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MC 강의를 수강하는 광고홍보학전공 김태경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인플루언서, 중국에서는 왕홍(网红)이라고 부르는데요
오늘 소개할 사례의 주인공들은
'타오바오 쯔보'에서 활동하는 왕홍
薇娅(웨이야)와 李佳奇(리찌아치)입니다.
얼마 전 중국의 Black Friday
双十一 (11월 11일)를 맞아서
타오바오 또한 대규모 할인에 들어갔습니다.
두 왕홍은 매년 双十一행사에서 큰 이슈를 만들어 왔는데요
2020 올해에도 어김없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해당 라이브 방송에서
리찌아치는 1.62억 명의 라이브 시청자와 상품 판매 123건
웨이야는 1.42억 명의 라이브 시청자와 상품 판매 148건을
기록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그들의 총판매액은
웨이야 53.2억 위안
리찌아치 38.7억 위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매년 열리는 双十一행사의
행사 일정과 할인율만큼이나
웨이야와 리찌아치의 라이브 방송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간의 대결 구도를 그리면서 말이죠 ㅎㅎ)
타오바오 라이브는 중국에서 가장 큰 라이브 쇼핑 플랫폼으로
MAU 약 7.5억 명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 거대한 시장에서
웨이야와 리찌아치는 왕홍 TOP2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웨이야는 3094.7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판매액 75906.1만 위안으로 업계 1위를
리찌아치는 3005.5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판매액 27357.8만 위안으로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웨이야는 2019 双十一 라이브 방송에서
라이브 9시간 동안 판매액 2500만 위안을 기록
2018 双十一 라이브 방송에서는
라이브 15분 만에 립 제품 15000개 판매
행사 하루 동안 판매액 3억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리찌아치는 2019 双十一 라이브 방송에서
행사 기간 동안 판매액 10억 위안 돌파
2018 双十一 라이브 방송에서는
5분 만에 립 제품 15000개 판매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두 사람은
연예인만큼 섭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라이브 쇼핑 플랫폼은
광고와 판매
구매와 소통
모든 것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제품 판매에 목적을 두고 열리는 라이브 방송이기 때문에
한국의 라이브 방송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75906.1만 위안..
환율.. 계산..
한화로 1300억 정도네요.. 와...
가끔 이런 상상을 해봅니다.
쿠팡에서 인플루언서가 직접 광고를 한다면?
[자료출처]
[중국 사이트] www.pinlue.com/article/2019/03/3110/008517919435.html
[중국사이트] www.8bb.com/zaojiao/9464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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