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 플래닝 수업을 수강 중인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전공 외국인 학생 20200570 마유입니다~
인테넷 쇼핑은 여러분들은 다 하시죠?
중국에서 타오바오/알라바바 온라인 쇼핑 채널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근데 요즘에 새로운 온라인 쇼핑 채널을 생겼다. 엄청난 인기가 일어났다.바로 라이브 커머스다!!!
주요 중국 TikTok나 타오바오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제품을 소개도 하고 시청자들과 소통도 할 수 있다. 중국에서 618 쇼핑 데이 있는데 6월18일에 중국 인기 라이브 커머스 스타 이가기씨가 그날에 라이브 방송에서 28.58억 매출했다! 많은 지명 글로벌 브랜드 제품도 참여했다.
저하고 주변 친구들은 요즘에 다 라이브 커머스로 쇼핑을 많이 해요. 젊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우리 엄마도 라이브 커머스로 쇼핑하는 게 많이 했다.
라이브 커머스는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지 살펴보면...
01 실시간 소통. 시청자랑 연렬이 강하다. 라이브 방송에서 소통이 편하고 제품도 자세히 볼 수 있다. 우리가 인터넷 쇼핑을 할 때가 제일 불편한 게 바로 상품 실체를 볼 수 없고 상품에 배한 의문이 있다면 대답이 없는 것이다. 근데 라이브 방송은 이런 문제가 잘 해결했다. 방송 스타한데 질문도 할 수 있고 상품도 자제히 볼 수 있다. 특히 옷이나 용품을 방송 스타가 테스트할 수 있어서 소비자의 신임을 많이 받다.
02짧은 시간/충동구매. TikTok 인기가 늘어나는 것을 바라서 사람들은 이런 짧은 동영상을 익숙해졌다. 짧은 시간동안 한 제품 소개 동영상을 시청한 게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상가가 이 짧은 시간을 잡히면 된다. 한 제품을 짧을 시간에 완벽하게 소개를 해서 충동구매를 할 소비자가 많다.
저도 라이브 방송을 보면서 라이브 스타가 소개를 들고 필요없는 것들을 충동구매를 많이 했다ㅠㅠ
03인기 스타 효과. 많은 브랜드가 연예인을 라이브 방송에 초대를 해서 같이 제품을 소개를 하고 판매한다. 그라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많이 들어오고 매판량도 늘다.
연에인 라이브 커미스를 하면 매출량은 매우 높다. 류더화씨 첫 라이브 커미스가 5억을 매출했다!
그리고 요즘 해외 TikTok 라이브 커미스도 시작한다. 중국 많은 라이브 커미스 회사나 상가들은 다 해외진출을 준비했다.
여러분이 이런 라이브 커미스를 좋아하시나요?
참고자교
https://mq.mbd.baidu.com/r/Y6Mg1KHLoc?f=cp&u=34002352f093c2c8
https://mr.baidu.com/r/Y6MmO5eczS?f=cp&u=fb39813cec92fb9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