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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안 사고는 못배겨... 호기심과 소장 욕구 자극하는 콜라보 마케팅?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윤지영입니다!

 

여러분은 아래 제품을 사용해보시거나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소장욕구를 자극해 보자마자 구매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바로 나야 나~)

이 제품들의 공통점은 바로, 두 가지 브랜드, 그것도 아예 분야가 다른 브랜드가 협업했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콜라보 마케팅’ 라고 하는데요!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높은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이에요

 

그러나 !

어떤 브랜드와 협업하는 지도 아주 중요하지만, 이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시켜

어떤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인지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브랜드 간의 협업은 이미 넘쳐나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특별하게 사로잡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브랜드 협업 사레 중, 성공한 사례를 세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아시아나 X OB맥주

 

 

코로나가 점차 완화되었던 2022년, 여행에 대한 갈증이 심해진 것을 겨냥해

아시아나 맥주가 아시아나 호피 라거를 출시했어요.

 

아시아나 항공이  OB 맥주와 협업하여 만든 수제 맥주인데

아시아나 항공 국제선 항공편의 전 노선에서 실제로 제공되었다고 해요!

 

항공사와맥주…? (웅성웅성)

 

이렇게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슈 몰이에 성공했다면

이에 그치지 않고 이젠 ‘스토리텔링’요소를 넣어, 확실한 인지도 상승과 이미지를 강하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아시아나 호피 라거’ ‘맥주 한 캔이 주는 일상 속 리프레시와 여행의 즐거움’이라는 키메시지를 담은 맥주에요

따라서 이 맥주를 통해 소비자들이 여행 감성을 일상에서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가 담겨있죠

 

출시와 함께 업로드 한 영상은 올드함을 힙한 레트로 감성으로 잘 해석하여,

제품 정체성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https://youtu.be/eK0pf-4z62c?si=6xluutZ8md-adtnh

 

영상 속 주인공들이 맥주를 마시면 주위가 여행지로 바뀌고 주인공들은 행복한 표정을 지어요.

'아시아나 호피 라거’를 마시면 일상이 여행이 된다는 듯한 느낌을 준다' 라는 메시지를 소구해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거에요

 

어떠신가요? 이 영상을 보고 나니, 정말 여행 가고 싶으신가요?

 

 

삼성 비스코프 X 미니언

 

또 다른 예시로는 삼성과 미니언즈 협업이에요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을 만드는 딱딱한 회사귀여움으로는 (제 개인적) 1위인 미니언즈의 협업이라니..

벌써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https://youtu.be/GlZ8RyzYGYY?si=ReK9uwU0W3aovJKd

 

이 영상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AI와 미니언즈의 만남을 담은 영상인데요!

티저 영상을 공개한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서 조회수를 400만회 기록 했다고 해요

 

 

안 어울리는 듯 하지만서도 삼성전자가 출시한, 청소봇 AI가 집안 곳곳의 장애물을 피해 청소하는 것과

여러 가지 상황을 헤쳐나가는 미니언즈 캐릭터가 꽤 비숫해 잘 어울리는 것 같죠?

이 협업은 일반 소비자는 물론, 미니언즈 찐팬의 마음까지 흔들었어요.

 

즉 이런 협업이 성공한 이유는 제품캐릭터완벽히 이해하고 깊은 관심을 보이는 찐팬들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협업 제품이 팬들의 마음을 흔들어, 찐팬들에게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킨거죠!

 

찐팬의 마음을 흔든 또다른 협업의 예시! 보여드릴게요

 

SPC삼립 X 포켓몬스

 

https://youtu.be/6EodUT0OVkE?si=VLOdNW0OWLrCKMBw

 

기억하시나요?

저희 집 앞 편의점에 아침부터 줄을 길게 늘어선 사람들을 보고 무슨 줄인지 물어봤다가

포켓몬빵이라는 말을 듣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나요

 

백화점에서나 볼 수 있는 오픈런 현상이 마트와 편의점에서 나타난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어요

 

단순한 포켓몬 스티커가 들어있는 빵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포장지에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포켓몬스터(포켓몬)이 그려져 있고 빵과 함께 띠부띠부씰이 들어가 있어요

 

그래도 아직 왜 이렇게 인기가 많았는지 모르겠다구요?

 

이 협업의 성공요인에는 두 가지가 있어요

먼저 추억이에요

포켓몬 빵의 주 소비층은 놀랍게도 20~30대 세대에요

어릴 적, 포켓몬 빵을 먹고 띠부띠부씰을 모으던 기억을 되살리며 향수를 느끼는 거죠

 

그러나 !

이보다 더 큰 이유는 ‘띠부띠부씰’이에요

 

포켓몬 빵이 출시되면서 159의 모든 포켓몬스터를 모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등장했어요

 

빵을 열기 전까지는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다는 무작위 뽑기의 특징 때문에 원하는 띠부띠부씰을 모으기 위해서

많은 빵을 구매하게 되는거죠

 

 

심지어는 품절대란까지 일어나며 포켓몬빵을 살 수 있는 꿀팁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영상들까지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https://youtu.be/5OAyLwIpP6M?si=muklYs46FEXuPG9d

 

 

삼립과 포켓몬스터의 협업은 단순히 매출만을 위한 상업적 마케팅이 아닌,

재미와 추억을 환기하는 마케팅으로 찐팬들의 마음을 공략해서 성공할 수 있었던 협업 사례에요!

 

 

 

어떠신가요, 여러분?

서로 다른 영역의 브랜드 간 콜라보색다른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새로운 이미지를 각인시켜줄 수도 있는데요

 

특히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인지도 있는 브랜드와 협업함으로써,

인지도를 확보하고 입지를 다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콜라보 마케팅 방법을 잘 활용하면 큰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특히 단순한 협업 말고, 스토리텔링찐팬들의 마음을 잘 활용하여,

즉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여 신선한 협업 마케팅 방안을 생각해낸다면,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뿐 아니라 그 브랜드의 충성도 있는 고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색다른 분야의 브랜드와 콜라보함으로써 성공한 사례를 들어 콜라보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도 재미있으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세요~

 


 

출처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9193

 

MZ세대 사로잡는 이색 콜라보 마케팅

MZ세대 사로잡는 이색 콜라보 마케팅

www.openads.co.kr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2/03/31/0007

 

포켓몬빵이 뭐길래? 이곳저곳 '품절대란'

1998년 출시돼 2006년 단종됐던 포켓몬빵이 지난달 재출시되면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포켓몬빵은 첫 출시 당시 월 500만개씩 팔렸는데 지난달 재출시 이후 한 달 동안 800만개 이상 팔려나갔다.

news.bizwatch.co.kr

https://youtu.be/DZwgnBYugIo?si=VKVZjXfrye7FZuXJ

https://youtu.be/t-03KzRQrA0?si=erUbe_H9yRK4ZHUP

 

https://youtu.be/Wep8c7GgBY8?si=VTTlEvJKnIj6U8RO

https://youtu.be/KEItuOKtQG4?si=EqRGgMOU_NB5lKDH

https://youtu.be/eK0pf-4z62c?si=w2jq1MkDey42I8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