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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유튜브 뮤직, 이제 음원에 ㅇㅇ 남길 수 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과 김민지입니다!

 

여러분, 지난 여름방학 어떻게 보내셨나요? 여름 방학 기간 동안 아주 더웠던 여름 날씨만큼 뜨거웠던 이슈들이 존재했는데요!

바로!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를 통한 9년만의 브루노마스의 내한공연과 '2023 카스쿨 페스티벌'과 같은 여러 음악 페스티벌입니다!

이런 콘서트나 페스티벌을 다녀오신 분이시라면,

이런 음악과 관련된 오프라인 활동에는

정말 남.녀.노.소/ 국적 등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이라는 것에 공감하실 텐데요!

이러한 음악의 특성으로 인해 세계, 그리고 대한민국의 음원 및 음반 시장이 점점 더! 커진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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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처럼 이렇게 콘서트나 페스티벌과 같이 '다함께'  음악을 듣는 상황도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음악은 음악 재생 앱을 통해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도 만들며 듣는,

개인의 취향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된 문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죠~!


네, 오늘은 이렇게 아직도 끝없이 성장 중인 음원 시장과 함께 성장한, 대표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과 

그 뒤를 바짝 쫓아 성장 중에 있는 '유튜브 뮤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우선에 '멜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 멜론의 역사 

: 멜론은 2004년 11월, 한 남자가 매끈하게 잘린 멜론 조각에 헤드폰 잭을 꽂자 힙합음악이 흘러나오는 내용의 독특한 TV광고와 함께

음악 재생 서비스 앱 '멜론'이 등장했습니다!

 

  • 멜론의 주 특징

: '멜론' 하면 '국내 음원 플랫폼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4000만 개 이상의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프로필 음악 설정 등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이 되어 있고,

  음악 추천 플레이리스트/ 멜론 DJ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만, 

멜론이 현재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멜론의 인기 차트 때문이죠!

이 인기 차트는 '음원 사재기'와 팬덤의 '스밍 총공'으로 투명성 논란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멜론의 TOP100 영향력은 크다고 합니다

특히나 멜론이 올해 20년을 맞아, 공개한 멜론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음악 기록에서는,

멜론의 누적 스트리밍 수는 5001억회, 누적 재생시간은 총 1조 5000억분, 멜론은 20년 동안 단 한 번도 해지하지 않고 지금까지 이용 중인 '찐 멜로너' 도 44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 멜론에 관한 최근 이슈

: 또한, 멜론의 최근 이슈로 멜론이 2023 6월부터 미국 빌보드와 계약을 체결해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데이터를

빌보드 측에 제공해, 빌보드 내 K-POP 음원 수와 평균 순위가 상승하는 등의 K-콘텐츠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 기여 중임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렇게 변하지 않을 거 같은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앱' 순위가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 데요!

 

2023년 4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자 변화'를 조사한 결과 유튜브 뮤직 사용자 수가 521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으며,
특히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유튜브 뮤직으로,

전년 동월(400만명) 대비 121만명 급증했다고 합니다.

 

유튜브 뮤직이 크게 사랑받게 된 이유는 광고 없이 들을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함께 유튜브뮤직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유튜브의 알고리즘 기능을 바탕으로

'음악'에 대해서도 사용자의 재생목록이나 취향을 통해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음악을 추천해주는

맞춤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뮤직스테이션'이라는 기능이 크게 사랑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 지난 8월 유튜브 뮤직이 개별 음악에 대한 반응을 쓸 수 있는 '댓글' 기능을 도입하며

이전의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등)에서 볼 수 없던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유튜브 뮤직의 댓글 기능은 유튜브 영상에 댓글을 남기는 것처럼 남길 수 있고, 서로 그 감상을 공유할 수 있고 합니다! 

 

 

유튜브 뮤직의 '댓글 기능'은 어떤 효과를 보일까요?

 

- 장점 -

댓글의 효용성과 연관되는 부분으로, 해당 음악의 감상자들 간의 토론을 촉진시키고

개인이 생각해보지 못했던 관점이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며,

무언의 '커뮤니키'가 형성되어 정말 '음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라는 소속감과 같은

감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댓글 기능의 단점으로, 우려되는 것처럼 악성 댓글과 선동, 날조 등이 일어날 수 있고,

순기능으로 '토론'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안에서도 추천이나 공감을 많이 받은 '베스트 댓글'의 영향을 크게 받아 일반 댓글들의 동조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앱  중  멜론 유튜브뮤직의 특성과 이용자 순위 변화,

핵심적으로 유튜브뮤직이 새로 선보이는 '댓글 기능'에 대한 장단점까지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지난 수업 시간에 들었던 '네이버 TV와 유튜브의 관계'처럼,

유튜브뮤직멜론보다 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될 지, 앞으로의 변화를 생각해보았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재밌게 봐주셨길 바라고, 이만 저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문헌

https://m.khan.co.kr/culture/culture-general/article/202102131119011#c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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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국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 음악 콘텐츠 서비스는 무엇이었을까. 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

m.khan.co.kr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82116481654028 

 

유튜브 뮤직에도 '댓글'…음악 서비스 강화하는 구글 - 머니투데이

유튜브 뮤직이 개별 음악에 대한 반응을 쓸 수 있는 '댓글'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 등 해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던 기능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덤'이 아

news.mt.co.kr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607307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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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