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광고홍보학과 20190575 권루아입니다
정말 오랜만이에요 !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06.gif)
오늘 저는 세계를 놀라게 했던
너무너무 자랑스러운 !!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 Feel the Rhythm of KOREA "
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한 번쯤
범이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흥얼거리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그만큼 2020년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던 최고의 광고였는데요
혹시라도 아주 혹시라도 !
못 보신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들어도 들어도 너무 신나니깐~_~)
한번 더 듣고 가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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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영상을 봤을 때 우리나라 홍보영상이 이렇다고.?!?!
이렇게 멋지고 훌룡하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의 고리타분한 틀에 짜인 것 같은
한류스타 중심의 전형적인 홍보영상이 아닌
세상 힙힙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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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모르게 리듬을 타게 만드는
이런 홍보영상.. 너무나도 기다려왔다구요
" Feel the Rhythm of KOREA "
<서울, 부산, 전주, 안동, 목포, 강릉, 인천>
우리나라 7가지 지역을 주제로 제작되었습니다
원래는 서울, 부산, 전주 3편이 제작되었는데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안동, 강릉, 목포가 추가로 제작하였고
2021년 3월에는 ‘Feel the Rhythm of KOREA’와
1박 2일 멤버들이 콜라보하여 인천 편을 제작됐다고 해요
순서로는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목포)/범 내려온다(서울)/신의 고향(안동)
어류도감(부산)/약일레라(강릉)/좌우나졸(전주)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eel the Rhythm of KOREA’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던 가장 큰 이유에는
중독성 있는 노래와 춤이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04.gif)
이날치 밴드의 중독성 강한 노래와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요상하지만 웃음이 나는 춤
이 둘이 만나 걸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정말 한번 들으면
하루 종일 벗어날 수가 없어요 !
이날치밴드
소리꾼4명과 베이시스트와 드러머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이스, 드럼 위에 판소리를 얹어
우리 전통과 팝을 가미한 독특한 노래를 만드는
얼터너티브 팝 밴드입니다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는 대한민국의 현대무용 그룹으로
피버, 바디 콘서트 등의 독자적인 공연을 선보이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HS 애드
‘Feel the Rhythm of KOREA’를 기획한 곳은
바로바로 LG그룹 계열 광고 회사 HS애드 입니다
HS애드는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Feel the Rhythm of Korea’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영상의 출발은 ‘코로나 이후(After Corona)’였다고 하는데요
언젠가 팬데믹 사태가 종식되어 다시 여행이 자유로워졌을 때
대한민국을 우선순위로 떠오르게 하기 위함을 목표로 잡았다고해요 !
HS애드는 ”관광공사의 기존 바이럴을 살펴본 결과
일반 모델이 한국의 관광 스팟을 체험하는 내용이 다수였다.
춤추며 도시를 소개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한 후,
거기에 맞는 레퍼런스 영상과 아티스트를 찾기 시작했다”면서
”많은 이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나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영상과 비슷하다고 했는데,
오히려 도심지를 배경으로 춤추며
노래하는 뮤직비디오를 많이 참고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저예산으로 진행되었기에 영상에 등장하는 상당수가
현장에서 섭외된 일반인 혹은 우리 회사 동료, 촬영 스탭들이었다는 사실도 전했는데요
부산 감천마을 옥상의 어르신, 용궁사의 절하는 가족, 광안리를 달리는 땡칠이,
전주 수목원의 가족 등이 현장에서 흔쾌히 촬영에 응해주신 분들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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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Feel the Rhythm of Korea’ 영상은
지난 2020년도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가 공동 주관한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공공기관 부문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고
2020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오디오 부문 대상과
해외 집행 광고 공기업 부문에서 특별상 2개를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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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해요 !!
2021의 ‘Feel the Rhythm of Korea’
지역관광 브랜드로 새로운 도전 !출처: 킹덤프렌즈
2021년, 한국관광공사가 탑텐과 함께
지역관광 이미지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35.gif)
양사의 협업은 미래 주역인 MZ세대의 희소성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과 함께,
‘Feel the Rhythm of Korea’의 배경인 관광거점도시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지역 브랜딩(local branding)을 적극 추진한다고 해요
한국관광 대표 캐릭터인 ‘킹덤 프렌즈’의
'호종이’와 ‘무고미’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표적인데요
두 캐릭터를 활용해 티셔츠, 파자마 등 한정판
탑텐 굿즈(기획상품)를 제작‧판매하며,
탑텐의 명동매장(서울) 등 전국 7개 지역 매장에 킹덤 프렌즈를 활용한
한국관광 홍보코너를 운영한다고 해요
탑텐의 이들 지역 매장들은 작년 홍보영상 배경이 된 서울과
5개 관광거점도시(부산, 전주, 강릉, 안동, 목포), 스마트관광도시 인천에 소재하는 곳들입니다
특히 굿즈의 디자인은 각 도시 고유의 특색을 참신하게 살릴 수 있도록
아트워크 공모전을 거쳐 결정하며, 해당 지역 도시에 한정해 판매토록 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금까지 우리나라 최고의 홍보영상
‘Feel the Rhythm of Korea’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잘 만든 홍보영상 하나로
우리나라도 힙하게 세계에 알리고
지역관광마케팅도 하고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참 자랑스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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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국가 브랜딩!
바로 이런것이 아닐까요?
참고자료
'Feel the Rhythm of KOREA', 전통에 트렌드를 입히다 < 콘텐츠IN < 기사본문 - 더콘텐츠 (the-contents.co.kr)
HS애드 한국관광공사 캠페인, 공공기관 홍보 영상의 역사를 바꾸다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스포츠서울 - 'Feel the Rhythm of Korea' 홍보영상 담당자, 적극행정 '대통령 표창' 수상 (sportsseoul.com)
'Feel the Rhythm of KOREA' 기획자 인터뷰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Biz times] 한국 오고싶게 만든 그 광고…`범 내려온다` 3억명이 봤다 - 매일경제 (mk.co.kr)
한국관광공사, ‘Feel the Rhythm of Korea’ 열풍 지역관광 브랜딩으로 이어간다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