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환승연애3' 본방말고 리액션 보세요! 이제는 리액션 콘텐츠 전성기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중국학부어문전공
20200176 임유정입니다.
 



 
최근 몇 년간 일반인이 출연하는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인 '환승연애3'는
많은 유튜버들이 리액션 콘텐츠를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리액션 콘텐츠라는 새로운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리액션 콘텐츠가 뭔데?

 
 
 
리액션 콘텐츠는 기존 TV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등을
중계하듯이 해설하고 평가하는 영상물을 말합니다.
 
 
OTT 서비스와 SNS의 발달로 온라인 상에서
의견을 주고받는 비대면 문화에 익숙해지면서
방송 시청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튜버들은 해당 프로그램 출연진의
감정이나 태도 등을 두고
자기 일인 듯이 과몰입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환승연애3' 리액션 콘텐츠는 조회수 52만회
기록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시청자는 공감하고 재미를 느낍니다.
 
 

왜 열광하는데?

 

 
대중문화 평론가들은
리액션 콘텐츠는 마치 공감대
나누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말했고,


 "연애 프로그램과 리액션 콘텐츠가 함께 유행하는 건
연애를 포함한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요즘 세대의
소통 욕구를 충족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SNS 소통을 중시하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의 특징도 반영되었습니다.


과거 문화콘텐츠 리뷰는
비평적이고 전문적인 성격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전문성이 떨어지더라도
공감대 형성을 더 중요시하는 세대가 등장하면서
리액션 콘텐츠를 흥행시켰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리액션 콘텐츠는 친한 친구와 함께 시청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댓글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더 몰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유튜브라는 특정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순화된 리액션이 아닌,
유튜버들이 유쾌하게 이야기하여
재미 요소를 배로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 유튜브에서는 '환승연애3' 리액션 콘텐츠
큰 인기를 끌면서

다른 프로그램이나 영화도
함께 보는 시청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리액션 콘텐츠' 열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32022390002905?did=NA

 

"'환승연애'는 리뷰가 더 재밌다"... 요즘 본방보다 더 많이 보는 방송은 | 한국일보

'리액션 콘텐츠' 전성기다. 리액션 콘텐츠는 기존 TV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등을 중계하듯 해설하고 평가하는 영상물이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달로 온라인상에

www.hankookilbo.com

 
http://www.civic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6448

 

함께 할수록 도파민이 터진다? '환승연애 3 리뷰 콘텐츠' 인기 확산 - CIVICNEWS(시빅뉴스)

이별한 여섯 커플이 3주 동안 합숙을 하면서 재회 또는 새로운 만남을 선택하는 연애 프로그램 \'환승연애 3\'가 지난 시즌에 이어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에서는 환승연애 3

www.civicnews.com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69127

 

[Opinion] '환승연애' 리뷰 영상 시청이 우리의 루틴이 된 이유 [드라마/예능]

<환승연애> 리액션 및 리뷰 영상 시청이 우리의 루틴이 된 이유를 면밀히 알아보자.문화예술은 '소통'입니다 - ART insight

www.art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