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광고홍보학과 20학번 김세은입니다.
여러분은 사진을 찍을 때 어떤 앱을 많이 사용하시나요?
기본 카메라일 수도 있고, Snow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찍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혹시 Snow나 인스타그램으로 사진을 찍는다면,
AR 카메라 필터를 사용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재미있는 스토리를 올리고 공유하고 싶을 때 AR 카메라 필터를 활용하는 편인데요,
오늘 제가 소개할 주제는 AR 카메라 필터입니다!
AR 카메라 필터의 주 이용층은 바로 Z세대입니다!
얼굴에 스티커를 자동으로 붙이거나 얼굴을 독특하게 변형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 없을 법한 존재들을 적용시킬 수 있는 필터들이
그들에게 인기있는 이유는 바로 무엇일까요?
디자인이 무궁무진하며, SNS 업데이트가 쉽고 빠르다는 것이 그들에게 장점으로 어필되면서
날이 갈수록 AR 카메라 필터는 활성화되어갔고
결과적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흐름에 맞게 기업들도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기업들에게 필터는 어떠한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을까요?
1. 자발적인 사용과 공유
필터는 사용자에 의해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됩니다.
사용자는 필터로 찍은 사진을 공유하는 행위를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인지하기 때문인데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휘발성'이 사용자가 더 적극적으로 필터를 사용하고 공유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누적형 바이럴
그 덕분에 필터는 다른 콘텐츠에 비해 바이럴에 굉장히 강합니다.
더 독특한, 더 개성있는 스토리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필터가 해결해주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스토리를 본 다른 사용자는 이를 따라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겠죠?
이런 식으로 필터를 사용하는 새로운 사용자가 되면서
바이럴 사이클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3. O2O 유입
O2O란 ‘Online to Offline’이라는 뜻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입니다.
AR 카메라 필터는 어떤 방식으로 O2O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까요?
오늘날 많은 브랜드들은 더이상 사진 촬영 이벤트나 경품 이벤트로 고객을 유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체 카메라 필터를 배포하고 브랜드 계정에 단번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환경을 구축하여
사용자가 브랜드를 경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를 경험한 사용자들은 공유까지 해주니, 기업 입장에서 두 배로 좋은 일이겠네요!
AR 카메라 필터를 활용한 실제 홍보 사례를
노래, 패션, 이벤트라는 카테고리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세븐틴의 "Rock with you"
아이돌 그룹 세븐틴은 최근 발표한 신곡
'Rock with you'를 배경음악으로 한 필터를 배포했습니다.
팬들은 해당 필터를 사용하여 릴스나 스토리에 올려 공유할 수 있고,
이를 본 다른 사용자들은 신곡의 제목과 춤까지 한번에 알 수 있어
결과적으로 신곡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디올의 "Dior Cruise 2022 Collection"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디올은 크루즈 컬렉션을 올해 7월에 발표하고
해당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AR 카메라 필터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굳이 오프라인으로 찾아가 컬렉션 제품을 찾을 필요없이
내 방 침대에서, 혹은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브랜드를 간편하게 경험한 사용자들은
바로 그 자리에서 브랜드 계정에 접근 가능하므로 구입까지 이어질 수도 있겠네요!
3. 롯데월드의 "호러 할로윈: The Escape"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롯데월드의 할로윈 시즌 축제입니다.
이번 축제의 컨셉은 바로 좀비 아일랜드!
좀비 군단의 점령 퍼포먼스와 좀비 감옥을 탈출하는 체험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에 더하여 롯데월드는 어디서나 할로윈을 즐길 수 있도록,
즉 좀비로 둘러싸일 수 있도록(?) 할로윈 시즌 필터를 배포했습니다.
또한 필터로 찍은 사진을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도 진행중이라고 하는데요,
바이럴 기능이 더욱 더 크게 작용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제가 가장 최근에 재미있게 썼던 AR 카메라 필터를
소개해드리고 감상을 말씀드리며 마무리짓겠습니다!
바로 아이돌 그룹 aespa의 신곡 savage 프로모션 필터인데요!
팬들은 해당 필터를 사용하면서 에스파의 가상 세계관에 더 몰입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도 필터의 흥미로운 외형에 이끌려 에스파를 기억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필터를 많이 사용하시나요?
인상 깊은 필터가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AR 카메라 필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궁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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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광고도 AR이 대세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비대면이 생활화되면서 기업들도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경험이 중요한 제품 출시 홍보를 하려고 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 되면서다.
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