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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도미노피자가 IT기업이라고?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 듣는 광고홍보학전공 20160596 최홍빈입니다.

오늘은 제가 평소 좋아하는 도미노피자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피자 좋아하시나요?

 

저는 수능 도시락으로 베이컨 체다치즈 피자를 싸가지고  정도로 피자를 좋아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도미노 피자를 굉장히 좋아하고, 도미노피자의 충성고객입니다.

 

최근 도미노가 보여주는 행보가 IT기업인지, 아니면 피자 브랜드인지

혼란이 올 정도로 인상적인데요.

 

피자 브랜드를 생각했을  여러분의 머릿속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피자헛, 파파존스, 도미노, 미스터피자 등등 다양한 브랜드가 떠오르실 텐데요.

 

이와 같이 피자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굴지의 여러 브랜드들이 존재하여

경쟁사들을 제치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

앞서 언급한 브랜드들의 맛은 사실상 보장되어있기 때문에 경쟁사들과는 다른

획기적인 마케팅 집행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코로나 19 인해 모든 업계가 힘들고, 특히 요식업계의 피해는 상상 이상인데요.

 

이러한 상황 속 피자헛을 제치고 업계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유지함과 동시에

매출 상승의 결과를 낸 도미노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글을 통해 도미노가 보여준 몇가지 획기적인 마케팅 집행 방식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 드리면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도미노 파이 포인트 프로젝트

 

출처: 인공지능 신문

 

도미노의 파이 포인트 프로젝트는 2019 슈퍼볼에서 처음 집행되었고,

AI 기술을 활용한 도미노의 대표적인 프로모션 집행 사례 손꼽히는데요.

 

파이 포인트 프로젝트는 슈퍼볼을 관람하는 시청자가 먹고 있는 도미노피자의 사진을 찍어서

어플에 올리면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무료 피자를 제공하는 방식의 프로젝트입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있어 도미노는 소비자가 현재 먹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미지를 가져온 것인지를 구별해내야만 했습니다.

 

도미노는 AI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를 구별해내었고, 해당 프로젝트는 다수의 언론에 보도되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됨과 동시에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인 브랜드에서 많이 집행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고, 해당 참여에 대한 리워드가 커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는데요.

 

이에 더해 해당 프로젝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 요소들을 해소하기 위한 AI 기술을 디벨롭하기 위한 노력 또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2.     DOM PIZZA CHECKER

 

 https://www.youtube.com/watch?v=kp0Tc7hyNKw&feature=youtu.be

출처: Domino Australia 공식 유튜브 채널

 

도미노피자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보니, 지점별로

맛이 상이하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미노 호주/뉴질랜드에서

AI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DOM 피자 체커를 개발해냈는데요.

 

 피자 체커를 통해 도미노는 지속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피자 제조 지역, 품질 테스트 통과 여부, 오븐에서 나왔을 때의 피자 상태와

배송 예상 시간  그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들에 대해 가시성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도미노는 자사에 대한 고객들의 제품 품질 점수를

15% 이상 개선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도미노피자의 노력에 해당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더라도

도미노피자가 소비자들에게 맛있는 피자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게 되면서 기업 이미지 입장에서도  효과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이러한 시스템에 대해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감시를 당하는  같은 기분이 든다는 불만도 다수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도미노의 입장에서 맛의 편차가 크다는 것은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 입장에서

동종 업계 내에 유수의 경쟁사들이 포진해있기에

전체 기업에  위기 상황을 초래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보나 장기적으로 보나 

기업에게 이로운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3.      도미노 도미챗(DomiChat)

 

출처: 한국 도미노 피자 (www. dominos.co.kr)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자 뿐만 아니라 다른 배달음식을 시킬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의 배달 어플 플랫폼을 이용하실텐데요.

 

도미노피자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배달 어플을 통해 주문이 불가능합니다.

 

도미노는 2003 업계 최초 온라인 주문 시스템을 구축하여 푸드 테크를 경쟁력으로

2010 공식 주문  발매와 더불어 자사 앱이 굉장히 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2020 2 기준으로 자사  회원 수만 500만명에 합니다.

 

도미챗은 2017년 7월 출시한 인공지능 채팅 주문 서비스,

한국 도미노피자 공식 웹사이트와 자사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할  있습니다.

 

도미노는 최근 해당 서비스에 대한 대대적인 리뉴얼도 진행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불편함 없이 도미챗을 이용할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챗봇을 통해 주문하면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아닌 로봇과의 소통이라는 이유로

개인적으로 신뢰도에 대한 의구심이나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기도 했는데요.

 

도미챗의 경우 이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아 AI 기반 챗봇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의 효과를, 소비자 입장에서는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는

'윈-윈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도미노의 미래지향적 기술

 

출처: 로봇신문
출처: BIZION (www.bizion.com)

 

최근 몇년 사이에 기술은 급변하게 발전했고, 소비자들 또한 그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90년대에는 레스토랑에 방문해서 피자를 먹는 문화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피자헛이 국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지만, 시대의 변화, 기술의 진보로 도미노에게 선두의 자리를 빼았겼고,

 

 한해 가장  이슈인 코로나 등의 요인들로 앞으로는 지금과는  다른 변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출처: TOP Digital
출처: 주간한국

 

이 글을 작성하면서, 문득 어린 시절  가족들과 함께 피자헛 레스토랑에서 피자와 샐러드바를 즐기던 추억이 문득 났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시절이 그립기도 함과 동시에 이제는 시대가 많이 바뀌었고,

코로나로 그러한 생활을 즐기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움은 뒤로한 채 시대의 발걸음에, 그리고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는 트렌드에 발맞춰 걷는 것이

기업의 흥망성쇠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이따금 느꼈습니다.

 

 

 

 

도미노피자가 대중들에게 푸드테크 기업, IT 기업이라 불리게 되고 시장 점유율을 역전시킨 것은

단기간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도미노는 앞으로의 변화에도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도미노는 엔비디아 튜링 T4 GPU 활용해 실시간 예측이 가능한 도미노 업무에 필요한,

앞서 언급한 AI 추론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드론으로 피자를 배달하는 서비스인 DomiCopter, 무인 배달 로봇,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한 피자배달  지금은 대중화되지 못한 기술들을

점차 실용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저는 도미노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는

푸드테크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함과 동시에 그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한국 도미노에서 시행되고 있는 것도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것도 다수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만을 보고 도미노피자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셨나요? 

 

아니면 실제로 피자를 구매하는 상황에 이러한 요소들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1.      인공지능은 피자를 보다 쉽고 빠르게 맛볼  있게 한다, 인공지능신문, 최창현 기자, 2020. 01. 15.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5137

 

2.      피자 조리 과정 실시간 확인"··· AI 품질 테스트하는 도미노, Byron Connolly, CIO Austrailia, 2019. 07. 16.

 http://www.ciokorea.com/news/126390#csidx3a0f60e37e8ec35897894bb5b108aaa 

 

3.      배달의 원조’도미노피자’…배달앱보다 앞선 IT혁신으로 성장, 한국경제, 김보라 기자, 2020. 02. 13.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2133990i

 

4.      채팅으로 간편하게 주문… 인공지능 '도미챗' 도입, 조선일보, 이경석 기자, 2017. 12. 18.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7/2017121700684.html

 

5.  [글로벌 HOT 스톡] 도미노피자, 주문·배달에 '테크' 접목...매출·수익성 향상, 이현지, 서울경제, 2020. 03. 27.
 https://www.sedaily.com/NewsVIew/1Z0D2ARQ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