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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건강을 위한 제로슈가 소주?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20220504 성유림입니다.

 

헬시플레저라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출처: LX인터네셔널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2’에 등장한 헬시플레저는 건강(Health)과 기쁨(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 관리의 즐거움을 가리키는 용어인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이라는 키워드가 하나의 중요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자 그 방법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어났는데요. MZ세대는 힘들 수밖에 없었던 기존의 다이어트가 아닌 힘들 수도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입맛을 고려한 식단을 통해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고, 어플의 활용을 통해 즐거움을 더하는 것 등이 그 예시입니다.

 

식음료업계는 각종 제로슈거 음료를 내놓는 것은 물론, 제철 과일을 사용한 음료를 새로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샐러드 프렌차이즈점도 늘어났고,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영양분과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곡물 제품도 큰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바부터 물이나 우유와 섞어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분말 제품 등이 등장했습니다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도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가 모바일과 만나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스타트업들은 일찍이 헬스케어 플랫폼의 일상화를 위해 애썼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시가 걸어서 돈 버는 앱캐시워크로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이 어플은 걸음 수에 따른 보상으로 캐시를 줍니다. 넛지헬스케어가 캐시워크 다음으로 선보인 지니어트는 캐시워크보다 다이어트 전용 어플의 성격이 더 강하게 드러납니다. 다만, 식단, 체중, 인바디, 물 섭취량 등을 기록하도록 함으로써 식습관 관리를 돕고자 한 것이 타 어플과의 차이점입니다. 지니어트는 단순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유도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높은 운동, 엄격한 식단은 스트레스가 쌓이도록 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불면증, 심리적 불안감 등을 불러옵니다. 헬시플레저 트렌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불면증과 마음 안정에 도움을 주는 힐링 콘텐츠와 캔들 워머, 인센스 스틱 등의 힐링 케어 용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헬시플레저 트렌드는 이제 주류 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를 넣어단맛은 유지하고 설탕과 칼로리를 줄인 일명 ‘무당(糖·zero-sugar)열풍이 주류 업계에까지 미친 것입니다.

 

BGF리테일의 CU‘40240 독도소주 제로슈거를 출시했습니다. 이어 롯데칠성음료는 새로를 출시했고, 이어 하이트진로 또한 제로슈거 진로를 출시해 경쟁 구도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새로는 처음처럼이후 16년 만에 출시된 롯데칠성음료의 신제품으로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680만병을 기록하는 성과를 보였으며 하이트진로는 리뉴얼 제품 출시 초반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을 보임과 동시에 기존 진로이즈백과 차별화하기 위해 핑크라벨 패키지를 선보이는 등 판매 경쟁에 불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당이 제로라고 해서 열량까지 제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소주 한 병 기준(360ml)408kcal입니다. 제로 소주 또한 전체적은 칼로리는 300kcal로 일반 소주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알코올 자체에 포함된 칼로리 때문입니다. 또한 알코올은 뇌 신경을 마비시켜 가짜 배고픔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안주를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게 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백석문화대학 식품영양학과 박정숙 교수는 사람들은 제로 식품을 먹으면 비만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제로슈가를 섭취한다고 해서 비만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즐거운 건강 관리에 대한 유행이 불러온 무당(無糖·zero-sugar) 열풍. 하지만 정말로 우리의 몸을 생각한다면 제로 슈가 소주보다는 금주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

 

 


참고문헌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2/01/28/2022012880089.html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 맛있게 건강 챙기는 식음료 제품 출시 잇따라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 맛있게 건강 챙기는 식음료 제품 출시 잇따라

digitalchosun.dizzo.com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53980

 

900兆 헬스케어 플랫폼 시장 선점 나선 캐시워크·챌린저스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

[시사저널e=염현아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개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하루 건강 미션을 달성하면 금전적 보상을 제공

www.sisajournal-e.com

https://nagchampa.co.kr/shopinfo/company.html

 

[ 나그참파코리아 ]

[ 나그참파코리아 공식 사이트 ] 향기가 선물이 되는 시간 , It's Nagchampa !

nagchampa.co.kr

https://www.newswatch.kr/news/articleView.html?idxno=61943

 

주류·음료업계, 헬시플레저 문화 속 무당 열풍 - 뉴스워치

[뉴스워치= 정호 기자] 즐거운 건강관리를 뜻하는 헬시플레저 문화 확산 분위기에서 주류·음료업계의 제로 슈거(무당)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헬시플레저가 트랜드로 확

www.newswatch.kr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038231

 

이젠 소주도 “제로로 주세요”…젊은 층 사이 무가당 열풍

MZ세대, 젊은 층 사이에서 '무당'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무가당, 그러니까 제로 콜라 같은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뜻하는 것인데요, 최근에는 소주도 '제로'가 인기라고 하네요.

news.sbs.co.kr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21515101018834

 

진로이즈백 넘보는 새로...'단맛 뺀 소주' 경쟁 불 붙었다 - 머니투데이

새로, 올 상반기 판매 1억병 돌파 가능성...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 제로슈거 리뉴얼 맞불지난해 9월 출시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롯데칠성음료의 무가당...

news.mt.co.kr

https://www.smartfn.co.kr/article/view/sfn202302010030

 

새로·진로 '제로슈거 소주'...맘 놓고 마시면 살 더 찐다

정부가 올해부터 주류에 칼로리 영양 성분 표시를 순차적으로 적용하면서 소비자들이 맥주나 소주 등 주류의 열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주류업계는

www.smartf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