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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광고(Video Ad)

소비자의 손 끝에서 만들어지는 광고,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강 중인 한국역사학과 17학번 이혜령입니다.

 

두 번째 포스팅에서는 요즘 뜨고 있는 대체 콘텐츠인 인터렉티브 콘텐츠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래 ! 결심했어!"

빠밤빠빠밤빠빠빰빠빠빠빠~

 

https://www.youtube.com/watch?v=24pm80nyZgE

 

여러분들 모두 이 문구와 노래를 아시나요?

1993년대에 방송된 프로그램 TV인생극장의 대표적인 대사와 BGM이었습니다.

이휘재가 중심인물로 나와서  “그래! 결심했어!” 라는 대사와 함께 두 가지 선택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선택한 대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무한도전

2009년 무한도전에서는 짬뽕 VS 짜장면 편을 방송했었는데요.

짜장면과 짬뽕 중에서 멤버들이 선택하고 그 선택에 따라 그에 맞는 장소로 이동하는 방송이었습니다.

짜장면을 고른 멤버들은 마라도로 가게 되었고, 짬뽕을 고른 멤버들은 호텔에 가서 짬뽕을 먹었었죠.

모두 기억 하시나요? 너무 재미있게 본 방송이라 아직도 잊을 수 없는 방송인 것 같아요.

 

제가 왜 이 두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하는지 의아하시죠?

그 이유는 바로 오늘의 주제인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바로 '선택'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매 순간 시청자가 선택하고, 그에 따라 내용 전개가 달라지는 콘텐츠가 바로 인터랙티브 콘텐츠입니다. (남지은, 2019)

 


 

인터랙티브 콘텐츠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한 방향으로 제공하는 콘텐츠가 아닌, 사용자가 여러 방식으로 행동하고

이에 따라 콘텐츠가 변화하는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뉴스젤리, 2019)

 

일방적으로 정보를 주입하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시청자의 직접적인 참여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와 결말이 결정되는 상호작용이 주요 요인으로 손꼽히는 콘텐츠 방식입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인터랙티브 콘텐츠에서는 소비자가 '시청자'에서 '참여자'가 되며

콘텐츠를 '볼 거리'에서 '놀 거리'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알오아이플러스, 2019)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다르게 진행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방송 콘텐츠에서도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유행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스토리를 고를 수 있다?

 

넷플릭스

 

최근 넷플릭스의 <블랙미러 : 벤더스내치><당신과 자연의 대결>과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블랙미러 : 벤더스내치>에서는 주인공이 아침에 일어나

슈거퍼프 시리얼을 먹을지, 프러스티즈 시리얼을 먹을지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데요.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전개 방식이 달라집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영상을 보는 내내 시청자들에게 2가지 선택안을 주고 시청자들이 선택하는 데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넷플릭스를 사용하고 계시는 학우분들은 넷플릭스에서 한번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광고와 만난 인터랙티브 콘텐츠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시청자들의 높은 몰입과 흥미를 유발하면서

마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신선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서 마케팅 활동에서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는 광고를 하나의 콘텐츠로 인식시키면서 동시에 신선한 재미와 브랜드의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그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삼성카드 '모두에게 힘이 되는 만남' 캠페인

 

https://www.youtube.com/watch?v=jjgmRcmqd00

 

유튜브 삼성카드 캡쳐

삼성카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차은우를 모델로 하는 이 광고는 앤드 스크린 기능을 활용하여 영상 안에서 두 가진 선택안을 주고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해 다음 내용이 전개됩니다.

'모두에게 힘이 되는 만남' 캠페인의 총 조회수가 200만 회 이상을 기록할 만큼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2. 소비자들의 댓글로 진행되는 포르쉐 신차 광고

 

뉴데일리 경제

포르쉐는 신차 출시 소식을 알리기 위한 광고 수단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활용했습니다.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트위치 상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됐는데요. (펑타이 코리아, 2019)

트위치에서 광고를 집행했다는 것도 눈여겨 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광고는 첫 번째로 포르쉐 신차 찾기 미션을 부여 받는 두 명의 유명 드라이버가 배우로 등장하고

두 번째로 시청자들이 실시간 댓글을 통해 배우가 신차를 찾을 수 있도록 지시를 하달하고

세 번째로 배우가 시청자들의 지시를 따라 미션을 수행하고

네 번째로는 미션 달성과 함께 포르쉐 신차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마치 게임을 즐기는 것과 같은 재미를 전달했고,

신차에 대한 정보 전달도 효과적이었습니다. (펑타이 코리아, 2019)

 

3. 인터랙티브 영화 콘텐츠 카스의 '아오르비'

https://www.youtube.com/watch?v=TOv-Uq7XffM

 

아오르비 유튜브 캡쳐

맥주 브랜드 카스는 유튜브와 협업해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 '아오르비'를 공개했습니다.

