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유라시아학과 김수빈입니다 :)
이 사진은 저의 메일함 표시인데요.알람이 언제 이렇게 많이..?
여러분도 메일함을 열어보실 때마다 뜨는 엄청난 숫자를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메일함에 딩동 딩동 쌓이고 있는 이메일과 관련하여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란,
'잠재 고객 및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것을 포함하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랍니다.
지금은 디지털 시장의 확산으로
다양한 시장이 등장하여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올드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은
이메일이 인터넷이 보급화된 이후부터
트렌드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사용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랍니다.
이메일 마케팅 전략은 전환율을 높이거나
제품 홍보 또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충성도 확보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메일 마케팅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있어요.
다양한 유형의 메시지를 통해
기업 또는 브랜드의
각기 다른 목적을 충족할 수 있는데요.
함께 이메일 마케팅 전략 4가지를 살펴보도록 해요!
<1> 이메일 캠페인
특별 혜택을 홍보하거나 사용자에게 백서 또는
e북 다운로드를 권유, 무료 체험판을 신청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특정한 목적을 고려하여 발송하는 이메일
<사례>
단순 번역으로 논란이 된 버커킹 이메일 캠페인
러시아에서 러시아어를 잘못 활용하여
논란이 된 버거킹 캠페인이 있었어요.
2018년 11월 버거킹은
“Kolya from Burger King will give out E-points for coffee”라는
이메일 캠페인을 펼쳤는데요.
이때 러시아어 발음을 고려하지 않고
E-point를 직역하면서 문제가 되었어요.
러시아에서 E-point는 ‘이발람’으로 발음하는데
‘이발람’은 다른 사람 얼굴을 모욕적으로 부르는 비속어와 발음이 같아요.
사진 속 이메일 캠페인 문장을 해석하면
‘Kolya’가 다른 사람 얼굴을 모욕적으로 칠 거라는 의미가 됩니다.
결국 해당 광고는 벌금 105,000 루블(약 200만 원)을 부과받았다고 해요.
러시아어를 단순 번역하다
비속어로 해석되어 논란이 된 것인데요.
이메일 캠페인 사례로 가져왔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벌일 때
번역 시 오해의 소지가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된 캠페인이기도 하답니다.
<2> 이메일 뉴스레터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구독자들에게 발송하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새로운 블로그 게시물 또는
사례 연구를 공유하거나 제품 업데이트,
최신 주요 사건에 대해 논의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행사를 강조할 수 있어요.
<사례>
이메일 뉴스레터의 대표적인 사례로 '뉴닉(NEWNEEK)'이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시사 뉴스레터 뉴닉은
세상 돌아가는 소식은 알고 싶지만,
신문 볼 새 없이 바쁜 이들을 위해
최신 시사, 경제, 사회 뉴스들을 읽기 쉽게 모아 보내준답니다.
<3> 자동 마케팅 이메일
미리 정의한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되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신규 구독자에게 환영 이메일 보내기
생일을 맞은 구독자에게 생일 축하 이메일 보내기
방치된 쇼핑 카트(장바구니)를 상기시켜 주는
'알림 이메일'을 고객에게 보낼 수 있어요.
또는 리드를 확보하기 위해 구매를 설득하는
드립 캠페인 이메일도 있답니다.
<4> 자동 거래 이메일
거래 이후에 자동으로 전송되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마케팅 자동화 형식
주문 확인, 배송 상태 업데이트 및 약속이나
이벤트에 대한 알림 이메일 등이 있어요.
자동 거래 이메일은
상당히 간단한 이메일이지만,
특히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이메일 마케팅 종류와
효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메일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보다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어요.
저는 메일함에 쌓인 광고 메일을 보며
'단순 광고' 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는 걸
새롭게 알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메일함 속 광고를 하나하나 보면서
'이 메일은 자동 거래 이메일 전략을 사용했구나' 등
메일들을 보는 시각이 달라졌답니다.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추가적으로 하단 참고자료에
2021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관련 기사도 첨부하였으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한 권에 담아낸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KOTRA가 전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트렌드 - 심층 - KOTRA 해외시장뉴스
IDG 블로그 | 이메일 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6가지 팁 - ITWorld Korea
(추천) 2021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9가지 (opena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