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전공 20210549 윤성아입니다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진 요즘,
다들 약속을 잡을 때 어디를 가곤 하시나요?
저는 데이트하거나 친구들과 만날때 실내 공간을 찾게 되는데요,
실내 놀거리는 야외로 나가는 것 보다 다양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요즘 떠오르고 있는 공간이 있죠?
바로 팝업스토어 입니다
그럼 먼저, 다들 아시겠지만 팝업스토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팝업 스토어란?
팝업 스토어는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되는 소매점으로,
기간 한정 공간성 이벤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웹 사이트에서 특정 용도로 갑자기 생성되고 사라지는 팝업 창에서 착안한 명칭으로,
미국의 종합 유통업체 타깃이
2002년 2주간의 블랙프라이데이 판매를 위해 설치한 임시 매장을 시초로
현재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팝업 스토어를 열고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단순히 판매 매장 용도로만 쓰이지 않고,
물리적 공간을 해당 브랜드의 메시지로 가득 채우고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를 곳곳에 배치해 둠으로써
고객이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게 합니다.
공간을 이용한 브랜딩과 고객 경험 제공이라는 점은
플래그십 스토어와 유사하지만,
팝업 스토어는 예산 측면에서
비교적 여유로운 단기간의 이벤트성 매장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3가지 소비 심리와 맞물려 작동하는데요,
우선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로의 인식 변화가 있습니다.
오늘날 쏟아지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 속에서 과잉 선택지를 갖게 된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선택 조건이었던 질과 양 뿐만이 아니라
구매 과정에서 겪게 되는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게 됐습니다.
두번째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온라인에 갇혀 있던 사람들이
온라인이 제공하지 못하는 실재적 연결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 현상도 한몫 합니다.
모니터에서 보는 정보가 다였던 고객은 실재하는 공간에서 브랜드와 연결되고,
제품을 실제로 접하면서 신뢰를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희소함을 추구하는 소비 심리도
팝업 스토어의 한정 기간 오픈이라는 특징과 맞아 떨어집니다.
앞선 두가지의 심리 상태가 최근 트렌드가 반영된 소비 심리라면,
희소성 추구는 전통적인 소비 심리인데요,
희소한 이색 경험을 인증샷으로 남겨
SNS에 공유하고 과시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팝업 스토어가 브랜드에게 유용한 이유는,
팝업스토어가 단순히 판매 매장으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닌
훌륭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고객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실험 공간이 된다는 점과
브랜드 각인 및 홍보 효과를 얻는다는 점이
브랜드들이 팝업 스토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팝업스토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푸바오 팝업 스토어
<My Sweet Home>
기간: 2023.11.09(목) ~ 2023.11.22(수)
장소: 더현대 서울 지하 2층
여러분도 푸바오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귀여운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푸바오를 정말 정말 좋아하는데요,
저와같은 푸바오 러버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푸바오 굿즈를 사러 에버랜드까지 갈 필요 없이,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푸바오 굿즈를 만나 볼 수 있는데요,
굿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들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먼저, 사전 예약 고객 한정 푸바오 세컷포토를 증정하고,
세트 상품 구매 시 푸바오 책받침 1종 증정,
푸바오 할부지 송바오 출간 기념 사인회,
팝업 스토어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푸바오의 엄청난 인기 덕분에
전체 기간 사전 예약제로 운영 되며, 일부 평일에만 추가 현장 예약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사실 지금 확인해보니 모든 시간이 다 매진이 되었는데요..
성공하신 분들은 즐겁게 다녀오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실패했습니다..)
김가네 팝업 스토어
<김가네 슈퍼>
기간: 2023.10.20 ~ 2023.11.12
장소: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9길 12, 2층
사실, 김가네 팝업 스토어는 게시글을 올리는 시점으로 종료되는데요,
그래도 가장 신박했던 팝업스토어라 소개하려고 합니다
김가네 팝업 스토어는 김가네가 처음 사업을 시작한 대학로에서 진행됐는데요,
관람객에게 평소에 먹는 평범한 김밥이 아닌
슈퍼마켓에서 채소와 고기 등을 직접 장보듯이 재료를 선택하면
김밥, 보울 2가지 버전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더불어, 김가네 슈퍼에서는 브랜드의 역사와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여러 해 동안 사랑받아온 메뉴들과 그 변천사 등
김가네 메뉴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김가네 슈퍼를 통해 일상에서 자주 보는 김가네 브랜드를
새로운 모습으로 체험할 수 있었고,
또한 영수증 사진기를 통해 관람객들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여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고 합니다.
종료되어 아쉽지만 비슷한 팝업 스토어가 또 열린다면
무조건 가고 싶다고 생각이 드는 팝업스토어였습니다 ㅎㅎ
망그러진 곰 팝업 스토어
<망그러진 감자 농장>
기간: 2023.11.03 ~ 2023.12.14
장소: 카카오프렌즈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
다들 망곰이를 아시나요?
흔히 카톡 이모티콘에서 볼 수 있는
귀여운 곰 캐릭터인데요,
항상 다른 곰들과 다르게 생겨서 궁금했던 망그러진 곰이
자신이 무슨 종인지 궁금해 부모님에게 물어본 결과,
흙묻는 감자라고 밝혀진 감자 곰(?)입니다.
이런 감자 망곰이가 홍대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망곰이 굿즈들과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1만원 이상 구매 시 '포토카드 1개' 증정,
7만원 이상 구매 시 '감자 손수건' 증정,
아기 망그러진 곰 키링 인형 10cm 구매 시 '곰 등록증+증명사진 1개'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11월 13일부터는 굿즈들을
온라인 카카오프렌즈 샵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온라인도 좋지만 다양한 볼거리와 포토존도 있는
팝업 스토어에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고,
브랜드에서는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대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SNS을 통해 바이럴 효과도 볼 수 있는 팝업 스토어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위에 소개한 팝업 스토어들 말고도,
잠실에서 열리는 포켓몬 팝업 스토어 (11.03~11.15),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열리는 닌텐도 팝업 스토어 (10.20~11.26),
다양한 장소와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석 닭강정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팝업 스토어가 진행되고 있으니
시간 되실 때 한번 씩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브랜드가 팝업 스토어를 내는 이유 (shopigate.co.kr)
푸바오 팝업스토어(@fubao_popup)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김가네 슈퍼 팝업스토어’ 운영…내가 직접 고른 재료로 먹는 김밥 선보여 < NEWS < 기사본문 - 문화뉴스 (mhns.co.kr)
망그러진곰(@yurang_official)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