'아오르비'는 영화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입니다.

넷플릭스의 블랙미러처럼 시청자가 직접 스토리를 선택할 수 있는 형식의 영상 콘텐츠입니다. (박소정, 2019)

 

아오르비(AORB)는 선택하라는 뜻의 A or B를 밀레니얼 세대의 어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박소정, 2019)

 

맥주 브랜드인 카스가 영화 콘텐츠 광고를 제작했다는 것이 조금 의아하지 않나요?

 

카스는 당신의 순간을 응원한다. 야쓰(YAASS)’ 마케팅의 일환으로 영화 아오르비를 기획했습니다.

유튜브에 공개해 2주 만에 10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박소정, 2019)

 

아오르비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걸맞게 선택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아오르비는 최우식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했고, 그 밖에도 이정은, 이정현 등 실력파 배우들이 출연하면서

더 큰 화제를 모았었습니다. (박소정, 2019)

 

아오르비는 사소한 결정을 내릴때조차 주변의 의견에 의존하는 메이비족(결정 장애) 세대들에게

자신의 선택을 믿고 그 선택을 즐기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박소정, 2019)

 


 

내가 생각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의 장점

 

첫 번째는 시청자,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변화하는 콘텐츠라는 점입니다.

 

그동안 광고가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었다고 한다면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는

소비자에게 광고 진행의 key를 주고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서 광고 내용이 달라집니다.

소비자 중심의 광고라는 점이 소비자에게 더 어필 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두 번째는 광고를 끝까지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15초의 광고도 길다고 생각해 모두 skip 버튼을 누르지만,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는 소비자가 선택하고

그 후의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끝까지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입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는 광고를 보는 소비자가 두 가지 선택안 중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광고 내용이 전개됩니다.

소비자의 참여 없이는 광고 내용이 이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광고는 소비자가 시청하는 방식이었다면

인터랙티브 콘텐츠 광고는 그것을 넘어서 소비자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바꾸어놓았습니다.

 

그리고 참여가 곧 경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 광고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고, 그 경험은 즐거운 기억으로 남아,

브랜드 인지와 회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펑타이 코리아(2019.09.23), 나로부터 완성되는 이야기, 인터랙티브 콘텐츠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engtaikorea&logNo=221656793604&proxyReferer=http:%2F%2Fwww.google.co.kr%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26ved%3D2ahUKEwi_86OD6JrtAhXH62EKHVF8CecQFjAAegQIBhAC%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pengtaikorea%252F221656793604%26usg%3DAOvVaw0n-y2GEPFueHjb5I8Sj1DH

 

[TREND] 나로부터 완성되는 이야기, 인터랙티브 콘텐츠

최근 넷플릭스의 <블랙미러 : 밴더스내치>나 <당신과 자연의 대결>과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

blog.naver.com

뉴스젤리(2019.09.11),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 손대면 변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https://www.mobiinside.co.kr/2019/09/11/newsjelly-interactive/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 손대면 변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는 어떻게 만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 손대면 변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 마케팅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www.mobiinside.co.kr

남지은(2019.04.25), ‘인터랙티브 콘텐츠’, 스토리 전개 내 맘대로 바꿔볼까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891403.html

 

‘인터랙티브 콘텐츠’, 스토리 전개 내 맘대로 바꿔볼까

블랙 미러·당신과 자연의 대결… 넷플릭스가 주도한 양방향 포맷 시청자 개인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 전개·시간·결말 달라져 촬영 시간·제작비 두 배 더 들지만 유튜브·오디오 등으로 확산 추

www.hani.co.kr

대홍기획(2020.02.20), 인터랙티브 광고의 시대

https://blog.daehong.com/131

 

인터랙티브 광고의 시대

소통과 참여의 광고 글 공병훈 /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인터넷과 IT, 컨텐츠와 커뮤니티, PR 분야에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저서 <광고는 어떻게 세상을 유혹하는가?> 등이 있다 인

blog.daehong.com

박소정(2019.08.02), "영화야, 광고야?"… 오비맥주, 유튜브와 손잡고 국내 최초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34

 

"영화야, 광고야?"… 오비맥주, 유튜브와 손잡고 국내 최초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 Brand Brief

영화인지 광고인지 구분이 안가는 유튜브 콘텐츠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시청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국내 최초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유튜브 영화가 공개됐다.오비맥주 '카스'가 유튜브와 협...

www.brandbrie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