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있는 20200587 광고홍보학과 이한별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스케치 코미디'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어떤분들은 "그게 뭔데?" 하실 수도 있고, 어떤분들은 스케치 코미디 컨텐츠를 올리는 몇몇의 유튜버가 생각나실 수도
있습니다.
'스케치 코미디' 란 1분에서 10분정도의 짧은 길이로 이루어진 코미디 콘텐츠를 말합니다.
유명하게 알려져 있는 '숏박스' 라는 유튜브 채널을 생각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쉽게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스케치 코미디' 의 출연진들은 모두는 아니지만 대다수의 출연진들이 웃찾사나 개그콘서트에서 활동하시던 분들이고, 해당 프로그램이 인기가 없어지거나 사라지게 되어 따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케치 코미디' 는 어째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많이 찾는 걸까요?
저는 그 대답은 바로
짧은 시간이 중점적이라 생각했습니다.
'스케치 코미디' 콘텐츠의 경우 대부분 짧게 만들어지고, 거기에 현실에 있을 법한 소재를 사용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내게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영상은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숏박스' 채널의 영상 중 하나입니다.
해당 영상의 제목은 '시험기간' 으로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공감을 할 수 있는 소재로 풀어나갑니다.
실제로 겪었을 법한 상황을 출연진들이 재연하며, 그 상황에서 했거나 들었을 법한 대사를 함으로써 시청자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내고 자연스레 흥미와 재미를 돋게합니다. 위의 사진은 '시험기간' 의 한 장면이며 실제로 학생들이 친구와 함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다가 나올 수 있는 상황과 대사입니다. 이러한 소재를 이용하여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시청자에게 재미와 공감을 하게 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구독을 이끌어내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스케치 코미디' 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광고 영상까지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숏박스의 '메뉴 어떤 걸로 하시겠어요?' 라는 영상이며 자연스레 "써브웨이" 라는 브랜드를 노출시킵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써브웨이 알바의 일상을 담았으며, 해당 영상을 보는 시청자로 하여금 써브웨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자연스러운 각인뿐만 아니라, 해당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자신들의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좋은 이미지로 각인시킬 수 있어서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광고와 달리, 콘텐츠의 느낌이 강하여 시청자에게 해당 영상은 광고 영상이다 라는 이미지 보다는, 해당 동영상 광고를 하나의 '콘텐츠' 로 보게 하여 '광고' 라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덜하게 하여 다가갈 수 있다는 신기한 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스케치 코미디' 를 활용한 광고의 경우, 기존 동영상 광고보다 시청자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라는 콘텐츠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광고라는 느낌보다 하나의 '동영상 콘텐츠' 로 느끼게 하여 다가갈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의 성장세가 가파르고, 스케치 코미디 채널의 대량 출몰과 높은 구독률은 더더욱 높은 스케치 코미디의 발전으로 나타날 것이고, 이는 동영상 광고의 새로운 매커니즘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스케치 코미디' 라는 콘텐츠에 대한 생각과, 발전하여 광고로 까지 이어지는 제 생각을 정리하면서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