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20200515 김윤서입니다!
저는 요즘 성수에서 팝업스토어 알바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성수동에는 팝업스토어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알바 출근하는 성수역 3번출구 쪽 길만 해도 다양한 종류의 팝업스토어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팝업스토어에도 사람들이 정말 많구요 ㅎㅎ
그래서 오늘은 팝업스토어란 무엇이며, 성수는 왜 팝업스토어의 성지가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팝업스토어란?
팝업스토어는 인터넷에서 갑자기 생겼다가 없어지는 팝업 창처럼 붐비는 특정 장소에서 짧은 기간 신상품이나 한정판 등을 전시·판매 하다 사라지는 매장입니다! 기간제 스토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ㅎㅎ!
또한 팝업스토어는 리테일 공간에 불고 있는 ‘체험혁명을 통한 혁신적인 변화’의 흐름 중 하나로 소비자들에게 ‘희소성 있는 경험’을 선사하여 특히 2030의 젊은 층과 강한 연대감을 하는 콘텐츠입니다.
현재는 많은 기업이나 브랜드들이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콘셉트 자체는 신선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지만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의 반응이나 시장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성향이 있어, 큰 리스크를 지지 않고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를 고객들에게 시험해보고자 하는 기업들과 새로운 자극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맞물려 당분간 리테일 혁명의 한 축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왜 성수는 팝업스토어의 성지가 되었을까요?
마케팅의 전초기지, 성수동
2000년대 서울의 낙후 공업 지대였던 서울 서동구 일대가 2010년을 기점으로 청년층의 발길이 이어지는 감각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면서 현재 성수동은 단순히 예쁜 카페가 밀집한 ‘힙플’을 넘어서 젊음의 상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수동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마케팅의 전초기지가 되고 있는데요, 심지어 업계에서는 영역을 불문하고 신제품 출시의 경우 성수동에서의 반응에 따라 흥행 여부를 가늠할 수 있을 정도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오늘 기회를 통해 성수에서 진행하고 있는, 또는 진행했던 팝업스토어들 일부를 간단히 소개 시켜드리겠습니다!
엔시티 팝업스토어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엔시티드림이 정규 2집 ‘글리치모드’ 발매를 기념하여 성수동에서 ‘글리치 아케이드 센터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팝업스토어인데요!
엔시티 드림 팝업스토어는 정규 2집 콘셉트에 맞춰 오락실을 테마로 구성되며 뮤직비디오 촬영장을 재현한 포토존과 앨범 콘셉트 아트워크로 만든 8비트 체험 오락존, MD존까지 3가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샤넬 팝업스토어
성수동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국내 브랜드 뿐만이 아닌데요! 해외의 명품 브랜드도 성수동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은 지난래 6~7월 ‘넘버 5’향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샤넬 팩토리 5’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당시 해외 명품 브랜드가 강남이나 명동 등 서울의 중심지가 아닌 성수동에 팝업 스토어를 열면서 더 주목 받았습니다.
모나미 팝업스토어
‘모나미 팩토리’를 주제로 일상의 생각과 기록을 모나미 제품으로 표현할 수 있는 체험 공간으로 꾸몄다고 합니다! 소비자에게 단순히 구매를 넘어 모나미의 역사와 제품을 통한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설명합니다.
여러분들도 팝업스토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성수동에 방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ㅎ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fnnews.com/news/202203231348308806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0304500199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8285/ac/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