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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2024년 판 팝업스토어 트렌드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수강중인 광고홍보학전공 20학번 반이회린입니다!
요즘 마케팅 트렌드를 하나만 꼽으라고 하면 어떤 키워드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팝업스토어’를 꼽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여러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계정마다 하루에도 몇 개씩 몰아 업로드되고, 지난해 ‘더현대서울’에서만 250여 개의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하니 확실히 팝업스토어의 인기는 여전히 대단한 것 같습니다.

요즘 인기 많은 퓌의 팝업 스토어

 
 

오늘은 M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2024년 판 팝업스토어 트렌드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팝업스토어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
 
팝업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으로 큰 대형 백화점, 쇼핑몰, 거리에서 소비자들에게 신제품 출시, 신규 브랜드 정보 전달, 매출 향상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등장합니다. 일반적인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기간적인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신선한 자극을 주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팝업”이란 단어가 그대로의 의미를 갖고 있을 만큼, 매장이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지는 잠깐의 시간 동안 존재하는 것을 기리는 용어입니다.

통상 성수, 이태원, 한남 일대에는 매주 130~160여 개 팝업 스토어가 열리는데, 이중 성수에서만 최소 40~60개가 열린다.

팝업스토어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려면...

  • 첫째, 기존의 상점과 다르게 임시적으로 운영되는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판매 촉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둘째, 팝업스토어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셋째,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 넷째, 팝업스토어는 시장 테스트의 장으로 활용됩니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미리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제품의 실패 확률을 줄이고,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마지막으로,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와 직접 이야기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 다만, 설치와 운영이 쉽다는 장점은 있으나 장소 선정이나 운영 기간, 그 외의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팝업 스토어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팝업스토어의 기본 포인트를 알게 된 후, 올해 팝업스토어의 특별한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열린 유기견 출신 인스타 스타 ‘노을이’의 팝업스토어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전에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주로 팝업스토어를 열었지만, 최근에는 인스타툰 캐릭터, 아동 동화 주인공, 인기 유튜버, 웹툰 주인공, 인스타 작가, 애완 동물, 가상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주체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이는 팝업스토어가 보편화되고, 전문 대행 회사들이 기획, 디자인, 시공, 굿즈 제작 및 판매, 운영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진입장벽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자본력이 크지 않아도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팝업스토어를 열 수 있게 되면서 팝업스토어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는 매장으로, 주로 상설 매장이 없는 브랜드가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최근에는 기존 매장을 살짝 꾸며 팝업스토어로 운영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로, 부엉이산장 강남점과 유메오뎅의 ‘을지로 마라오뎅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팝업스토어의 이벤트성 때문으로, 비용 절감과 공간 인지도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소비자들도 이같은 형태의 팝업스토어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킥서비스>는 2033년 한국의 콜라보 열풍을 풍자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브랜드 간 콜라보가 활발해지며, 팝업스토어에서도 이러한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현대 서울에서 운영되는 '커플리즈 팝업스토어'는 베트남의 G7 커피와 콜라보를 진행해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브랜드가 콜라보 팝업스토어를 여는 이유는 주로 두 가지입니다. 첫째, 비슷한 타깃을 가진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통해 소비자 풀을 확장하는 것이고, 둘째, 전혀 다른 타깃을 가진 브랜드와 협업하여 새로운 소비자층에게 접근하는 것입니다. 

 

소니와 제이플라, 세븐일레븐과 펩시 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콜라보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예상치 못한 브랜드 조합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고, 브랜드는 다양한 타깃층에게 어필할 수 있어 이러한 트렌드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팝업스토어의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AR과 VR 등의 기술을 도입해 팝업스토어의 경험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플리즈 팝업스토어는 AR 기술로 캐릭터와의 인터랙티브 게임을 제공하고, NCT 127 전시는 QR 코드를 활용해 팬과 연예인 간의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샤이니 키 팝업스토어는 온라인 미션을 통해 팬들의 참여를 유도했고, 벨리곰 팝업스토어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활용해 방문객들의 콘텐츠를 현장에서 즉시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기술 도입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의 관심을 끌며,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의 주된 타깃인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아주 친숙한 세대이기도 한데요. 이들에게 익숙한 모바일을 활용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면서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팝업스토어에 기술을 도입하려는 브랜드의 도전은 꾸준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죠.

 

광고나 마케팅 쪽의 시각으로 여러분들께 팝업스토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잘 생각해보면 지금과 같은 팝업스토어의 모습이 더욱 발전한다면, 앞으로의 팝업스토어는 어떤 모습이 될까요? 댓글로 한번 소중한 생각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https://www.sweetspot.co.kr/blog/170

요즘 팝업스토어는 이렇게 합니다. 2024 1분기 팝업 트렌드

트렌드에 맞춰 매일 바뀌고 있는 팝업스토어, 그럼 2024년 판 팝업스토어 트렌드는 어떻게 될까요?

www.sweetspot.co.kr

https://www.next-t.co.kr/seo/온라인마케팅/mz-세대에게-인기-있는-마케팅-전략인-팝업스토어란/

MZ 세대에게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인 팝업스토어란? - 넥스트티

1. 팝업스토어의 개념 팝업스토어의 정의 팝업스토어의 특징 팝업스토어의 장점 2. 팝업스토어의 마케팅 방식 프로모션 활용 소비자 경험 중심의 팝업스토어 제품 런칭과 팝업스토어 3. MZ 세대

www.next-t.co.kr

https://www.20slab.org/Archives/38492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은?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팝업스토어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전달해 드립니다.

www.20slab.org

https://dbr.donga.com/article/view/1101/article_no/11175/ac/a_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