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광고(Video Ad)

이 광고 잘못 본거 아니니? 의외의 캐스팅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중국어문전공 김윤지입니다!

 

혹시 ‘지그재그(ZIGZAG)’ 최근 광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이 광고를 TV에서 우연히 봤는데 처음에 잘못 본 줄 알았습니다.

(엥 내가 아는 지그재그가 맞나? 윤여정님이 뮤즈를.....?)

그래서 유튜브에 지그재그 광고를 검색해서 다시 찾아봤는데요.

제가 놀랐던 이유는 바로 의외의 캐스팅이었습니다.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지그재그는 여성 패션 플랫폼입니다.

패션 플랫폼은 여러 패션 브랜드, 쇼핑몰을 플랫폼 하나에 모아 놓은 곳으로 한 곳에서 쇼핑이 가능하고 여러 상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 플랫폼 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손님에게 취향에 맞는 쇼핑몰들을 계속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 있어 요즘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그중 지그재그는 4천 개의 여성 온라인 의류 쇼핑몰들을 플랫폼 하나에 모아놓은 여성 패션 플랫폼으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인기순, 연령별, 스타일별로 여성 쇼핑몰을 분류해서 보여주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선호 쇼핑몰, 관심 상품, 구매이력 등에 따른 개인 맞춤형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지그재그 주 이용층은 10대~20대전체 이용자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0대부터는 많이 사용하는 쇼핑앱 10위 안에도 들지 못합니다.

그런데 70대 중년 배우 윤여정 님을 뮤즈로?

 

광고 뮤즈로 윤여정 님을 캐스팅한 이유가 궁금해서 기사를 찾아보니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는 보도자료에서 “틀에 박힌 역할을 거부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고 있는 윤여정처럼 쇼핑 앱 모델은 2030대가 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지그재그가 갖고 있는 쇼핑에 대한 가치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인물을 이번 시즌 뮤즈로 발탁했다”며 “지그재그와 윤여정이 전달할 패션과 인생에 대한 메시지에 많은 공감과 기대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생각의 틀을 깨는 마케팅으로 가볍고 발랄했던 기존 이미지에 배우 윤여정 님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해 이미지 전환과 더불어 연령층을 확장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처:디지틀조선일보

 

지그재그의 전 뮤즈가 배우 한예슬 님이었기 때문에 윤여정 님은 더 상상도 못 했던 뮤즈라 새롭고 놀라웠습니다. 지그재그를 알던 소비자들은 저와 같이 윤여정 님의 광고를 새롭고 재밌게 보는 긍정의 시선이 많을거라 생각하고 지그재그를 모르던 사람들은 광고 속 윤여정 님의 "근데 (광고가)잘못 들어온 거 아니니?"라는 대사로 궁금증이 유발되어 한 번쯤 검색해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광고는 의외의 캐스팅으로 광고를 다시 한번 주목할 수 있게 만드는 반전 마케팅의 긍정 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해당 티저 광고는 공개된 지 이틀 만에 유튜브에서만 93만여회 조회수와 300개에 육박하는 댓글을 기록하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6일이 지난 현재도 142만여회 조회수와 400개에 육박하는 댓글로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 댓글을 보면 사람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인 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이처럼 의외의 캐스팅을 이용한 광고들이 있습니다.

 

데싱디바 네일 브랜드 - 주 고객층이 여성, 만화가 주호민 님을 뮤즈로 캐스팅한 광고

 

출처:유튜브

 

에뛰드 하우스 화장품 브랜드 - 브랜드 컨셉 공주님, 배우 마동석 님을 뮤즈로 캐스팅한 광고

 

출처:유튜브

 


 

반전을 통해 광고의 재미와 새로움을 동시에 주는 의외의 캐스팅 전략!

광고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면서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 데까지 기대해볼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의외의 캐스팅 광고 어떠신가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718

 

‘윤여정 후광효과’ 지그재그, 카카오 인수 직전 공격 마케팅? - The PR

[더피알=안선혜 기자] 광고 회피율이 갈수록 높아지는 때에 모델만으로 화제성을 극대화한 브랜드가 있다. 여성 패션 쇼핑 앱 지그재그다. 이 회사는 영화 ‘미나리’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www.the-pr.co.kr

www.hani.co.kr/arti/economy/it/990761.html

 

“얘 이거 잘못 올린 거 아니니?” 지그재그 새 모델에 윤여정

여성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의 새 광고모델로 배우 윤여정이 13일 발탁됐다.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

www.hani.co.kr

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19/05/30/2019053080143.html

 

'쿠팡' 가장 즐겨쓰는 쇼핑 앱 1위…연령대별 애용하는 쇼핑 앱 순위는?

'쿠팡' 가장 즐겨쓰는 쇼핑 앱 1위…연령대별 애용하는 쇼핑 앱 순위는?

digitalchosun.dizzo.com

www.youtube.com/watch?v=Qam6RUKEooI

www.youtube.com/watch?v=ugzGamAxTsY

www.youtube.com/watch?v=J2LFvz_UI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