요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빠른 확산속도 입니다.

참여하는 사람들이 SNS에 동일한 해시태그로 업로드하면,

이것이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 공유에 공유를 일으키며 빠르게 확산됩니다.

 

마지막으로 쉽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며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짧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챌린지를 기획하기에

챌린지 마케팅이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https://brunch.co.kr/@socialmkt/150

 

지코와 우유 속에, 챌린지 마케팅의 시작

출처: 소셜마케팅코리아블로그 - http://bit.ly/인증_챌린지 지난 1월 13일, 래퍼 지코가 새 곡을 발표했다. 노래 제목은 ‘아무노래’. 그런데 노래를 홍보하는 방식이 조금은 남달랐다. 지코는 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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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소통 방식! SNS 챌린지 | LX인터내셔널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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