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광고홍보전공 20223500 기타 카나하입니다.
요즘 SNS에서 ‘말차’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말차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 건강 효과
요즘에 젋은 사람들은 건강에 민감한 편인데요.
말차에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L-테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말차를 마신 사람들의 스트레스 수치가 안 마신 사람들보다 낮아졌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말차 한 잔에는 약 7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에스프레소 1샷과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커피보다 카페인 양이 조금 적고 각성 효과와 동시에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적당한 밸런스가 매력입니다.
- SNS 감성
선명한 초록색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서도 압도적인 존재감이 보입니다.
감성적인 느낌을 상징하는 색으로 MZ세대의 감성에 완벽히 부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젠데이아, 카다시안 자매, 벨라 하디드, 카일리 제너 등 유명 셀럽들이
말차 라떼를 들고 거리를 걷는 모습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는 #matcha 해시태그가 20억 회 이상 재생되며
말차는 패션이나 뷰티와 나란히 ‘자기표현의 도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 트렌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머드커피’는 제주산 유기농 말차를 사용한 시즌 한정 음료 4종과 디저트 2종을 출시했으며
출시 2주 만에 10만 잔 이상 판매되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맛뿐만 아니라 초록빛 비주얼이 SNS에서 돋보인 것도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입니다.
또한 스타벅스 코리아는 봄 시즌의 대표 메뉴인 ‘슈크림 라떼’를 말차 버전으로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슈크림 말차 라떼’는 출시 2주 만에 20만 잔 이상 판매되며,
스타벅스 인기 음료 상위 3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빠르게 트렌드가 확산되는 한국에서는 말차가 단순한 음료를 넘어
하나의 문화적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 더 큰 시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차는 다양한 상품화가 가능합니다.
음료뿐만 아니라 케이크, 아이스크림, 초콜릿, 쿠키 등으로도 확장할 수 있으며
말차의 디저트를 판매하는 곳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말차 관련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면
MZ세대는 물론 글로벌 소비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말차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확고한 브랜드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코메디닷컴/[건강먹방] 녹차vs말차...어떻게 다를까?/2024년/최지혜기자
스포츠경향/벌써 10만 잔…매머드커피 말차 시즌메뉴, 출시하자마자 ‘대박’/2025년/이충진기자
Business post/스타벅스 신메뉴 '슈크림 말차 라떼' 출시, 성수동 인근 매장 팝업스토어 운영/2025년/허원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