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중국어문전공 신지민입니다!
다들 요즘 즐겨보시는 드라마가 있으신가요?!
저는 “폭싹 속았수다" 보았냐는 질문만 500번 받은 것 같은데요 ㅋㅋ
이번 글에 많은 사랑을 받고 전국을 울린 “폭싹 속았수다"를 적어보려 합니다.
‘폭싹 속았수다’는
인간의 일생을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빗대어 가족애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제주도를 배경으로 ‘요망진 반항아’인 ‘애순' 역에는 아이유와 문소리가,
‘팔불출 무쇠'인 ‘관식' 역에는 박보검과 박해준이 맡아서
출연진부터 이미 큰 관심을 이끌었는데요,
주연부터 조연까지 모두 역시나 흡입력 있는 연기력으로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빵빵한 출연진들에 이어 완벽한 시대배경, 향수를 일으키는 연출과 소품들
역시 성공에 한 몫 했는데요,
드라마 자체로 이미 충분히 성공 요소를 모두 갖추었지만,
본 드라마의 홍보 전략까지 완벽하게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그럼 어떤 홍보 전략들이 있었을까요?
우선 첫번째로,
넷플릭스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공식 SNS를 통해 활발하게 시청자들과 소통을 진행하고,
드라마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우선, ‘봄맞이 백일장'는 ‘인생의 사계절'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최대5문장 내로 수필을 작성하여 댓글을 다는 이벤트였습니다.
인생의 일대를 다룬 드라마에 알맞는 이벤트로
전국의 ‘애순이'들의 문학열정에 불을 짚혔습니다.
두번째로는, ‘웃픈 결혼 사진대회' 입니다.
지금보면 촌스럽고 이상하더라도 그때만큼은 누구보다 아름답고 진심이었던 순간인
엄마아빠의 결혼사진을 해시태그 해서 업로드를 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재미뿐 아니라 가족을 돌아보게 만들었던 캠페인이 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위 이벤트들 모두 본 드라마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들의 이야기' 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좋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는
넷플릭스의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 한
“제주 할망의 폭싹 속았수다 리액션" 영상입니다.
제주도를 배경으로 그린 드라마인 만큼,
제주도 현지인들의 드라마 리뷰 영상이 많이 올라왔었는데요,
넷플릭스에서 직접 제주도에서 살아온 화가 할머니들을 초청하여
드라마 리액션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할머니들의 찐 사투리가 들어간 귀여운 반응에 드라마의 진정성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팔순이 넘은 나이에도 새로운 배움을 이어가며 자신만의 예술을 펼치는
그림 할망들을 담아낸 영상 자체만으로도 따뜻했지만,
그들이 드라마를 보고 그려낸 꽃잎 같은 그림들은 더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세번째로는,
주연 배우 아이유와 박보검이
KBS 가요무대에 출연해 ‘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를 함께 불렀던 프로모션입니다.
두 사람은 드라마의 애순과 관식이 그대로 나온 것처럼
교복차림으로 무에 올라 드라마의 감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시대배경에 맞게 옛 감성이 떠오르면서도
중장년층이 주 시청자 층인 ‘가요무대'를 선택한점이 신선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
그 결과,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며
전국에 ‘폭싹 속았수다' 감성을 더 물들일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만으로도 이미 몰입도가 강한데,
과몰입 유도를 해주는 다양한 홍보 전략으로
넘사벽 국민 드라마가 된 ‘폭싹 속았수다'를 알아봤습니다.
확실히 신선하고 재밌는 마케팅 홍보 방식들이 시청자들의 관심도를
한껏 일으켜 줄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포스팅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그럼 저는 다시 드라마를 보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https://h21.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5708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