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과 20203467학번 양빈신입니다~
오늘은 중국 백주--마오타이 "젊은화"마케팅 전략 소개하겠습니다!
마오타이 주 & 마오타이 기업 소개
마오타이 기업은 1999년 11월 20일에 설립된 중국 구이저우 마오타이주 주식회사, 2004년에 '구이저우 마오타이 자연 과학 연구 기본'이 설립되었습니다.
마오타이 주는 8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중국 구이저우성의 지리적 표시 제품이고 스카치 위스키, 프랑스의 코냑과 함께 세계 3대 증류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수는 일반적으로 52도-54도 정도. 1996년 마오타이의 기술은 국가 기밀로 확인되고 보호되었고 2001년에 마오타이주의 전통 공예도 국가 최초의 물질 문화 유산에 포함되었습니다.
젊은화 마케팅전략의 원인
원래 마케팅전략-- "고급스럽다" 브래드 가치를 전달
신제품개발--새로운 백주의 품종 “장향酱香” 부가가치
가격결정-- 마오타이주의 품질과 연도에 따라 가격도 다릅니다.
(보통의 53도 500ml 마오타이주는 3000위안,약50만원
품질이 더 좋고, 연도이 더 오래된 마오타이주는 50,000위안, 약1000만원.)
가져온 문제
마오타이 소비층은 중산층 이상 40대-60대
“백주”라는 사물이 아니라, 신분의 상징이 되게 했습니다.
주목하게 하는 것은 마오타이의 브랜드 가치입니다.
주요 사용 장면을 '연회 초대'와 '선물하기'로 상업적, 사회적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술자리 문화'와 연결되었는데 중국 젊은이들에게 지탄받는 행위입니다.
백주의 식감은 매우 맵기 때문에 젊은이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백주업계 전체의 소비 단층 압력
중국 젊은이들은 백주는 "어른들"의 전유물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마오타이의 주요 소비층은 45세에 집중되어 있으며, 2030세대 시장은 26%
고객지향적-- 젊은화 마케팅전략
(모두 젊은이들에게 마오타이는 “구닥다리”가 아닌 것을 전달)
●젊은화 마케팅전략--“i마오타이”
2022년 5월 19일 i마오타이 앱 출시했고 당일 아이폰appstore에서 무료 다운로드 순위 1위입니다.
가입자는 4200만 명, 하루는 500만 명 앱에서 활동이 있습니다.
i마오타이는 마오타이에 50%의 성장을 가져왔다. ip 마스코트 '샤오마오'도 탄생했습니다.
마오타이 직접판매 채널 개혁.
●젊은화 마케팅전략--”마오타이+”
마오타이+멍뉴 아이스크림
젊은이들의 첫술의 마오타이
66위안 약11000원/컵
29위안 약5000원/개
마오타이+lucky coffee
좋은 술과 커피, 이 한 잔만 사랑 장향라데
19위안 약3000원/잔
마오타이+DOVE
초콜릿 마음에 취한 곳, 평생의 파수꾼 주심 초콜릿
15위안 약2500원/개
●젊은화 마케팅전략-- “젊은이들이 어디에 있고,
마오타이는 어디에 있다”
8월11일,마오타이는 상하이 엑스포 공원에서 젊은 마오타일 팬들이 '도파민 음악 축제'에 초대 편하고 즐겁고 몰입하는 방식으로 시식했고 다른 도시에서 유사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그리고 랩 곡 'oh! It’s moutai!'를 발표했습니다.
젊은화 마케팅전략의 영향
마오타이의 체험 문턱을 낮추다 편의품 사교화, 젊은이들의 새로운 수요를 만족시킵니다. 소비 장면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하여, 젊은이들의 소비 체험을 향상시킵니다. 마오타이 브랜드를 위해 디지털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장향라떼 첫날 매출 542만 잔, 첫날에 매출 1억 위안 약 185억원 돌파했습니다.
마오타이 관심을 있은 20대, 30대가 78%으로 증가했습니다. 마오타이의 토론 열기도 전례 없는 높이에 달했습니다.
2023년 9월까지, 마오타이의 순이익은 207억 9500만 위안 약 3.8조 원, 동기 대비 20.59% 증가했습니다.
자료출처
https://www.china-moutai.com/maotaijituan/zjmt/fzlc5/index.html
https://baike.baidu.com/item/198987?fromModule=search-result_lemma-recommend
https://index.baidu.com/v2/main/index.html#/trend/茅台?words=茅台
https://finance.sina.cn/tech/2023-05-19/detail-imyuipas7292723.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