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광고(Video Ad)

2020년도는? 대놓고 ppl, 앞광고가 대세!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이세윤입니다.

 

이번년도는 특히나 '셀럽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매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 후, 소비자들은 제대로 명시되지 않은, ppl이나 광고에 거부감을 느끼며

소비자들은 몇년 전 예능/드라마의 대놓고 ppl, 기업들의 앞광고 등등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youtube나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던 ppl, 앞광고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원큐- 전대미문의 대놓고 ppl 김수현 편]

 

출처- https://youtu.be/ka0YVmaoe2I

 

여러분도 최근 9월, 하나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이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맨 처음 스킵광고에서 이 영상을 접했는데,

'김수현을 내세워 이런 신박한 광고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며 광고를 직접 보러 페이지를 방문했답니다.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의 댓글 반응도 뜨거웠는데요.

'희대의 앞광고다, 대놓고 광고하는 이런 컨셉 신선하고 재미있다 등등'

거의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이였답니다.

 

이 영상은 올라온지 2개월만에 무려 554만회라는 조회수를 달성하며

성공적인 광고 이벤트를 만들어냈습니다.

 

 

[드라마 '멜로가 체질' - ppl 한 장면]

출처 - https://youtu.be/q8otfivND2w

 

다음은 멜로가 체질이라는 드라마에 나온 ppl 장면입니다.

드라마가 방영된 19년도에는 당시 저조한 드라마의 시청률로 인해 그다지 이슈가 되지 않았었는데요.

 

하지만, 뒷광고 논란 이후 jtbc 공식 드라마 채널에 클립으로 올라오면서,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장면입니다.

 

멜로가 체질에 나오는 배경이 드라마 현장이라는 설정을 이용하여

안마의자 ppl을 대놓고 웃기게 표현한 점,

그리고 시청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ppl을 전개한 점이 매력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예능- '놀면 뭐하니?', '유퀴즈온더블럭']

출처-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38

 

예능에서도 대놓고 ppl을 진행하는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놀면 뭐하니?에선 8월의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호빵 ppl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는데요.

제작비 충당이라는 뜬금없는 이야기와 함께 호빵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이 '이거 광고구나'라고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번째, 유퀴즈온더블럭에서는 시청자가 이전 시즌에 비해 광고가 늘어났다고 불만을 토로하자

'상금 좀 벌고 올게요'라는 재치있는 답변을 통해

중간 60초 광고는 필수불가결 요소라는 것을 유머있게 표현했습니다.

 

 

이들이 성공적으로 앞광고, ppl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솔직함' 때문이였습니다.

 

예전에는 자연스럽게 광고를 녹이는게 대세였지만,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이 솔직한 광고들에 힘을 실어주고 있답니다.

 

물론, 앞광고/대놓고ppl이 언제까지 유행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이번 뒷광고 논란과 앞광고 유행으로 인해

광고계는 새로운 바람을 불었고, 소비자 역시 더욱 합리적이고 똑똑해지는 성장의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어줍잖은 ppl들이 등장하지 않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참고 - 조성미."대세는 대놓고 광고하기…단, 재미있게". Theprnews, Theprnews. (2020.09.14) 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38

 

사진 출처- cafe.naver.com/dollxi/13247 (검색일자.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