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지속될수록 홈코노미(홈+이코노미)의 열풍이 불어닥쳤죠.
집에서 하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뜨거워지면서, 그와 함께 중고 거래 시장도 활발해졌습니다.
중고 거래 시장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력 악화가 가장 주요한 성장 배경 중 하나이겠지만,
지금 너무나도 뜨거운 세대인 'MZ 세대'의 소비 방식의 트렌드 또한 성장의 배경이 되는 것 같습니다!
MZ 세대의 소비 방식
'MZ 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서,
현재 살아가고 있는 2030세대들이라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럼 이들의 소비 트렌드를 한번 짚고 가볼까요?
1. 그들은 물건에 대해 '소유' 보다는 '경험'을 더 중시합니다!
어떤 물건에 대해서 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여러 물건들을 체험해보는 가치가 더 높아졌다는 것이죠.
2. 리셀로 재테크하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중고 물품에 대해서 그렇게 많은 거리낌이 이전보다 줄어든 것이죠!
3. 욜로(YOLO)와 플렉스(FLEX)라는 단어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명품에 대한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런 모습들을 보았을 때
어떤 것을 하나 사서 진득하니 오래쓰는 것이 아닌, 한 번 사서 몇 변 경험하고 되팔고 다시 다른 것을 사는 모습이 더욱 보편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럼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 중고 거래 시장!
중고 거래 시장은 사기의 위험이 있어서 요새 더더욱 직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졌는데..
코로나라는 벽 앞에서 더욱 간단하게 물건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택배로 거래하려니 사기가 걱정되고, 판매자랑 직접 만나기엔 비대면이라 꺼려지고..
혹시 그런 불편한 경험이 다들 한번쯤 있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 준비한 주제는 바로 '파라바라'라는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파라바라
파라바라는 2019년도에 나왔던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대학교 재학생들 3명이 창업한 플랫폼입니다!
중고 거래에 대한 불편함을 느꼈던 김 대표가 파라 박스를 고안해내면서 시작된 프로젝트인데요.
박스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을 때, 누구나 카드 결제로 구매할 수 있는 자판기의 형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하지만, 그 지역의 파라박스를 가야지만 물건의 종류를 볼 수 있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이것을 앱과 연동 시켰습니다.
이렇게 앱을 통해서 현재 팔리고 있는 물건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뿐 아니라,
파라박스에 상품을 등록하거나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판매 방법은 팔고 싶은 물건을 파라바라 앱에서 등록하고, 그 물건에 하트가 2개이상 달리면, 팔고 싶은 물건을 파라박스에 넣고, 자신이 등록한 물건이 판매되면 그 금액만큼 계좌로 입금된다고 합니다!
또한, 구매 방법은 사고 싶은 물건을 앱에서 확인하고, 파라박스에서 상품을 실물로 확인하고, 카드로 결제하면 구매가 완료됩니다!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를 할 수 있는 안전성과, 물건을 박스에 넣어놓으면 팔리는 편리성을 강조한 파라박스!
현재 파라박스는 서울에 총 27대, 경기도에 총 3대가 설치되어있다고 합니다!
파라바라는 여의도 CGV를 시작으로 올해 이마트24와 제휴를 하게되면서 더욱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파라박스가 너무 멀리 있거나 방문할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한 '파라드림' 서비스를 올해 2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판매중인 상품이 5만원 이상, 하트가 6개 이상이면 택배를 이용하여 파라바라로 보낼 수 있고, 운영팀이 대신하여 판매등록을 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파라 박스 장소의 한계가 있지만, 많은 기업과의 제휴를 하고 있는 파라바라!
하지만, 그만큼 중고 거래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는 플랫폼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중고 거래가 늘어나서 파라바라 또한 성장하고, 파라 박스가 더욱 많아져서 전국적으로 확산된다면 이것만큼 빠르게 성장할 플랫폼이 있을까 싶습니다!
혹시나 이번 코로나 기간에 대면으로 물건을 받아보기는 조금 꺼려지는 분들이 계신가요?
파라바라를 통해서 비대면으로 안전한 거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라는 상황이 오히려 파라바라에게는 큰 기회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news.mt.co.kr/mtview.php?no=2020060314030411577
"중고거래 유쾌하지 않았던 일들 한번씩 있으시죠?" - 머니투데이
"맘에 드는 물건이 있어 연락했더니 이미 팔렸다고 하고, 택배로 거래하려니 사기가 걱정되고, 판매자랑 직접 만나서 구매하려니 꺼려지고… 중고거래 하며 유쾌...
news.mt.co.kr
파라바라
사람과 만나지 않는, 가치를 만나는 중고거래 파라바라! 우리 동네 근처 기기를 통해 지금 바로 거래해보세요:)
parabara.kr
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98234
스카이데일리, 구찌 신고 루이비통 메고… 명품치장 목매는 요즘 아이들
스카이데일리, [이슈포커스]-미래세대의 한탕주의(上-10대) 욜로(YOLO), 플렉스(Flex) 등으로 대변되는 미래세대의 ‘한탕주의’가 확산되는 가운데 10대 청소년들의 소비행태가 눈길을 끈다.
www.sky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