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하고 있는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20190605 조인성입니다.
여러분들은 인스타그램을 하시나요?
인스타그램은 게시글 뿐만 아니라 24시간 동안 볼 수 있는 ‘스토리’ 기능까지!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면서 소통할 수 있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하는데요.
올해 2월,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기능이 도입된 것을 모두 알고 계신가요?
바로 인스타그램 ‘릴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저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인스타그램 ‘릴스’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01. 인스타그램 ‘릴스’란?!
인스타그램 ‘릴스’란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편집, 오디오 및 카메라 효과 등
영상 기능을 집약한 서비스로,
피드 동영상이나 스토리와 같은 기존 인스타그램 영상 기능에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용자들은 릴스를 활용해
기존에 선보인 인스타그램 ‘스토리’보다
더 긴 15초부터 30초까지
짧은 길이의 숏폼 영상을
촬영, 편집해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는데요,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한국 이용자들은
올해 2월부터 인스타그램 카메라 화면에서 릴스 옵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용자들은 릴스에서 직접 영상을 촬영하거나
저장해둔 영상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해
많은 인스타 유저들이 사용하며 빠르게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패션, 뷰티, 유머, 음악 등
다양한 관심사를 아우르는 기발한 영상들을 ‘추천 릴스’로 볼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릴스 영상을 피드에 게시하면
이용자의 프로필에도 별도의 릴스 탭이 생성되게 됩니다.
피드와 마찬가지로 영상의 커버 이미지를 변경하거나
캡션 및 해시태그를 달아 공유할 수 있으며,
스토리, DM을 통해 친구들과 릴스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02. 인스타그램 '릴스'의 기능
인스타그램 '릴스'에는 총 5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1. 오디오(Audio)
허전할 수 있는 영상에 음악을 추가로 넣어
퀄리티 높은 영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동영상에 재생할 음악을 검색 및 선택할 수 있으며,
가사를 스크롤해 원하는 구간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영상과 맞는 음악을 찾기 어려울 땐,
인기 및 추천 오디오에서 편집 중인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할 수도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직접 릴스로 오디오를 창작해 사용하면
이용자 고유의 오디오로 등록되며,
다른 이용자들 역시 해당 오디오를 영상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창작한 오디오를 다른 이용자들도 사용한다면
정말로 뿌듯하고 좋겠죠?!
2. 효과(Effects)
해당 기능을 통해 주변의 피사체와 주변 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오버레이 및 AR기반 효과를 활용하여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스토리에서 활용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시점에 텍스트나 스티커를 삽입할 수 있는
시간 지정 텍스트 및 스티커 기능도 그대로 릴스에서 사용이 가능했었습니다.
3. 속도(Speed)
영상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으로 슬로우 모션(느린 재생) 또는
패스트 모션(빠른 재생)으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4. 타이머(Timer)
셀프 영상을 촬영하기 좋은 기능 중 하나로
촬영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3초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촬영버튼을 누르고 3초 뒤부터 영상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5. 편집(Editing)
영상을 이어서 촬영하지 않을 경우
촬영 중 중지버튼을 눌러 공백을 없앨 수 있었는데요,
그 밖에도 영상을 이어 촬영한 경우에도
촬영버튼 옆의 왼쪽 화살표를 눌러 화면 하단의 다듬기를 통해
프레임이 있는 클립을 찾아 영상을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인스타그램 ‘릴스’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멋진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03. 인스타그램 릴스 vs 틱톡
릴스가 무엇인지 파악하셨다면
릴스와 비슷하다고 떠오르는 숏폼이 하나 있으실텐데요!바로 ‘틱톡’입니다.
릴스와 틱톡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릴스와 틱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릴스와 틱톡은 한눈에 보기에도 인터페이스가 매우 유사한데요!
하단에 계정명, 내용이 표시되고
우측 하단에 세로로 좋아요, 댓글, 공유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릴스와 틱톡 모두
영상에 음악을 삽입할 수 있고
간단한 영상 편집까지 가능했습니다.
추가로 여러가지 AR필터를 지원한다는 점,
해시태그를 통해 검색해볼 수 있다는 점도
공통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도 존재했는데요,
틱톡은 최대 60초 길이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반면,
릴스의 경우 최대 30초 까지만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틱톡은 다른 뷰티 필터 카메라처럼
뷰티 기능을 통해 디테일한 얼굴 보정이 가능하지만
릴스는 아직 뷰티 기능은 지원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필터 개수에서도 틱톡이 릴스를 앞서면서
더 다양한 필터를 쓸 수 있었다는 점까지
릴스와 틱톡의 차이점이었습니다.
04.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한 마케팅
이러한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마케팅도 많이 있었습니다.
쉐보레는 광고 모델인 가수 박재범과 함께하는 마케팅 이벤트
‘트레블블레이저X썸머라이드(SUMMERIDE)’를 진행했습니다.
트레블블레이저의 광고 음악인 ‘SUMMERIDE’의
박재범의 안무 영상을 따라 춤을 추고
인스타그램 릴스에 업로드하는 이벤트입니다.
쉐보레 인스타그램에서 릴스 영상을 리믹스해서
음악에 맞춰 안무 영상을 따라하게 하면서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매일유업 셀렉스 스포츠의 ‘근자감 챌린지’입니다.
근자감(근육자신감) 챌런지는
스포츠 선수들이 인스타그램 릴스에 미션 영상을 올려 챌린지에 참여하면
셀릭스 스포츠 제품을 지원받게 되는 이벤트인데요,
원하는 유소년 선수단 또는 단체에 이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포츠 선수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도 미션 영상을 업로드하면
선착순으로 셀렉스 제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매일유업에서는 유소년 선수들의 꿈을 응원하고자
이번 챌린지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해당 챌린지는 여러 스포츠 선수들이 참여하여
유소년 선수들을 향한 응원에 동참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오디오, 텍스트, 스티커, AR 효과 등의
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릴스를 통해
국내 이용자들의 개성과 창의성이 자유롭게 발현된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비롯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해,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이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며 소통,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더 발전해 나갈 릴스를
기대해봐도 좋겠죠?!
나만의 영상을 올려
친구들과 함께 공유해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릴스’!
여러분도 한번 찍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릴스’를 소개해드린
20190605 조인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kr.acrofan.com/detail.php?number=216145
https://blog.naver.com/canonkoreabs/222315133365
https://blog.naver.com/tech-plus/222279314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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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nfublic.com/news/view/423?page=5&h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