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말차 열풍의 배경과 MZ세대에 인기 있는 이유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광고홍보전공 20223500 기타 카나하입니다.

 

 

요즘 SNS에서 말차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말차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 건강 효과

 

 

요즘에 젋은 사람들은 건강에 민감한 편인데요.

말차에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L-테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말차를 마신 사람들의 스트레스 수치가 안 마신 사람들보다 낮아졌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말차 잔에는 70mg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에스프레소 1샷과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커피보다 카페인 양이 조금 적고 각성 효과와 동시에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적당한 밸런스가 매력입니다.

 

 

- SNS 감성

 

 

선명한 초록색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서도 압도적인 존재감이 보입니다.

감성적인 느낌을 상징하는 색으로 MZ세대의 감성에 완벽히 부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젠데이아, 카다시안 자매, 벨라 하디드, 카일리 제너 유명 셀럽들이

말차 라떼를 들고 거리를 걷는 모습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는 #matcha 해시태그가 20 이상 재생되며

말차는 패션이나 뷰티와 나란히 자기표현의 도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트렌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머드커피 제주산 유기농 말차를 사용한 시즌 한정 음료 4종과 디저트 2종을 출시했으며

출시 2 만에 10 이상 판매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맛뿐만 아니라 초록빛 비주얼이 SNS에서 돋보인 것도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입니다.

 

 

또한 스타벅스 코리아는 시즌의 대표 메뉴인 슈크림 라떼 말차 버전으로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슈크림 말차 라떼 출시 2 만에 20 이상 판매되며,

스타벅스 인기 음료 상위 3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빠르게 트렌드가 확산되는 한국에서는 말차가 단순한 음료를 넘어

하나의 문화적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 더 큰 시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차는 다양한 상품화가 가능합니다.

음료뿐만 아니라 케이크, 아이스크림, 초콜릿, 쿠키 등으로도 확장할 수 있으며

말차의 디저트를 판매하는 곳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말차 관련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면

MZ세대는 물론 글로벌 소비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말차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확고한 브랜드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코메디닷컴/[건강먹방] 녹차vs말차...어떻게 다를까?/2024/최지혜기자

https://naver.me/FRLv9iHZ

스포츠경향/벌써 10만 잔…매머드커피 말차 시즌메뉴, 출시하자마자 ‘대박’/2025/이충진기자

https://naver.me/Gvc69k8A

Business post/스타벅스 신메뉴 '슈크림 말차 라떼' 출시, 성수동 인근 매장 팝업스토어 운영/2025/허원석기자

https://naver.me/xf5IxC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