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언론인은 자영업자 속성도 있고 기업 속성도 있다.여기서 말하는 1인 언론인은 전자다.왜 유독 1인 미디어를 강조하지?기업 1인 미디어는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비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플랫폼 선택부터 레이아웃, 콘텐츠 생산까지 집에서 1인 미디어 플랫폼을 어떻게 하든 비교적 성숙한 모델을 총결산한다.개인 미디어는 일정한 패턴 없이 개성과 인격을 중시해 플랫폼 설정은 무시한다.
개인 1인 미디어 플랫폼 구축에는 어떤 콘텐츠가 포함될까.먼저,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고를 줄 알아야 한다.플랫폼에 따라 이용자 층이 다르다.또한 플랫폼 자체는 차별화된 경쟁을 위해 나름의 차별화된 포지셔닝과 아이덴티티가 있다.그래서 플랫폼을 고르는 것은 회사를 고르는 것과 같다.옳은 것만 고르고 비싼 것은 고르지 않는다.둘째, 플랫폼 기본설정을 해두자.이 점도 무시하기 쉽다.예를 들어 등록이나 개인화 서명을 하면 초보자는 비교적 자유롭다.
하지만 사실 이런 세부사항은 사용자들에게 심각한 인상을 줄 수 있다.자신에게 맞지 않는 분야를 택했다면 추천받고 성장하기란 쉽지 않다.마지막으로 디테일을 잘 잡아주는 것이다.
우리 1인 미디어의 절대 다수가 현금화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그럼 지금 가게를 차릴 건데 어떻게 할까까?기억도 잘 안 나던 가게 이름을 지을 수 있을까요?자기 가게를 못생기게 꾸몄을 수도 있을까?자신의 가게 업무를 마음대로 소개할 수 있을까?답은 반드시 부정적이다.같은 맥락에서 1인 미디어 플랫폼이 언론인의 진지로서 한쪽 진지를 잘 지키고 나서야 한 철의 수확을 거둘 수 있었다.
개인 1인 미디어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크게 고민해야 할 점은 이 플랫폼이 제가 노력해서 많은 폭로의 기회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불가능하면 어려운 것은 자신에게 잘 맞지 않을 수 있다.노력한 만큼 할 수 있다면 무지개를 만날 수 있다고 마음먹었다.
둘째는 1인 미디어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현금화할 수요가 있다면 포지셔닝을 고민해야 한다.왜냐하면 포지셔닝은 내용선택, 쓰는 법, 스타일을 포함한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셋째, 내가 사용자라면 팔로우를 할 수 있을까?자신의 1인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이 등록되고 기본 설정이 완료되면, 자신이 사용자라고 가정해도 무방하다.관심을 가질 의향이 있는지 살펴본다.만약 원하지 않는다면, 원인을 찾아내다.어서 수정하라. 원한다면 이유가 충분한지 살펴보고, 그렇지 못하다면 강화해야 한다.그래야 낯선 사람에게 당신을 주목하는 이유를 줄 수 있다.
미디어&소비자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