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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썸머 페스티벌, 워터밤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 중인 경영학전공 20학번 이예진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여름을 최고의 순간으로 빠져들게 했던 강력한 썸머 페스티벌, 워터밤을 아시나요?

코로나로 인해 2020년도부터 개최되지 못했던 워터밤이 드디어 2년간의 공백을 깨고 개최됩니다!

 


WATERBOMB 워터밤 2022 페스티벌

 

|  워터밤이란?

 

  워터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름 페스티벌로, 공연과 다양한 액티비티가 결합된 차별화된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관객이 각자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팀 컬러를 선택하고, 아티스트의 공연을 관람하여 물총싸움을 함께 즐기는 뮤직 페스티벌인데요, 기존 관람형 페스티벌의 개념을 탈피하고 관객이 직접 축제 프로그램의 주인공이 되는 새로운 참여형 페스티벌로 기획된 순수 국내 페스티벌 브랜드입니다. 주최 측에 따르면, 2년 만에 돌아오는 만큼 다양한 공연과 이색적인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날짜: 2022년 6월 24일 (금) ~ 2022년 6월 26일 (일)
장소: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특설 무대

 

WATERBOMB SEOUL

 

|  코로나19 뚫고 3년만에 야외 페스티벌이 돌아온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면서 지난 2년간 꽁꽁 얼어있던 대중음악 콘서트가 조금씩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지난달 방탄소년단이 서울에서 세 차례의 대규모 콘서트를 여는 등 국내 가수들의 공연이 잇달아 열리는 가운데 봄, 여름철 야외 페스티벌도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K팝과 힙합,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 장르 음악 공연과 물총놀이를 결합한 이벤트인 워터밤 역시 장소와 출연진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1차 예매 티켓이 매진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억누르고 있었던 페스티벌에 대한 대중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  워터밤이 추구하는 세 가지 가치?!

EXIT
ENERGY
EXPERIENCE

 

EXIT

 

더운 일상으로부터의 탈출

 

EXIT

 

시원한 워터 파이팅과 멋진 뮤지션들의 공연을 즐기며 도시로부터 탈출하세요.

 

 

ENERGY

 

당신의 에너지와 열정

 

ENERGY

 

넘치는 당신의 에너지를 멋지게 표현하여 열정적이고 즐거운 플레이어가 되어 보세요. 정말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친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PERIENCE

 

당신을 기다리는 새로운 경험

 

EXPERIENCE

 

워터밤은 뮤직 페스티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습니다. 음악, 예능, 물놀이를 결합하여 관객과 아티스트가 함께 공연을 즐기며 만들어가는 짜릿하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  워터밤 바이럴 마케팅

 

https://youtu.be/Q3VuYgO16Qw

WATERBOMB : Official Aftermovie.

  2022 워터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각종 SNS 채널을 운영하며 페스티벌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워터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waterbomb_official 에 들어가 보았는데, 현재 2.1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시태그 #워터밤 은 무려 9만 회가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젊은 층이 열광하는 페스티벌 워터밤은 이 점을 활용하여 SNS 관련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어트랙트는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SNS에 업로드된 인증샷을 자동으로 수집하여 스크린에 실시간 노출하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실시간 인스타그램 인증샷을 보여주는 어트랙트 라이브 화면

  페스티벌 현장에서 자신의 얼굴이 라이브피드에 뜨는 모습을 보고 신기해서 인증샷을 더 많이 업로드하는 관객이 많아졌고, 이는 자연스럽게 바이럴마케팅이 되어 별도의 마케팅 비용 없이 SNS 홍보 효과를 가져왔던 것 같습니다!

 

어트랙트 데이터로 알아보는 2018 워터밤 서울

  2018년 워터밤 서울 기준, 해시태그 참여 콘텐츠 수는 총 16,858개, 총 참여자 수는 9,723명으로 한 사람당 평균 1.7개의 콘텐츠를 업로드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콘텐츠들의 총 좋아요 수는 3,387,642개, 총 댓글 수는 81,501개로 어마어마한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페스티벌의 분위기도 살리고, 인증샷 업로드를 유도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이끌어냈던 2018 워터밤이었습니다! 2년간의 공백을 깨고 개최되는 2022 워터밤이 기대됩니다 ㅎㅎ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는 추세이고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대중음악 페스티벌을 즐겨야 할 때가 돌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워터밤에 가시나요? 저는 1차 티켓 예매를 성공했는데요! 2022 워터밤을 기대하는 마음을 담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