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발신] (광고) 000님 고객님께 드리는 특별한 혜택, 문자 마케팅
"여러 명에게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문자 마케팅의 시대는 지나고.
이제 소비자 개인 맞춤형 문자 마케팅의 시대가 찾아온다."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강생 16학번 양승현입니다.
여러분은 "문자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 "문자 마케팅, 그거 한물간 마케팅 아니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과 달리 문자 마케팅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점진적으로 진화해가며,
계속해서 그 진가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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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문자 마케팅은 휴대전화로 짧은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SMS 서비스나
경우에 따라 그림이나 음성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MMS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관련 내용을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모바일 마케팅 기법 中
하나입니다.
이와 같은 문자 마케팅은 보통 문자 마케팅 대행 업체를 통해 이루어지며 회원가입 혹은
이후 과정에서 이용자의 동의를 거쳐 집행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문자 마케팅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진화해왔는데요.
2019년도를 기준으로 업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문자 마케팅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Burst SMS사 문자 마케팅 트렌드_2019>
1. Virtual Numbers: 캠페인별 '가상번호'를 달리하여 캠페인 효과를 측정
2. SMS Integrations: SMS를 외부 인터페이스에 연결하여 관리
3. SMS API: 웹 기반 로직으로 문자를 보내고 받을 수 있게 해줌
4. Receive SMS: 안심 번호를 통해 SMS 수신(개인 정보 노출 방지)
5. SMS Marketing: SMS를 통한 마케팅
6. Email to SMS: 이메일을 SMS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줌
7. White Label Resellers: 문자 메시지를 전문 기관이 대행하여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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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문자 마케팅은 이러한 다양하고 진화된 기법을 통해 이커머스 업체들을 중심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자 마케팅의 변화된 특징을 바탕으로 업체들은 소비자 개개인에게 맞춤형성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딱 원하는 그것을, 가장 적합한 시간에 전송한다"
저는 이것이 현 문자 마케팅의 모습을 표현하는 적합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사례를 바탕으로 문자 마케팅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켓컬리
어쩌면 문자 마케팅의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무방한 마켓컬리는 장바구니 쿠폰, 특정상품 할인쿠폰 등을 문자를 통해 개인 또는 단체에게 지급하며, 또한 생일, 기념일, 구매패턴 등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켓컬리는 다른 기업에 비해 문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은데요. 한 언론사 인터뷰에서 마켓컬리 마케팅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많은 쿠폰을 발행한다고 해도 해당 이용자에게 필요한 쿠폰이 아니라면 결국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유사한 성향을 가진 고객 집단을 분류해 맞춤형 할인쿠폰 등 개인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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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GV_CJ ONE
3대 영화관 中 하나인 CGV는 모회사 통합 멤버십 제도인 CJ ONE를 이용해 고객의 생일에 맞춰 CGV 이용권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CGV의 이러한 문자 마케팅은 멤버십 등급에 따라 쿠폰의 종류를 달리 함으로써 브랜드 충성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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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쿠팡
국내 이커머스계의 대형 기업인 쿠팡도 문자메시지 수진에 동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인 맞춤형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특히 쿠팡은 웹 페이지나 어플에서 소비자가 검색한 기록이 있는 제품 혹은 주문하지 않고 장바구니에만 담아놓은 제품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고객 개개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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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3가지 사례 이외에도 문자 마케팅은 업종과 상관없이 많은 기업들에 의해서 집행되고 있습니다.그런데 이러한 문자 메시지들은 일종의 공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인크로스_2020 SMS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문자 마케팅에서 설명하는 다음 4가지 전략이 이에 해당합니다.
첫 번째 전략 - 문자 메시지 개인화
첫번째 전략인 문자 메시지 개인화는 이전처럼 일곽적인 메시지를 한꺼번에 발송하지 않고, 소비자 및 이용자 개인의 특성에 맞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자 마케팅 전략은 사용자의 실명 혹은 아이디를 거론하며 혜택을 제공하기에 소비자가 기업에 친근감을 느껴 회수율 증가에 긍정적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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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전략, 이미지 사용
두번째 전략은 문자 메시지에 이미지를 첨부하는 이미지 사용입니다. 이는 앞서 보여드린 사례에는 적용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수의 기업이 텍스트보다 시각화에서 장점이 있는 이미지를 문자 메시지에 첨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텍스트만 사용한 문자 메시지보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혼합적으로 사용한 문자 메시지가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 평균이 높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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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전략, 메시지에 URL 사용
세번째 전략은 문자 메시지에 URL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글자 수 제한이 있는 문자 메시지의 제한점을 해결하는 전략으로 간단한 내용은 문자 메시지 내에 텍스트로, 구체적인 정보는 URL을 활용해 전달합니다. 또한, 이러한 URL 활용은 수신자가 URL을 통해 웹 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광고 효과 측정에도 이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도도 포인트'에서 A/B Test를 통해 문자 메시지 마케팅의 효율적인 문구를 확인해본 결과,
URL이 활용된 문자 메시지의 쿠폰 사용률이 약 26% 상승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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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전략, 쿠폰 발행
네번째 전략은 문자 메시지에 일종의 소비자 혜택으로서 쿠폰을 첨부하는 것입니다. 이는 문자 마케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 주며, 특히 생일, 기념일 등 특정 기간에 맞춰진 시의적인 문자 쿠폰을 발신하는 것은 보다 높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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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긴 글을 통해 문자 마케팅의 정의부터 기법, 사례, 효과적인 전략 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러한 문자 마케팅은 다음 3가지 이유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1) 다른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비해 저렴하고, 신속 정확하다.
2) 평균 클릭율이 9.97%, 오픈율 98%로 높은 광고 효과를 갖고 있다.
3) 가상 번호를 통해 1발신자=1수신자 조건에서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저도 문자 마케팅을 기반으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그 효과가 실감이 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문자 마케팅' 어떠신 것 같나요?
저는 이번 게시글을 작성하며 문자 마케팅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는데요.
이전에는 "문자 마케팅=오래된 것, 그래서 이제는 효과가 없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면
지금은 "문자 마케팅=오래됐지만 아직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방법?"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문자 마케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또한 저처럼 본 게시물을 통해 오래된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다시 생각해보고 앞으로 커리어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랄게요!
부족한 긴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다음에 더 알차고 유익한 게시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작성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16학번 양승현
<참고 문헌>
1. 인크로스 마케팅 기획팀, 인크로스 2020 SMS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인크로스(주), 2020.08
2. 배윤경, 나에게만 쿠팡 할인쿠폰 문자메시지가 온다고?, 매일경제, 2019.04.29, url.kr/L7RzA8
3. Burst SMS 공식 웹사이트, burstsms.com.au/
4. 도도 포인트 공식 웹사이트, url.kr/aD71d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