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2.gif)
안녕하세요! 경영정보학부 지수현입니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5월 말이 된 지금, 정말 여름이 코앞에 다가왔다는 게 느껴지는데요!
몇 주 전까지는 또 정말 추웠던 것 같은데…
올해는 특히 몇달간 이어진 오락가락한 날씨로 지구온난화를 몸소 체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환경 보호를 말만 할 게 아니라, 직접 실천해나가야 할 일이라는 걸 깨달았던 것 같아요. ㅠㅠ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 바로 <지구의 날 마케팅 레퍼런스>입니다.
지금으로부터 한달 전인 4월 22일이 바로 지구의 날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지구의 날은 "지구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자연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환경보호의 날"입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06.gif)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가면서,
올해 더욱 다양한 기업들이 지구의 날을 기념하는 마케팅을 선보였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 여러분들께 제가 선정한 2가지 레퍼런스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크라운제과의 ‘C콘칲 친환경 스페셜 에디션’입니다.
이 에디션, 우리가 알고 있는 콘칲 패키징과는 어딘가 다르지 않나요?
이 에디션은 지구의 날을 맞아 생산된 제품으로, 42만 2000봉지만을 한정 생산했다고 합니다.
친환경 포장 적용을 위해 크라운 C콘칲의 제품 상징인 옥수수 디자인까지 포장에서 삭제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콘칩하면 떠오르는 특유의 노란색제품 이미지를 포함,
기존 콘칲 패키지에 사용하던 잉크를 7종에서 3종으로 줄였다고 하네요!
이는 기존 포장지에서 잉크 사용량을 70%가량 줄인 제품으로,
이번 에디션으로만 약 200kg의 탄소를 절감하게 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 뒷면에는 QR코드를 새겼는데, 이를 통해 환경부 탄소중립 실천포털로 접속하여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 방법을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크라운제과 관계자는 “C콘칲은 실종아동 찾기, 아동학대 예방 등 사회문제 해결에 힘을 보탰던
희망과자에 이어 환경을 생각한 친환경 착한과자”라며 “C콘칲이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과 함께
지구 살리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의견을 전했답니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습니다!
"그림 없어도 콘칲인 거 알 거라는 자신감이 보인다"
"옥수수 그림 없어도 콘칲은 꼭 사먹겠다"
이러한 반응과 더불어, 직접 인터넷에 C콘칲의 친환경 에디션 생산소식을 알리며
C콘칲의 구매를 인증하는 네티즌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38.gif)
이전까지는 아무생각 없이 맛있게만 먹었던 콘칲이었는데,
앞으로도 콘칲을 열심히 사먹을 명분이 생긴 것 같지 않나요! ^_^ (하하)
두번째는 바로 스타벅스의 다다익선 캠페인입니다.
스타벅스의 다다익선 캠페인은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로 진행되는 캠페인인데요.
여기서 다다익선이란 ‘다회용 컵을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지구에 좋은 일이 생긴다’는 의미로,
보다 많은 고객이 다회용 컵 사용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시작됐다고 합니다.
올해 진행된 캠페인은 총 2가지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1.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회용 컵 사용 인증 이벤트
: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사용 중인 인증 사진을 찍어 행사 페이지에 업로드한다.
행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베어리스타’와 멸종 위기 해양동물이 그려진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2. 위 이벤트 당첨자를 대상으로 한 인스타그램 이벤트
: 첫번째 이벤트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행사가 진행된다.
증정받은 이모티콘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을 캡처해 ‘스타벅스’, ‘환경재단’, ‘스타벅스다다익선’,
‘환경재단다다익선’ 등의 4가지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물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이에 김지영 스타벅스 사회공헌팀장은 “이번 다다익선 캠페인 이모티콘을 통해 파트너들과 고객들이
환경의 의미를 생각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란다”며 환경보호를 위한 목소리를 전달했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34.gif)
사실 스타벅스는 매번 과도한 MD를 출시한다는 이유로
꽤 최근까지도 많은 소비자들에게 비판을 샀던 전적이 있는데요.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지구의날 에디션’으로 텀블러와 가방을 출시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정말 지구의 날의 취지에 맞는 이벤트를 선보인게 아닌가 싶어 여러분들께 공유드리고 싶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25.gif)
‘지구의 날’ 마케팅, 어떠셨나요?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의 소비를 통해 환경 보호를 실천했다는 뿌듯함,
기업에게는 대외적인 이미지 형성과 소비자들의 구매 증진,
사회적으로는 친환경 행동을 통한 환경 보호 실천까지.
저는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마케팅이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친환경에 대한 논의가 더욱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이제 기업들에게 친환경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http://www.sisa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5997
https://m.khan.co.kr/economy/market-trend/article/202304211629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