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과 20193480우문정이라고 합니다.
오늘 중국의 제일 큰 온라인 쇼핑데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ouble11는 한국의 빼빼로데이와 같은 날이고 플랙프라이데이과 비슷한 쇼핑데이입니다.
최초에 중국 쇼핑 웹사이트 "타오바오"가 2009년11월11일에 시작한 온라인 프로모션 이벤트이고 참가한 상가가 많지 않고 할인금액도 유한했지만 예상보다 좋은 효과가 나타났다.
그때부터 매년 11.11은 타오바오 쇼핑데이로 정했습니다.
2022년 Double11 당일의 중국 전국 택배 수량이 5.52억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 그래픽을 보시면 2009년 판매량은 95억원에서 2020년 95조원으로 폭증하였습니다.
Double11의 진흥은 온라인 쇼핑 보급의 공로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가 키워드를 검색해 원하는 것을 찾는 단일 방식에서 라이브 쇼핑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 제일 라이브 쇼핑 인프루언서가 생겼는데, 그가 바로 리자치(李琦佳)입니다.
팀의 상품 선별을 통해 좋은 품질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자신의 높은 매출액을 조건으로 가장 저렴한 가격에 가장 수지가 맞는 상품을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을 줍니다.
이는 빠른 시대에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줄이고 쇼핑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하지만 Double11은 중국에서 무의식적인 쇼핑 행위가 되었고
연말의 카타르시스로 삼는 이도 있고, 습관적으로 쇼핑을 하는 이도 있고, 불필요한 물건을 많이 사는 이도 있습니다.
최초 가격인하 혜택에서 현재 예약판매 또는 한시적 사재기로 변경되며,
일정 금액을 더 할인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소비 자극의 판매 수단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