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광고가 나를 따라다니는 것 같은 이유! 페이스북 픽셀과 리타겟팅 광고

안녕하세요!

'페이스북 픽셀과 리타겟팅 광고'에 대해서 알아볼 한국역사학과 곽성현입니다!

 

혹시 어떤 광고를 통해 웹쇼핑몰에 방문한 뒤로,

그 상품에 대한 광고가 자주 나타나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나요?

 

이 같은 경우, 대부분 '리타겟팅 광고'에 노출된 것이라 말할 수 있는데요!

리타겟팅 광고는 배너광고를 클릭한 사람, 자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등

'광고주의 웹사이트(콘텐츠)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송출하는 방식의 광고를 의미합니다.

 

리타겟팅 광고는 관심 및 구매 욕구가 있는 잠재고객(이탈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보다 효율적인 광고의 집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요!

따라서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광고주들은 어떻게

'자사 광고를 클릭하거나, 자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을

추적할 수 있는 걸까요?

 

 

바로 이 과정에서 페이스북 픽셀(Pixel)이 사용됩니다!

 

픽셀은 웹사이트의 헤더 섹션에 삽입하여,

사람들이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에 대한 데이터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인데요!

흰색 박스 안에 있는 구문이 페이스북 픽셀 코드 / 이미지 출처 - 페이스북

 

웹사이트에서의 행동을 추적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단순한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가정 상황

1. 쇼핑몰 홈페이지에 100명이 접속함
2. 40명은 상품A 클릭 / 60명은 상품B 클릭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얻은 데이터(웹사이트 행동 추적)
- 홈페이지 방문 : 100
- 상품A 클릭 : 40
- 상품B 클릭 : 60

---------------------------------------------------------------------------------------

 

웹사이트 행동 추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그렇다면! 

이제 광고주들이 어떻게 리타겟팅 광고의 대상을 설정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픽셀을 통해 획득한 잠재고객들을 광고 대상으로 설정하는 거죠!

 

 

위에서 말한 예시와 동일한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
가정 상황

1. 쇼핑몰 홈페이지에 100명이 접속함 
2. 40명은 상품A 클릭 / 60명은 상품B 클릭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얻은 데이터(웹사이트 행동 추적)
- 홈페이지 방문 : 100 
- 상품A 클릭 : 40 
- 상품B 클릭 : 60 

 

리타겟팅 광고 대상 설정
- 상품A의 리타겟팅 광고 대상을 '상품A 클릭(40)'로 설정
- 상품B의 리타겟팅 광고 대상을 '상품B 클릭(60)'로 설정

결과 
- 웹사이트에서 상품A를 클릭한 40명에게 상품A의 광고가 송출됨
- 웹사이트에서 상품B를 클릭한 60명에게 상품B의 광고가 송출됨

------------------------------------------------------------------------------

 

* 실제 페이스북 픽셀 데이터 확인 페이지

실제 페이스북 픽셀 데이터 확인 페이지 / 이미지 출처 - 현재 보유 중인 계정의 캡쳐 이미지임

 

흠흠흠... 이해가 되셨을까요??
이제 어디 가서 '페이스북 픽셀', '리타케팅 광고'에 대해서 한 마디 정도는 할 수 있겠죠?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번외

내가 방문한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이 삽입되었는지 알아보려면?

 

해당 웹페이지 접속 > F12 > Ctrl+F > 'Facebook Pixel' 검색 / 이미지출처 - 여신티켓(https://yeoshin.co.kr)

위의 경우처럼 해당 페이지 소스에 'Facebook Pixel Code'로 시작되는 구문이 있다면

해당 웹사이트는 페이스북 픽셀이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너... 내 행동을 추적하고 있구나...?'

 

 

 

[참고문헌] 

- 전민우, 유성민.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 with 구글 애널리틱스」(비제이퍼블릭, 2019), 305-340

- 페이스북, Fcaebook 픽셀, 2020년 10월 27일, www.facebook.com/business/help/742478679120153?id=1205376682832142

- 페이스북, Fcaebook 픽셀 학습, 2020년 10월 27일, www.facebook.com/business/learn/lessons/overview-of-how-facebook-pixels-work?ref=ahc_lwe

- 페이스북, Fcaebook 데이터소스, 2020년 10월 27일, 개인 계정을 통한 접근임

- 여신티켓, 페이지 소스, 2020년 10월 27일, www.yeosh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