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수강 중인 기업경영학과 22학번 조성은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러닝을 즐기는 2030세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 여러분도 실감하시나요?
놀랍게도 ‘2025 서울하프마라톤’ 에서 2030세대의 참가 비율은 70%를 넘겼다고 합니다.
제 주변만 봐도 러닝을 즐기는 친구들이 정말 많아졌는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등장한 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펀러닝(Fun Running)’ 입니다.
펀러닝족은 기록이나 순위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재미에 초점을 둔다고 합니다.
달리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친구나 동료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마라톤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전의 마라톤들은 주로 주최자가 스포츠 브랜드거나, 기록 중심이었다면, 요즘은 마라톤의 범주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빵 덕후들을 위한 ‘빵빵런’, 반려견과 함께하는 ‘댕댕트레킹’ 처럼 이색적인 컨셉을 가진 마라톤이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전에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기업과 고객 사이의 관계 형성을 위해 이벤트성 마라톤을 했었다면,
이제는 스포츠 브랜드가 아닌 기업들도 마라톤을 활용해 브랜드 마케팅을 한다는 점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마라톤은 단순한 스포츠 이벤트가 아니라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며
소비자와 관계 형성을 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참가자들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굿즈, 체험부스, 포토존을 이용하고 자연스럽게 SNS에 사진을 올립니다.
참가자뿐만 아니라 참가자의 주변 사람들까지 브랜드에 노출되는 것이죠.
🧴 화장품 브랜드 ‘토리든’의 ‘DIVE IN 해쭈런’
· 3km의 짧은 코스 + 팬밋업
· 제품 체험존 및 포토존
· ‘해쭈’ X ‘토리든’ 키트 제공 (반다나와 스트링백, 완주 메달, 티셔츠, 토리든의 다이브인 수분 듀오 2종 제품)
‘DIVE IN 해쭈런’은 사전 신청 기간에 7,700명이 몰릴 정도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토리든’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마라톤이라는 형식을 더해 고객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창출했습니다.
📦 ‘배달의 민족’의 ‘장보기오픈런’
· 5km의 짧은 코스 + 6만 개의 상품
· 컨셉과 맞는 현장 코너 ‘득템존’과 아이템 ‘무소유 카트’
· ‘장보기오픈런’을 위한 장바구니, 기념 티셔츠 키트 제공
‘장보기오픈런’의 참가자들은 득템존에서 마음에 드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완주하면 그 상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득템존에는 6만 여개의 상품이 진열되어 있었으며,
장보기와 마라톤을 결합한 새로운 형식의 마라톤으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보여주기보다는 경험을 앞세운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다음은 어떤 브랜드가, 어떤 방식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까요?
앞으로의 신선한 시도들도 기대가 되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s://dangdangtrekking.com/ 댕댕트레킹
https://bbangrun.com/?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page=3 빵빵런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99415 스포츠브랜드 기업의 이벤트성 마라톤대회 관계체험요인이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https://news.nate.com/view/20250427n11855 서울하프마라톤, 2030 참가율 역대 최고…그들은 왜 달리는가
https://run.torriden.com/index.php# DIVE IN 해쭈런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7497 해쭈X토리든, ‘해쭈런’을 통해 증명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힘
https://cosinkorea.com/mobile/article.html?no=54541 토리든, 83만 유튜버 '해쭈' 콜라보 '다이브인 해쭈런' 행사 성황
https://story.baemin.com/6674/ 배달의 민족
https://www.woowahan.com/report/detail/679 배달의민족, ‘2024 장보기오픈런’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