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과 20202429 이채움입니다.
미디어의 발전과 광고/홍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드라마, 영화, SNS, 심지어 애니메이션까지 광고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광고는 우리의 삶과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인 게임(In-Game)’ 에서도 이러한 광고 또는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인 게임에서의 주로 사용하는 ‘제휴 마케팅’은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 판촉, 활동, 동종 업종 및 이업종 간에 상호 제휴를 통하여 서로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하여 판매 실적을 높이는 새로운 영업 기법입니다.
저는 제휴 마케팅을 잘 활용한 인기 게임 위주로 소개하려 합니다!
1. 코-크타운 (메이플스토리&코카콜라)
-3000큰타운
2006년 7월 3일, 코카콜라와 메이플스토리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새롭게 탄생한 지역 코-크 타운은 기업 마케팅 이벤트 맵임에도 불구하고 평화로운 분위기, 개성 있는 캐릭터, 중독성 있는 BGM 등으로 인기가 많아 플레이어들에게 추억을 남겨준 맵이 되었습니다. 코-크타운은 코카콜라 관련 각종 퀘스트가 있으며 모든 NPC는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인 북극곰입니다.
기존에 있던 몬스터들을 코카콜라와 관련해 재구성하였습니다.
2009년 3월쯤 계약이 종료되어 코-크 타운으로 보내주는 NPC가 삭제되었고 약 22년 동안의 제휴기간 동안 코-크타운은 존재해 왔으며 게임업계에서는 성공적인 제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처갓모드 (서든어택&처갓집)
2019년 10월 7일에 넥슨의 서든어택은 ‘처갓집‘이라는 치킨 판매 기업과 제휴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서든어택의 게임 모드 중 하나인 ’갓모드‘를 ’처갓모드‘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탄생하던 뱀파이어와 늑대인간 대신 처돌이(=처갓집 마스코트 캐릭터)로 새롭게 변신하였습니다. 심지어 플레이어들의 시선에 잘 보이는 맵 곳곳에 처갓집 간판을 걸어둠으로써 간판 광고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닭다리 칼, 처돌이 권총, 처돌이 캐릭터를 즐기면서 사용할 수 있게끔 배포하였습니다.
3. KFC 맵 (크레이지 아케이드&KFC)
크레이지 아케이드와 KFC가 제휴 마케팅 진행하였습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세계관과 접목시켜 붐힐 마을(크레이지 아케이드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사는 마을)에서 켄터키 치킨 축제를 하기 위한 맵이라는 설정 아래 자연스럽게 탄생하였습니다.
‘KFC 할아버지’ ‘치킨 이미지’ ‘로고송’ 등을 이용한 “KFC맵”을 주 서비스로 운영하였습니다.
처음에는 KFC 측과 제휴하여 아예 테마 이름이 KFC였지만 현재 제휴가 끝나서 KFG로 이름으로 패러디, 변경하였다.
저는 게임 내에서의 즐거움을 감소시키지 않고 오히려 살린 차별화된 제휴 마케팅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크 타운은 저에게 있어 추억이 되어버린 기업 제휴 이벤트 맵으로서 아직까지도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이 언급될 때 가끔 생각나곤 합니다.
여러분들은 인 게임에서의 기억에 남는 광고가 있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470
https://blog.naver.com/0219minah/221674585151
https://www.wikitree.co.kr/articles/470985
https://namu.wiki/w/%EC%BD%94-%ED%81%AC%20%ED%83%80%EC%9A%B4
https://company.nexon.com/Company/News/Press/View.aspx?seqno=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